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Ⅰ. 서론 16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6
1) 연구의 배경 16
2) 연구의 목적 18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20
1) 연구의 범위 20
2) 연구의 방법 21
3. 논문의 구성 23
1) 논문의 구성 23
2) 논문의 구조도 25
Ⅱ. 이론적 배경 26
1. 애니메이션의 이해 26
1) 애니메이션의 개념 26
2) 애니메이션의 발전과정 29
3) 애니메이션의 특성 30
2. 수묵 애니메이션의 이해 33
1) 수묵 애니메이션의 개념 33
2) 수묵 애니메이션의 발전과정 33
3) 수묵 애니메이션의 특성 37
3. 선행연구 40
1) 중국 수묵 애니메이션의 연구 현황 40
2) 계량서지학(Bibliometrics)의 연구 현황 47
3) 씨네메트릭스(Cinemetrics)의 연구 현황 49
4) 후속연구의 필요성 51
Ⅲ. 중국 수묵 애니메이션의 계량서지학(Bibliometrics) 분석 53
1. 계량서지학(Bibliometrics)의 이해 53
1) 계량서지학(Bibliometrics)의 개념 53
2) 계량서지학(Bibliometrics)의 발전과정 53
3) 중국의 계량서지학(Bibliometrics) 55
2. 과학 지식 그래프와 도구 57
1) 과학 지식 그래프 57
2) CiteSpace 도구 58
3. 데이터 분석 및 토론 61
1) 문헌 연도 분포 61
2) 문헌 연구 기관 62
3) 문헌 주요 연구자 63
4) 문헌 주요 출판물 65
4. 키워드의 사용 빈도 및 클러스터 분석 66
1) 키워드의 클러스터 분석 66
2) 키워드의 클러스터 분석 67
3) 키워드의 경로도 분석 68
4) 이슈 트렌드 변화 가시화 연구 70
5. 소결 71
Ⅳ. 중국 수묵 애니메이션의 씨네메트릭스(Cinemetrics) 분석 72
1. 씨네메트릭스(Cinemetrics)의 이해 72
1) 씨네메트릭스(Cinemetrics)의 개념 72
2) 씨네메트릭스(Cinemetrics)의 발전과정 72
3) 중국의 씨네메트릭스(Cinemetrics) 78
2. 중국 수묵 애니메이션 81
1) 올챙이가 엄마를 찾기(小蝌蚪找媽媽) 85
2) 피리 부는 목동(牧笛) 88
3) 더 디어스 벨(鹿鈴) 93
4) 산수정(山水情) 95
3. 중국 수묵 애니메이션의 시각화 방법 99
1) 3막극(Three-Act Structure) 100
2) 쇼트 길이 분포(The Shot Length Structure) 108
3) 편집률(The Cutting Rate) 112
4) 쇼트(Shot) 종류 118
5) 이동촬영 쇼트(Moving Shot) 142
6) 컷 어웨이(Cut Away) 160
4. 소결 169
Ⅴ. 수묵 애니메이션 응용 디자인 171
1. 3D 수묵 애니메이션의 응용 디자인 창작 171
1) 전문가 인터뷰 171
2) 3D 수묵 애니메이션 창작 과정 179
2. 응용 디자인 「수묵의 미」에 대한 계량 분석 194
1) 쇼트 길이 분포(The Shot Length Structure) 194
2) 쇼트(Shot)의 유형 195
3) 이동 촬영장면 196
4) 컷 어웨이(Cut away) 199
3. 소결 200
Ⅵ. 결론 201
1. 연구의 요약 201
2. 연구의 한계점 203
3. 연구 성과 및 시사점 205
참고문헌 206
Abstract 213
〈표 3-1〉 표발표 문헌이 3편보다 높은 연구 기관 63
〈표 3-2〉 표발표 문헌이 3편보다 높은 연구 기관 64
〈표 3-3〉 중국 수묵 애니메이션 주제별 출판물 통계표 65
〈표 3-4〉 중국 수묵 애니메이션 주제 키워드 목록 68
〈표 3-5〉 중국 수묵 애니메이션 주제 문헌 연구 연도별 키워드 통계표 69
〈표 4-1〉 「올챙이가 엄마를 찾기」 소개 85
〈표 4-2〉 「피리 부는 목동(牧笛)」 소개 89
