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Ⅰ. 서론 17
1. 연구 배경 및 목적 17
2. 연구 방법 및 연구내용 19
3. 연구 구성도 20
Ⅱ. 이론적 배경 22
1. 맥주 패키지 디자인 22
가. 패키지 디자인 22
나. 맥주 패키지 디자인 42
2. 캐릭터 54
가. 캐릭터의 정의와 분류 54
나. 캐릭터 디자인의 구성요소 61
다. 캐릭터와 패키지의 상관성 67
라. 맥주 패키지 디자인에 나타난 캐릭터 69
3. 브랜드 특성 77
가. 브랜드 인지도 77
나. 브랜드 이미지 77
다. 브랜드 개성 78
4. 소비자 인지심리 79
가. 인지심리 79
나. 공감각 80
다. 주의력 85
라. 기억력 86
5. 소비자 구매의도 88
6. SOR 모형 90
가. 자극(STIMULUS) 91
나. 유기체(ORGANISM) 92
다. 반응(RESPONSE) 92
Ⅲ. 맥주 패키지 디자인에 나타난 캐릭터의 특성 94
1. 선행연구를 통한 맥주 패키지 디자인에 나타난 캐릭터의 특성 고찰 94
2. 빅데이터를 통한 맥주 패키지 디자인에 나타난 캐릭터의 특성 도출 96
가. 소셜미디어 빅데이터에 대한 고찰 96
나. 자료 수집과 분석 방법 97
다. 분석 결과 100
3. 소결 109
Ⅳ. 실증연구 111
1.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111
가. 연구 모형의 설계와 타당성 검토 111
나. 연구가설 설정 112
2. 연구 대상 및 측정도구 115
가. 연구대상 115
나. 측정도구 117
3. 자료처리 및 분석 방법 121
Ⅴ. 연구 결과 122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22
2.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124
가. 측정의 신뢰성 분석 124
나. 변수의 타당성 분석 125
3. 상관관계 분석 133
4. 가설 검증 135
5. 맥주 패키지 캐릭터 디자인 개발 150
가. 의인화 캐릭터 150
나. 추상적 캐릭터 152
다. 전통 캐릭터 153
라. 동물 캐릭터 154
Ⅵ. 결론 155
1. 연구 결과 155
가. 이론적 고찰의 요약 155
나. 선행연구와 빅데이터 분석 156
다. 실증 연구 157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161
참고문헌 162
부록 171
Abstract 194
〈표 2-1〉 패키지 디자인의 분류 28
〈표 2-2〉 패키지 디자인의 발전 과정 37
〈표 2-3〉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캐릭터 디자인의 구성요소 62
〈표 2-4〉 주의력의 개념에 대한 학자들의 관점 85
〈표 3-1〉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패키지 디자인 캐릭터의 특성 95
〈표 3-2〉 주요 단어의 빈도수 및 TF-IDF 값 102
〈표 4-1〉 설문지 사례 표본 116
〈표 4-2〉 측정도구 117
〈표 4-3〉 설문지 구성 119
〈표 5-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23
〈표 5-2〉 신뢰도 분석 125
〈표 5-3〉 캐릭터 특성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 127
〈표 5-4〉 브랜드 특성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 128
〈표 5-5〉 태도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 129
〈표 5-6〉 신뢰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 130
〈표 5-7〉 몰입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 131
〈표 5-8〉 인지심리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 132
〈표 5-9〉 구매의도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 133
〈표 5-10〉 변수들의 상관계수 분석 134
〈표 5-11〉 문제 1에 대한 검증 136
〈표 5-12〉 문제 2에 대한 검증 137
〈표 5-13〉 문제 3에 대한 검증 138
〈표 5-14〉 문제 4에 대한 검증 140
〈표 5-15〉 문제 5에 대한 검증 141
〈표 5-16〉 문제 6에 대한 검증 142
〈표 5-17〉 문제 7에 대한 검증 143
〈표 5-18〉 문제 8에 대한 검증 144
