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Ⅰ. 서론 14
1. 연구 의의 및 목적 14
2. 연구 방법 및 범위 15
3. 연구 내용 및 구성 16
Ⅱ. 이론적 배경 19
1. 권력에 대한 고찰 19
가. 권력의 정의 19
나. 권력형태의 변화와 현대의 권력이론 23
다. 권력의 표현 방식 36
2. 과시에 대한 고찰 40
가. 과시의 개념 40
나. 유한계급론 41
다. 과시적 행동 43
라. 과시적 패션 44
3. 소셜미디어 빅데이터의 개념 47
가. 소셜미디어 47
나. 빅데이터 48
다. 텍스트 마이닝 49
라. LDA 토픽 모델링 49
Ⅲ. 패션에 나타난 권력의 과시적 표현의 시대별 고찰 51
1. 모더니즘 시대와 그 이전 51
가. 고대 52
나. 중세 55
다. 근세 63
라. 근대 76
2.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와 그 이후 82
가. 60년대 82
나. 70년대 85
다. 80년대 86
라. 90년대-현재 87
3. 소결 89
가. 모더니즘시대와 그 이전의 패션에 나타난 권력의 표현 방식은 우월, 억압, 복종 위주로 나타났다. 89
나.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와 그 이후의 패션에 나타난 권력의 표현 방식은 저항, 동조, 소통 위주로 나타났다. 90
Ⅳ. 패션에 나타난 권력의 과시적 표현의 특성 91
Ⅴ. 패션에 나타난 권력의 과시적 표현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96
1. 빅데이터 분석의 범위 96
2. 데이터의 수집과 정제 97
가. 일반인을 중심으로 한 '과시 패션' 97
나. 연구 논문 자료를 중심으로 한 '과시 패션' 98
다. 연구 논문 자료를 중심으로 한 '패션 권력' 99
3. 빅데이터 분석 99
가. 네트워크 분석 99
나. LDA 토픽 모델링 분석 109
4. 소결 143
Ⅵ. 결론 145
1. 연구 결과의 요약 145
2. 연구 결과의 논의점 148
3. 연구의 한계점 및 기대효과 151
참고문헌 153
Abstract 166
〈표 2-1〉 이론가들의 권력에 대한 정의 22
〈표 2-2〉 권력의 본질과 특성 35
〈표 2-3〉 이론가에 따른 권력의 표현 방식 35
〈표 2-4〉 권력 표현 방식의 유형화 40
〈표 3-1〉 패션에 나타난 권력의 과시적 표현 특성 95
〈표 5-1〉 빅데이터 분석 범위 97
〈표 5-2〉 일반인 중심 '과시 패션'의 주요 단어 빈도수, TF-IDF 및 연결중심성 값 100
〈표 5-3〉 연구논문 중심 '과시 패션'의 주요 단어 빈도수, TF-IDF 및 연결중심성 값 103
〈표 5-4〉 연구논문 중심 '패션 권력'의 주요 단어 빈도수, TF-IDF 및 연결중심성 값 106
〈표 5-5〉 일반인 중심 '과시 패션'의 토픽모델링 도출 결과 118
〈표 5-6〉 연구논문 중심 '과시 패션'의 토픽모델링 도출 결과 128
〈표 5-7〉 연구논문 중심 '패션 권력'의 토픽모델링 도출 결과 141
〈표 5-8〉 표현 특성 분석 결과와 빅데이터 분석 결과에 대한 비교 142
〈그림 1-1〉 연구 구성도 18
〈그림 2-1〉 모더니즘 시대의 권력관계 26
〈그림 2-2〉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권력관계 29
〈그림 3-1〉 뱀의 여신상(1700-1550 B.C) 서양의 복식문화, 경춘사, 1998, p.60 54
〈그림 3-2〉 프리 스트킹(Priest-King) 서양의 복식문화, 경춘사, 1998, p.57 54
〈그림 3-3〉 로인클로스 서양의 복식문화, 경춘사, 1998, p.64 55
〈그림 3-4〉 가발을 착용하고 있는 부인 서양의 복식문화, 경춘사, 1998, p.61 55
〈그림 3-5〉 유스티니아누스(Justi-nian)와 그의 대신들(547년) 백영자, 유효순, 서양의 복식문화, 경춘사, 1998, p.194 56