〈표 4-3〉 「더 디어스 벨(鹿鈴)」 소개 93
〈표 4-4〉 「산수정(山水情)」 소개 96
〈표 4-5〉 4편 수묵 애니메이션의 3막(act) 구조 비교 102
〈표 4-6〉 4편 수묵 애니메이션의 장면 비교 106
〈표 4-7〉 4편 수묵 애니메이션 영화 ASL 및 MSL데이터 115
〈표 4-8〉 풀쇼트(full shot) 시리즈와 클로즈쇼트(close shot) 시리즈 130
〈표 4-9〉 「피리 부는 목동」, 「더 디어스 벨」, 「산수정」의 1-50 쇼트(shot) 스크립트 (script) 통계 134
〈표 5-1〉 인터뷰 대상자의 기본 프로필 172
〈표 5-2〉 장춘영화제작소 왕감독의 인터뷰 기록 173
〈표 5-3〉 허베이사범대학교 기교수의 인터뷰 기록 174
〈표 5-4〉 허베이링뉴문화전파유한회사 유경리의 인터뷰 기록 175
〈표 5-5〉 허베이성 미술관 위화백의 인터뷰 기록 176
〈표 5-6〉 허베이성방송국 이작가의 인터뷰 기록 177
〈표 5-7〉 전문가 인터뷰 키워드 통계표 178
〈표 5-8〉 「수묵의 미」의 스토리보드 182
〈표 5-9〉 응용 디자인 「수묵의 미」와 4편의 수묵 애니메이션 데이터 비교 195
〈그림 1-1〉 연구의 구조도 25
〈그림 2-1〉 수묵 애니메이션 「올챙이의 엄마 찾기」 포스터 35
〈그림 3-1〉 중국 지망에서 '계량서지학(Bibliometrics)'를 키워드로 한 문헌 통계표 (검색일: 2022년 10월 19일) 56
〈그림 3-2〉 CiteSpace 프로그램 캡처 58
〈그림 3-3〉 첸차오메이 교수 Google Scholar 웹페이지 캡처 (검색일: 2022년 10월 20일) 59
〈그림 3-4〉 CiteSpace 논문이 'Web of Science' 데이터베이스에서의 인용 통계 (검색일: 2022년 10월 20일) 60
〈그림 3-5〉 CiteSpace 프로그램 연간 업데이트 횟수 60
〈그림 3-6〉 연구 문헌 연도 분포 61
〈그림 3-7〉 중국 수묵 애니메이션 주제 키워드 클러스터 분석 67
〈그림 3-8〉 중국 수묵 애니메이션 주제 키워드 집합형 도보 69
〈그림 3-9〉 중국 수묵 애니메이션 문헌 키워드 TOP11 70
〈그림 4-1〉 씨네메트릭스(Cinemetrics) 데이터베이스 홈페이지 캡처 (검색일: 2022년 10월 19일) 74
〈그림 4-2〉 Shot Logger 플랫폼 홈페이지 캡처 (검색일: 2022년 10월 19일) 75
〈그림 4-3〉 Lignes de Temps 홈페이지 캡처 (검색일: 2022년 10월 19일) 75
〈그림 4-4〉 '필름 컬러(film colors)' 데이터베이스 홈페이지 캡처 (검색일: 2022년 10월 19일) 76
〈그림 4-5〉 Nick Redfern의 블로그 캡처 (검색일: 2022년 10월 19일) 76
〈그림 4-6〉 씨네메트릭스(Cinemetrics) 관련 영문 문헌 연구내용 분포 77
〈그림 4-7〉 무비 핑거프린트 프로그래밍 도구 캡처 78
〈그림 4-8〉 여예지 미디어 영상 플랫폼 홈페이지 캡처 (검색일: 2022년 10월 19일) 80
〈그림 4-9〉 중국영화 지식체계 플랫폼 홈페이지 캡처 (검색일: 2022년 10월 20일) 80
〈그림 4-10〉 중국 지망 '씨네메트릭스(Cinemetrics)' 문헌 주제 분포 (검색일: 2022년 10월 20일) 81
〈그림 4-11〉 4편 수묵 애니메이션의 포스터 82
〈그림 4-12〉 수묵 전지 애니메이션 포스터 82
〈그림 4-13〉 수묵 랍모 전지 애니메이션 포스터 83
〈그림 4-14〉 디지털 수묵 애니메이션 포스터 84
〈그림 4-15〉 「와성십리출산천」(좌)과 「올챙이가 엄마를 찾기」(우)의 캡처 화면 86
〈그림 4-16〉 제백석의 개구리 그림(좌)과 「올챙이가 엄마를 찾기」 (우)의 캡처 화면 87
〈그림 4-17〉 제백석의 새우 그림(좌)과 「올챙이가 엄마를 찾기」 (우)의 캡처 화면 87
〈그림 4-18〉 대승불교의 「십우도」 90
