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은 지위와 권위를 나타내는 권력도구 또는 기호로서 권력과 밀접히 연결되어 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서 다른 사회 구성원들의 존경과 관심을 받고 싶은 욕구가 사회계층을 만들어냈다는 것이다. 현대 물질주의와 루키즘(Lookism) 등의 영향으로 사람들의 가치관과 행동 방식이 변화하면서 패션, 메이크업 등 외적인 과시 소비를 중시하기 시작하였다.
본 논문은 패션에서의 권력의 표현 방식을 고찰하고 패션에 나타난 권력의 과시적 표현방식과 특성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문헌 연구를 중심으로 패션에 나타난 권력의 과시적 표현의 특성을 살펴보고 아울러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정량화된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문헌 연구와 정량화 연구의 상호병행하는 연구방법을 채택하였으며 정성적인 문헌 연구에 실증적인 연구 결과를 더하는 의미있는 연구방법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패션에 나타난 권력의 과시적 표현 특성을 도출하기 위한 시대별 고찰은 서양 역사 패션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패션에 나타난 권력의 과시적 표현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은 '패션 권력'과 '과시 패션'의 두 가지 키워드로 선정하여 연구 논문자료와 일반인의 게시글을 수집하였다. 논문자료는 RISS(학술연구 정보서비스), KISS(한국 학술정보서비스), DBpia(학술데이터베이스) 등 국내 논문 검색사이트에서 발표된 학위논문과 학술 논문 자료를 중심으로 하여 '패션 권력'과 '과시 패션'이란 키워드로 2000년부터 2023년까지 발표된 각각 100편, 50편 논문의 논문 요약과 결과를 수집하여 원문 데이터로 정리하였다. 소셜미디어 게시글을 중심으로 한 일반인 담론 데이터는 텍스톰(TEXTOM)-v5.5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과시 패션'이란 키워드로 2018년 2월 1일부터 2023년 1월 31일까지 최근 5년간의 관련 인터넷 게시글을 수집하였다. 수집 사이트는 네이버(naver), 다음(daum), 구글(google), 유튜브(youtube) 등이다. 수집된 데이터의 용량은 3.69MB이며 수집된 데어터의 건수는 네이버 4,506건, 다음 2,827건, 구글 582건, 유튜브 550건으로 충 8,465건이다. 방대한 양의 정보를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패션 권력'과 '과시 패션'에 대한 대중의 담론을 파악하였으며 다음으로 LDA(Latent Dirichlet Allocation) 토픽 모델링(Topic Modeling) 분석을 통해 수집된 원문 데이터를 확인함으로써 패션에서 나타난 과시적 표현에 형성된 토픽을 유추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권력 이론을 통해 우월, 억압, 복종, 저항, 동조, 소통 등 권력의 6가지 표현 방식을 유추하였다.
둘째, 서양 역사 패션에 대한 시대별 고찰을 통해서 권력의 표현 방식에 따른 과시적 표현특성을 종교적 숭배성, 계급과 부 과시의 극단성, 비현실성, 자아 존중성, 노출 제한성, 사회적 종교적 구속성, 여성의 절대적 복종성, 남성 권력의 권위성, 고유권력체계의 해체성, 탈권력에의 의지, 자유지상주의 페미니즘의 대두, 불평등을 반대하는 자아 장식성, 하층 계급의 자아 만족감 실현에 대한 갈망, 하층 계급의 하의상달의 영향력, 계층 간의 소통성, 사회 문화 발전의 다원성과 불확정성, 그리고 다문화적 융합성 등 17개로 도출하였다.
셋째, 일반인을 중심으로 한 '과시 패션', 연구 논문 자료를 중심으로 한 '과시 패션', 연구 논문 자료를 중심으로 한 '패션 권력'의 3가지 측면으로 패션에 나타난 권력의 과시적 표현에 대한 LDA 토픽 모델링 분석을 시행하였다. 그 결과 일반인을 중심으로 한 '과시 패션'은 섹슈얼하고 유혹적인 패션과 몸 과시, 과시 패션 표현 플랫폼으로써의 소셜 미디어, 과시 패션에 대한 샤넬의 주도적 영향, 패션 소화력을 앞세운 소비자의 내적 과시, 스타들의 과시 패션스타일의 리더적 역할, 세계 1위인 한국인의 명품 소비 추구, 아시아의 과시 패션 소비의 극성장과 한류의 세계적인 영향력, 과시 패션 개념의 확장과 새로운 과시적 표현 등 8개 토픽을 도출하였다.
넷째, 연구 논문 자료를 중심으로 한 '과시 패션'은 명품의 자국생산추구, 동조심리에 따른 명품 복제품의 선호 열풍, 명품 키즈 패션 구매행동에 따른 부모의 과시적 만족, 독특성을 지향하는 콜라보레이션 제품의 소비경향, 과시적 소비경향을 주도하는 허영심리, 물질주의와 복제품 구매 태도의 정적 상호관계, 체면민감성과 명품 구매 태도의 정적 상호관계, 젊은 소비자의 친환경 명품 패션 구매경향, 체면 의식에서 비롯된 우월성의 과시 욕구 등 9개 토픽을 도출하였다.
다섯째, 연구 논문 자료를 중심으로 한 '패션 권력'은 패션의 사회 계급의 상징적 역할, 근대화 이전의 규율을 주요 수단으로 한 패션 억압, 20세기 전반의 여성권리 운동에 패션디자이너들의 주도적인 역할, 다양한 남성 이미지들이 공존하는 현대 패션, 패션의 권력 상징성과 우월성 역할, 차별화와 개성을 통한 체면 욕구의 실현, 동조와 모방을 통한 자아정체성 실현, 여성미의 다양한 표현, 지식권력을 통한 패션의 복종, 패션으로 표현된 권력에 대한 저항, 소통을 강조하는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권력 표현 방식, 페르소나로 얻는 사회적 정체성과 개성 등 12개 토픽을 도출하였다.
본 논문은 패션에 나타난 권력의 과시적 표현에 대한 연구로써 향후 소비자의 과시 심리와 과시적 패션에 관련 연구의 유용한 이론적 근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