〈표 5-19〉 문제 9에 대한 검증 145
〈표 5-20〉 문제 10에 대한 검증 146
〈표 5-21〉 문제 11에 대한 검증 147
〈표 5-22〉 문제 12에 대한 검증 148
〈표 5-23〉 가설 검증결과 148
〈표 5-24〉 의인화 캐릭터 디자인 방안 151
〈표 5-25〉 추상적 캐릭터 디자인 방안 152
〈표 5-26〉 전통 캐릭터 디자인 방안 153
〈표 5-27〉 동물 캐릭터 디자인 방안 154
〈그림 1-1〉 연구 구성도 21
〈그림 2-1〉 다양한 패키지 디자인 22
〈그림 2-2〉 유통 편리와 제품 보호를 위한 공업 패키지 디자인 24
〈그림 2-3〉 애플의 심플하고 세련된 패키지 디자인 25
〈그림 2-4〉 제품 판매를 촉진하기 위한 상업 패키지 디자인 26
〈그림 2-5〉 소지바 중심의 오픈하기 쉬운 상업 패키지 디자인 27
〈그림 2-6〉 윈난백약(云南白藥)과 Laur Meyrieux 합업한 치약 패키지 디자인 28
〈그림 2-7〉 밧줄을 사용하여 음식을 고정하는 포장 형식 29
〈그림 2-8〉 중국 송나라 때 종이포장 30
〈그림 2-9〉 코카콜라 유리병 포장 31
〈그림 2-10〉 브랜드 이미지를 강조하는 20세기 초의 패키지 디자인 32
〈그림 2-11〉 20세기 30년대 기하학적인 패턴을 많이 사용하는 패키지 디자인 33
〈그림 2-12〉 20세기 50-60년대 일러스트 스타일의 패키지 디자인 34
〈그림 2-13〉 pop cans 34
〈그림 2-14〉 계열화 패키지 디자인 35
〈그림 2-15〉 환경친화적 패키지 디자인 36
〈그림 2-16〉 AR 패키지 디자인 36
〈그림 2-17〉 패키지 디자인의 제품 보호 기능 38
〈그림 2-18〉 패키지 디자인의 제품 정보 전달 기능 39
〈그림 2-19〉 브랜드 아이덴티티 형성된 패키지 디자인 40
〈그림 2-20〉 패키지 디자인의 마케팅 및 판매 촉진 기능 41
〈그림 2-21〉 친환경적 패키지 디자인 42
〈그림 2-22〉 유리병 맥주 패키지 디자인 44
〈그림 2-23〉 캔 맥주 패키지 디자인 44
〈그림 2-24〉 비닐봉지 맥주 패키지 디자인 45
〈그림 2-25〉 페트병 맥주 패키지 디자인 45
〈그림 2-26〉 유통 편리한 맥주 패키지 디자인 46
〈그림 2-27〉 다양한 크기의 맥주 패키지 디자인 47
〈그림 2-28〉 클레보레이션을 통해 차별화된 맥주 패키지 디자인 48
〈그림 2-29〉 심미성을 강조하는 맥주 패키지 디자인 48
〈그림 2-30〉 색상을 통한 다른 이미지의 표현 50
〈그림 2-31〉 형태가 다른 맥주 패키지 디자인 50
〈그림 2-32〉 질감이 다른 맥주 패키지 디자인 51
〈그림 2-33〉 분위기를 강조하는 맥주 패키지 디자인 52
〈그림 2-34〉 맥주 패키지 디자인의 레이아웃 53
〈그림 2-35〉 맥주 패키지 디자인의 다양한 일러스트레이션 53
〈그림 2-36〉 의인화 동물 캐릭터 55
〈그림 2-37〉 추상적인 캐릭터 55
〈그림 2-38〉 '왕왕' 인형 캐릭터 57
〈그림 2-39〉 동물 캐릭터 58
〈그림 2-40〉 식물 캐릭터 59
〈그림 2-41〉 상품의인화 캐릭터 60
〈그림 2-42〉 KFC 캐릭터 61
〈그림 2-43〉 캐릭터 색체 디자인 1 63
〈그림 2-44〉 캐릭터 색체 디자인 2 63
〈그림 2-45〉 캐릭터와 패키지 용합된 디자인 65
〈그림 2-46〉 창의적인 캐릭터 형태 65
〈그림 2-47〉 귀여운 사자 캐릭터 이미지 66
〈그림 2-48〉 제품의 맛을 표현하는 과일 캐릭터 67
〈그림 2-49〉 어린이 식품에 적용한 캐릭터 68
〈그림 2-50〉 산초 맛 음료 패키지에 나타난 '산초' 캐릭터 69
〈그림 2-51〉 곰표 맥주 캐릭터 70
〈그림 2-52〉 필굿 맥주 캐릭터 71
〈그림 2-53〉 오비-라거 맥주 캐릭터 71
〈그림 2-54〉 타이거 맥주 캐릭터 72
〈그림 2-55〉 '비천(飛天)' 캐릭터 73
〈그림 2-56〉 경극 검보(臉譜) 캐릭터 73
〈그림 2-57〉 '미녀와 야수'와 양조장 캐릭터 74
〈그림 2-58〉 포세이돈 캐릭터 75
〈그림 2-59〉 서유기 만화 캐릭터 76
〈그림 2-60〉 짱구 캐릭터 76
〈그림 2-61〉 시각 공감각 82
〈그림 2-62〉 청각 공감각 83
〈그림 2-63〉 촉각 공감각 83
〈그림 2-64〉 후각 공감각 84
〈그림 2-65〉 SOR 모형 도식화 91
〈그림 3-1〉 자료 수집범위와 수집량 98
〈그림 3-2〉 주요 단어의 워드 클라우드 104
〈그림 3-3〉 형태, 이미지, 색채 요소별 대한 2-mode 시각화 106
〈그림 3-4〉 특성 단어의 2-mode 시각화 106
〈그림 3-5〉 CONCOR 분석을 통한 특성 단어의 군집화 107
〈그림 4-1〉 SOR 모형을 기반으로 한 연구모형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