〈그림 4-19〉 이가염(李可染)의 「목우도(牧牛圖)」의 캡처 화면 91
〈그림 4-20〉 「더 디어스 벨」의 가속 편집 장면 95
〈그림 4-21〉 제작진이 찍는 화가(畫家)의 「산수정」창작 현장 98
〈그림 4-22〉 '먹장구름과 먹비(乌云墨雨)' 창작 현장의 캡처 화면 99
〈그림 4-23〉 영화의 기본 구성단위 101
〈그림 4-24〉 수묵 애니메이션 「올챙이가 엄마를 찾기」의 시퀀스(sequence) 104
〈그림 4-25〉 수묵 애니메이션 「피리 부는 목동」의 시퀀스(sequence) 104
〈그림 4-26〉 수묵 애니메이션 「더 디어스 벨」의 시퀀스(sequence) 105
〈그림 4-27〉 수묵 애니메이션 「산수정」의 시퀀스(sequence) 105
〈그림 4-28〉 1900-2008년 영화의 평균 쇼트(shot) 길이 109
〈그림 4-29〉 1955-2005년 미국 7,723편 영화의 데이터 110
〈그림 4-30〉 Cinemetrics 웹 사이트를 기반한 각 국가나 지역의 영화 수량 111
〈그림 4-31〉 각 국가나 지역의 ASL 데이터 통계 112
〈그림 4-32〉 1935-2005년의 134편 미국 할리우드 영화의 ASL과 MSL 113
〈그림 4-33〉 4편 수묵 애니메이션의 편집도 114
〈그림 4-34〉 4편 수묵 애니메이션 쇼트(shot)길이와 편집률 비교 116
〈그림 4-35〉 쇼트(shot) 종류 119
〈그림 4-36〉 수묵 애니메에션 「피리 부는 목동」의 장면 120
〈그림 4-37〉 롱쇼트(long shot)로 촬용된 「피리 부는 목동」과「더 디어스 벨」의 시작 장면 122
〈그림 4-38〉 롱쇼트(long shot)로 촬용된 「피리 부는 목동」과「더 디어스 벨」의 결말 장면 122
〈그림 4-39〉 「산수정」에서 연속으로 결합된 롱쇼트(long shot) 123
〈그림 4-40〉 「피리 부는 목동」 롱쇼트(long shot)로 촬영된 넓은 풍경 123
〈그림 4-41〉 「더 디어스 벨」에서 캐릭터 포지션을 보여주는 풀쇼트(full shot) 124
〈그림 4-42〉 「피리 부는 목동」에서 풀쇼트(full shot)로 보여준 캐릭터와 환경의 관계 124
〈그림 4-43〉 「더 디어스 벨」에서 감정 소통을 표현해 주는 미디엄 쇼트(medium shot) 125
〈그림 4-44〉 「산수정」에 클로즈 쇼트(close shot)로 촬영된 장면 126
〈그림 4-45〉 「산수정」에서 클로즈업으로 촬영된 장면 128
〈그림 4-46〉 「피리 부는 목동」에서 클로즈업으로 촬영된 장면 128
〈그림 4-47〉 「피리 부는 목동」에서 쇼트(shot)의 분포 131
〈그림 4-48〉 「더 디어스 벨」에서 쇼트(shot)의 분포 132
〈그림 4-49〉 「산수정」에서 쇼트(shot)의 분포 132
〈그림 4-50〉 이동촬영의 기본방식 143
〈그림 4-51〉 「피리 부는 목동」에서 줌인 쇼트(zoom in shot)로 관객 시선 이끌어주기 144
〈그림 4-52〉 「피리 부는 목동」에서 줌인(zoom in)으로 캐릭터의 주관 시점 만들기 145
〈그림 4-53〉 「더 디어스 벨」에서 사용된 퀵 줌인 쇼트(zoom in shot) 146
〈그림 4-54〉 「더 디어스 벨」에서 슬로 줌인 쇼트(zoom in shot) 146
〈그림 4-55〉 「피리 부는 목동」에서 캐릭터와 환경의 관계를 말해주는 줌아웃 쇼트(zoom out shot) 147
〈그림 4-56〉 「산수정」줌아웃 쇼트(zoom out shot) 결말 장면 종결하기 148
〈그림 4-57〉 「피리 부는 목동」에서 비지 팬(BG pan)의 사용 현황 149
〈그림 4-58〉 「올챙이가 엄마를 찾기」 시작 장면의 수평 패닝(panning) 150
〈그림 4-59〉 「산수정」(좌)과 「피리 부는 목동」 (우)에서 수직 패닝(panning) 150
〈그림 4-60〉 「산수정」 (좌, 우 상단)과 「피리 부는 목동」 (우)에서 수직 패닝(panning) 151