〈그림 3-6〉 중세의 수녀들 56
〈그림 3-7〉 테오도라(Theodora) 황후와 그의 일행들 백영자, 유효순, 서양의복식문화, 경춘사, 1998, p.116 57
〈그림 3-8〉 고딕시대 쇼오스를 입고 있는 남성들 서양의 복식문화, 경춘사, 1998, p.60 57
〈그림 3-9〉 죠프리 루토렐과 그의 처와 딸 59
〈그림 3-10〉 시가와 친가(親家) 두 가지 문장으로 구성한 문장복 59
〈그림 3-11〉 폴렌느 60
〈그림 3-12〉 높은 에넹을 쓰고 트레인을 단 여자 60
〈그림 3-13〉 우플랑드 61
〈그림 3-14〉 양 뿔 모양의 여성모자 62
〈그림 3-15〉 90cm 높이의 에넹 62
〈그림 3-16〉 헨리 8세 초상화 65
〈그림 3-17〉 패드를 덧대어 남성 우월을 과시하는 남자 65
〈그림 3-18〉 슬래쉬를 과도하게 사용하는 옷을 입은 색소니 공작 66
〈그림 3-19〉 엘리자베스 1세 여왕 66
〈그림 3-20〉 코르셋 67
〈그림 3-21〉 스페인식 행잉슬리브 69
〈그림 3-22〉 영국식 행잉슬리브 69
〈그림 3-23〉 예각 허리선의 스토마커 70
〈그림 3-24〉 러프 칼라를 쓰고 있는 엘리자베스 1세 여왕 초상화 70
〈그림 3-25〉 휠 파딩게일 71
〈그림 3-26〉 16세기 프랑스식 휠 파딩게일 71
〈그림 3-27〉 바로크 남성 스타일 73
〈그림 3-28〉 바로크 시대 남자 가발 73
〈그림 3-29〉 가발로 부와 계급을 과시한 부인들 75
〈그림 3-30〉 왕비와 공주가 입은 만투아(1740년) 75
〈그림 3-31〉 계급을 과시하는 지고 소매 77
〈그림 3-32〉 낭만주의 시대의 댄디들 77
〈그림 3-33〉 허리를 조이고 있는 댄디들 78
〈그림 3-34〉 거대한 크리놀린을 입은 귀부인 78
〈그림 3-35〉 버슬 스타일의 여성들 서양의 복식문화, 경춘사, 1998, p.304 80
〈그림 3-36〉 직각으로 부풀린 버슬 스타일 80
〈그림 3-37〉 블루머(1851년) 백영자, 유효순, 서양의복식문화, 경춘사, 1998, p.291. 80
〈그림 3-38〉 폴 포아레의 램프쉐이드 치마 李当岐,《西洋服装史(第二版)》. 高等教育出版社, 2005, p.298 81
〈그림 3-39〉 1926년경 보이시 스타일의 여인 백영자, 유효순, 서양의복식문화, 경춘사, 1998, p.326. 81
〈그림 3-40〉 자유와 평화를 그리는 히피스타일 83
〈그림 3-41〉 스킨헤드 스타일 83
〈그림 3-42〉 60년대 미니스커트 스타일 85
〈그림 3-43〉 70년대 펑크 스타일 85
〈그림 3-44〉 80년대 힙합 스타일 87
〈그림 3-45〉 파워 슈트를 입은 여성 87
〈그림 3-46〉 90년대 스타일 1 88
〈그림 3-47〉 90년대 스타일 2 88
〈그림 4-1〉 시대별 권력의 표현 방식에 따른 과시적 구현 91
〈그림 5-1〉 일반인 중심 '과시 패션'의 수집 데이터의 용량과 건수 98
〈그림 5-2〉 일반인 중심 '과시 패션'의 워드클라우드 시각화 102
〈그림 5-3〉 일반인 중심 '과시 패션'의 네트워크 관계 시각화 102
〈그림 5-4〉 연구논문 중심 '과시 패션'의 워드클라우드 시각화 105
〈그림 5-5〉 연구논문 중심 '과시 패션'의 네트워크 관계 시각화 105
〈그림 5-6〉 연구논문 중심 '패션 권력'의 워드클라우드 시각화 108
〈그림 5-7〉 연구논문 중심 '패션 권력'의 네트워크 관계 시각화 108
〈그림 5-8〉 일반인 중심 '과시 패션'의 혼잡도 및 일관성 점수 110
〈그림 5-9〉 일반인 중심 '과시 패션'의 토픽 간 거리 분포도 111
〈그림 5-10〉 연구논문 중심 '과시 패션'의 혼잡도 및 일관성 점수 119
〈그림 5-11〉 연구논문 중심 '과시 패션'의 토픽 간 거리 분포도 120
〈그림 5-12〉 연구논문 중심 '패션 권력'의 혼잡도 및 일관성 점수 129
〈그림 5-13〉 연구논문 중심 '패션 권력'의 토픽 간 거리 분포도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