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Ⅰ. 서론 13
1. 연구 배경 13
2. 연구 의미와 목적 14
3. 연구 방법과 구성 15
Ⅱ. 색채 18
1. 색채의 개괄 18
2. 색채 언어의 개괄 18
가. 색채 언어의 의미와 개념 18
나. 시각적 색채 언어 20
다. 미각적 색채 언어 21
라. 청각적 색채 언어 23
3. 색채의 문화적 특징 23
가. 종교적(宗教性) 문화적 색채 23
나. 풍습적(風俗性) 문화적 색채 24
다. 지역적(地域性) 문화적 색채 25
4. 색채의 심리적 특성 27
가. 색채의 연상성(聯想性) 27
나. 색채의 상징성(象徵性) 30
5. 색채가 어린이에 미치는 영향 분석 32
가. 어린이의 심리 분석 32
나. 어린이의 행동 분석 33
다. 어린이의 인식(認知) 분석 34
Ⅲ. 어린이 식품 포장 디자인 37
1. 어린이 식품 포장 디자인의 이해 37
가. 식품 포장 디자인의 개념 37
나. 식품 포장 디자인의 발전과 현황 38
2. 어린이 식품 포장 디자인의 원칙 43
가. 안전성 디자인 원칙 43
나. 어린이 심리 디자인 원칙 44
다. 재미 요소 디자인 원칙 45
라. 교육성 디자인 원칙 47
3. 어린이 식품 포장 재료 분석 48
가. 종이류 분석 48
나. 플라스틱류 분석 49
다. 유리류 분석 50
라. 금속류 분석 51
Ⅳ. 어린이 식품 포장에서 색채의 응용 53
1. 어린이 식품 포장 디자인에서 색채의 이해 53
2. 어린이 식품 포장 디자인에서 색채의 의미 54
3. 어린이 식품 포장 디자인에서 색채의 특성 55
가. 색채 어린이 유도력(诱导力)의 방법 분석 55
나. 색채 어린이 교육성의 방법 분석 56
다. 색채 어린이 암시(暗示)의 방법 분석 58
4. 소비자 설문 조사 59
가. 설문조사 대상 및 방법 59
나. 설문조사 결과 분석 59
5. 포장 디자인 개발 69
가. 브랜드 디자인 69
나. 로고 디자인 70
다. 포장 디자인 72
Ⅴ. 결론 103
참고문헌 105
부록 108
Abstract 121
〈표 2-1〉 색의 상징표 28
〈표 2-2〉 무채색의 연상언어(聯想語言)표 28
〈표 3-1〉 포장 디자인의 기능 38
〈표 4-1〉 온라인 소비자의 기본 상황 조사 결과 60
〈표 4-2〉 온라인 소비자의 어린이 식품 포장디자인의 색채에 대한 선호도 조사 결과 61
〈표 4-3〉 온라인 소비자의 어린이 식품 포장디자인의 색채에 대한 조사 65
〈표 4-4〉 온라인 소비자의 어린이 식품 포장 재질에 대한 선호도 조사 67
〈표 4-5〉 온라인 소비자의 어린이 식품 구매 영양요인을 조사 분석 67
〈그림 1-1〉 중국 어린이 용품 산업 시장 조사표 14
〈그림 1-2〉 논문의 구성도 17
〈그림 2-1〉 코카콜라 포장 21
〈그림 2-2〉 스프라이트 포장 21
〈그림 2-3〉 맥도날드 포장 22
〈그림 2-4〉 중국 결혼식 사진 26
〈그림 2-5〉 서양식 결혼식 사진 26
〈그림 2-6〉 한국 Jellico 과일 젤리 포장 29
〈그림 2-7〉 한국 Line friends 과일 젤리 포장 30
〈그림 2-8〉 한국 롯데 딸기 우유솜사탕 포장 31
〈그림 2-9〉 중국 벨기에 무유당(無乳糖) 비스킷 포장 33
〈그림 2-10〉 중국 하리보(好麗友) '많이 물고기' 간식 식품 포장 35
〈그림 2-11〉 중국 유산균 음료 포장 36
〈그림 3-1〉 중국 고대에서 식수 자원을 저장하기 위해 사용되는 용기 포장 39