〈그림 4-61〉 「산수정」 (1번, 2번)과 「피리 부는 목동」 (3번, 4번)에서 수평 패닝(panning) 152
〈그림 4-62〉 「더 디어스 벨」에서 경사 패닝(panning)의 활용 153
〈그림 4-63〉 「올챙이가 엄마를 찾기」에서 트랙 쇼트(track shot)와 패닝의 활용 154
〈그림 4-64〉 「피리 부는 목동」에서 트랙 쇼트(track shot)와 패닝의 활용 155
〈그림 4-65〉 「더 디어스 벨」에서 활용된 경사 트랙 쇼트(track shot)와 경사 패닝 155
〈그림 4-66〉 「피리 부는 목동」에서 활용된 경사 트랙 쇼트(track shot)와 경사 패닝 156
〈그림 4-67〉 「피리 부는 목동」에서 활용된 종합적 쇼트(complex shot) 157
〈그림 4-68〉 「피리 부는 목동」에서 활용된 종합적 쇼트(complex shot) 157
〈그림 4-69〉 「피리 부는 목동」에서 활용된 종합적 쇼트(complex shot) 158
〈그림 4-70〉 수묵 애니메이션의 촬영방식 159
〈그림 4-71〉 「올챙이가 엄마를 찾기」에서 컷(cut)의 활용 161
〈그림 4-72〉 「피리 부는 목동」에서 페이드인(fade in)의 활용 162
〈그림 4-73〉 「피리 부는 목동」에서 페이드 아웃(fade out)의 활용 162
〈그림 4-74〉 「올챙이가 엄마를 찾기」에서 활용된 페이드 아웃(fade out) 163
〈그림 4-75〉 「더 디어스 벨」에서 디졸브(dissolve)의 활용 164
〈그림 4-76〉 「마이펫의 이중생활」에서 외아프(wipe)로 찰영된 장면 164
〈그림 4-77〉 「마이펫의 이중생활」에서 외아프로 찰영된 장면 165
〈그림 4-78〉 「올챙이가 엄마를 찾기」에서컷 어웨이(cut away) 활용 166
〈그림 4-79〉 「피리 부는 목동」에서 컷 어웨이(cut away) 활용 167
〈그림 4-80〉 「더 디어스 벨」에서 컷 어웨이(cut away) 활용 167
〈그림 4-81〉 「산수정」에서 컷 어웨이(cut away) 활용 168
〈그림 5-1〉 수묵 애니메이션 응용 (좌)'브랜드의 힘을 믿어', (우)'베이징 올림픽 개막식의 스틸' 171
〈그림 5-2〉 「수묵의 미」의 제작 과정 179
〈그림 5-3〉 「수묵의 미」 속 장면의 디자인 콘셉트 181
〈그림 5-4〉 「수묵의 미」 속 캐릭터의 디자인 콘셉트 181
〈그림 5-5〉 「수묵의 미」에 나오는 캐릭터 '독수리'의 모형 188
〈그림 5-6〉 「수묵의 미」에 나오는 캐릭터 '말'의 모형 189
〈그림 5-7〉 「수묵의 미」에 나오는 캐릭터 '만리장성'의 모형 189
〈그림 5-8〉 「수묵의 미」에서 만리장성의 패닝(panning) 효과 190
〈그림 5-9〉 「수묵의 미」에서 말이 달리는 트래킹(tracking) 효과 190
〈그림 5-10〉 「수묵의 미」 애니메이션 후기 편집 작업 인터페이스 191
〈그림 5-11〉 「수묵의 미」 애니메이션 화면 캡처 1 192
〈그림 5-12〉 「수묵의 미」 애니메이션 화면 캡처 2 193
〈그림 5-13〉 「수묵의 미」 쇼트(shot) 길이 분포 194
〈그림 5-14〉 응용 디자인 「수묵의 미」의 쇼트(shot) 유형 196
〈그림 5-15〉 「수묵의 미」에서 패닝 쇼트(panning shot)의 응용 197
〈그림 5-16〉 「수묵의 미」에서 줌인 쇼트(zoom in shot)의 응용 197
〈그림 5-17〉 「수묵의 미」에서 줌아웃 쇼트(zoom out shot)의 응용 198
〈그림 5-18〉 「수묵의 미」의 촬영 방식 198
〈그림 5-19〉 「수묵의 미」에서의 페이드 아웃 쇼트(fade out shot) 199
〈그림 5-20〉 「수묵의 미」에서의 페이드 인 쇼트(fade in shot) 199
〈그림 5-21〉 「수묵의 미」에서의 디졸브 쇼트(dissolve shot) 199
〈그림 5-22〉 「수묵의 미」의 컷 어웨이(cut away) 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