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2
Ⅱ. 이론적 배경 15
1. K-POP와 아이돌(Idol)의 정의 15
1.1. K-POP의 개념과 형성 15
1.2. 아이돌(Idol) 15
1.3. 신인 아이돌 걸그룹 뉴진스(Newjeans) 17
2. 명품 브랜드 18
2.1. 명품 브랜드의 앰버서더 18
2.2. 명품 브랜드와 K-POP 아이돌의 협찬 19
3. 베트남에서 뉴진스의 위기 20
4. 설득지식모델(Persuasion Knowledge Model) 22
5. 설득 지식모델의 적용 24
6. 균형이론(Balance Theory) 26
Ⅲ. 연구 방법 28
1. 연구대상 28
2.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30
2.1. 자료 수집 절차와 전처리 과정 30
2.2. 단어빈도 분석 31
2.3. 감정분석 32
2.4. 토픽 모델링 33
Ⅳ. 분석 결과 34
1. 베트남 댓글 34
1.1. 뉴진스에 대한 베트남 댓글 34
1.2. 뉴진스 하니에 대한 베트남 댓글 40
2. 한국 댓글 분석 47
2.1. 뉴진스에 대한 한국 댓글 47
2.2. 뉴진스 하니에 대한 한국 댓글 53
Ⅴ. 결론 및 논의 56
1. 가설 검증 결과 56
2. 결론 요약 58
3. 논의 및 시사점 59
4.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61
참고문헌 63
부록 69
Abstract 73
〈표 1〉 연구 대상 29
〈표 2〉 뉴진스 명품 브랜드 앰버서더에 대한 베트남 댓글 키워드와 중요도(TF-IDF) 35
〈표 3〉 베트남 댓글 토픽 모델링 주제와 단어 37
〈표 4〉 뉴진스 하니의 위기 전에 베트남 댓글 키워드와 중요도(TF-IDF) 42
〈표 5〉 뉴진스 하니의 위기 후에 베트남 댓글 키워드와 중요도(TF-IDF) 45
〈표 6〉 뉴진스가 명품 브랜드의 앰버서더에 대한 한국 댓글 키워드와 중요도(TF-IDF) 48
〈표 7〉 한국 댓글 토픽 모델링 주제와 단어 50
〈표 8〉 뉴진스 하니의 위기에 한국 댓글 키워드와 중요도(TF-IDF) 54
〈표 9〉 가설 검증 결과 56
〈그림 1〉 설득지식 모델 24
〈그림 2〉 베트남 네티즌, 뉴진스하니, 걸그룹 뉴진스간의 균형상태 27
〈그림 3〉 한국 네티즌, 뉴진스하니, 걸그룹 뉴진스간의 균형상태 27
〈그림 4〉 뉴진스의 명품 광고 활동 년도와 연구대상의 업로드 날짜 28
〈그림 5〉 뉴진스가 명품 브랜드 앰버서에 대한 베트남 페이스북 게시글 캡처와 베트남 댓글 워드 클라우드 34
〈그림 6〉 뉴진스가 명품 브랜드 앰버서더에 대한 베트남 네티즌의 감정 분석 36
〈그림 7〉 베트남 댓글 토픽 모델링 38
〈그림 8〉 뉴진스 하니의 위기 전에 게시글 켑처와 베트남 댓글 워드 클라우드 41
〈그림 9〉 뉴진스 하니 위기 전에 베트남 네티즌의 감정 분석 43
〈그림 10〉 뉴진스 하니의 위기 후에 게시글 캡처와 베트남 댓글 워드 클라우드 44
〈그림 11〉 뉴진스 하니의 위기 후에 베트남 네티즌의 감정 분석 46
〈그림 12〉 뉴진스가 명품 브랜드의 앰버서더에 대한 숏 영상 캡처와 워드 클라우드 47
〈그림 13〉 뉴진스가 명품 브랜드의 앰버서더에 대한 한국 네티즌의 감정 분석 49
〈그림 14〉 한국 댓글 토픽 모델링 51
〈그림 15〉 뉴진스 하니의 위기 후에 유튜브 숏 영상 캡처와 한국 댓글 워드 클라우드 53
〈그림 16〉 뉴진스 하니에 대한 유튜브 한국 네티즌 감정 분석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