〈그림 3-2〉 중국 산둥성 지난시 유가쿵푸(劉家功夫) 바느질바느질(刘家功夫缝衣针店) 가게 포장 40
〈그림 3-3〉 독일 맥주 캔 포장 41
〈그림 3-4〉 2022년 중국 백스(百威) 한정 에디션(限量版)과 전체 시각적 패키지 포장 42
〈그림 3-5〉 미국 헨즈(亨氏) 과일주스 포장 44
〈그림 3-6〉 한국 보락락(啵樂樂) 젤리 포장 46
〈그림 3-7〉 한국 보락락(啵樂樂) 동물 비스킷 포장 46
〈그림 3-8〉 미국 데이빗·베어 컨(大為·貝肯熊) 식품 포장 47
〈그림 3-9〉 일본 가나바오(嘉納寶) 초밥 포장 48
〈그림 3-10〉 한국 롯데 빼빼로 레이어 초콜릿 바삭 비스킷 포장 49
〈그림 3-11〉 미국 M&M's 우유 초콜릿 콩 포장 50
〈그림 3-12〉 중국 상하이 요구르트 포장 51
〈그림 3-13〉 일본 부니카(不二家) 하드 캔디 포장 52
〈그림 4-1〉 중국 릴릴메이(溜溜梅) 연인매실 포장 56
〈그림 4-2〉 중국 릴릴메이(溜溜梅) 청매실 포장 56
〈그림 4-3〉 중국 런핑핀(良品鋪子) 식품 포장 57
〈그림 4-4〉 미국 레이즈(樂事) 식품 포장 58
〈그림 4-5〉 로고 71
〈그림 4-6〉 로고 72
〈그림 4-7〉 캐릭터 디자인(배, 아보카도) 72
〈그림 4-8〉 캐릭터 디자인(망고, 수박) 73
〈그림 4-9〉 캐릭터 디자인(용과, 바나나) 73
〈그림 4-10〉 캐릭터 디자인(귤, 멜론) 73
〈그림 4-11〉 캐릭터 디자인(앵두, 포도) 74
〈그림 4-12〉 캐릭터 디자인(복숭아, 블루베리) 74
〈그림 4-13〉 12가지 과일 포장도 75
〈그림 4-14〉 말린 과일 직사각형 종이 포장도(배) 76
〈그림 4-15〉 말린 과일 직사각형 종이 포장도(아보카도) 77
〈그림 4-16〉 말린 과일 직사각형 종이 포장도(망고) 78
〈그림 4-17〉 말린 과일 직사각형 종이 포장도(수박) 79
〈그림 4-18〉 말린 과일 직사각형 종이 포장도(용과) 80
〈그림 4-19〉 말린 과일 직사각형 종이 포장도(바나나) 81
〈그림 4-20〉 말린 과일 직사각형 종이 포장도(귤) 82
〈그림 4-21〉 말린 과일 직사각형 종이 포장도(멜론) 83
〈그림 4-22〉 말린 과일 직사각형 종이 포장도(앵두) 84
〈그림 4-23〉 말린 과일 직사각형 종이 포장도(포도) 85
〈그림 4-24〉 말린 과일 직사각형 종이 포장도(복숭아) 86
〈그림 4-25〉 말린 과일 직사각형 종이 포장도(블루베리) 87
〈그림 4-26〉 쇼핑 백 88
〈그림 4-27〉 쇼핑 백 88
〈그림 4-28〉 과일 맛 간식 종이 포장도(배, 아보카도) 89
〈그림 4-29〉 과일 맛 간식 종이 포장도(용과, 바나나) 90
〈그림 4-30〉 과일 맛 간식 종이 포장도(망고, 수박) 91
〈그림 4-31〉 과일 맛 간식 종이 포장도(귤, 멜론) 92
〈그림 4-32〉 과일 맛 간식 종이 포장도(앵두, 포도) 93
〈그림 4-33〉 과일 맛 간식 종이 포장도(복숭아, 블루베리) 94
〈그림 4-34〉 포장도 95
〈그림 4-35〉 포장도 95
〈그림 4-36〉 포장도 96
〈그림 4-37〉 과일설탕 종이 포장도 97
〈그림 4-38〉 과일설탕 종이 포장도 98
〈그림 4-39〉 쇼핑 백 99
〈그림 4-40〉 쇼핑 백 100
〈그림 4-41〉 다양한 포장도 101
〈그림 4-42〉 다양한 포장도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