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의 발전과 생활환경의 개선으로 인해 어린이 소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조사에 따르면 현재 어린이의 월 평균 지출이 가정 전체 지출의 30%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중 어린이 식품 지출은 어린이 총 지출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어린이 식품이 소비 시장에서 큰 발전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많은 어린이 식품이 기존에 비해 재료와 기술면에서 큰 발전을 이루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제품의 포장에 대한 관심이 높지 않다. 전통적인 포장 디자인은 너무 표준화되어 있어 동질성과 과거의 틀에 빠져있는 문제가 있으며, 이는 시대와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할 뿐 아니라 어린이 식품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도 영향을 미친다. 또한, 포장 디자인에서는 색채 적용 등의 문제도 있다. 따라서 어린이 식품의 포장을 개선하고 최적화할 필요가 있다.
어린이 식품 포장 디자인에서 색채는 중요한 디자인 요소 중 하나이며, 소비자의 구매 동기를 효과적으로 자극하는 데에 기여하다. 요즘에는 포장과 사람들의 생활이 점점 더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 소비자들은 같은 종류의 어린이 식품 포장 디자인에 영향을 받기 쉬다. 따라서 어린이 식품 포장의 색채가 상대적으로 합리적으로 사용되고, 소비자의 미적 감각을 충족시키며 조화로운 시각적 효과를 나타낸다면 시장에서 더욱 인기를 얻을 수 있다. 현재 식품 포장에 관한 논문들은 대부분 포장 재료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어린이 식품 포장의 색채에 관한 연구는 아직 충분하지 않다. 이 논문은 디자인 개념을 기반으로 하여, 어린이 식품 포장 디자인에서 색채의 적용을 연구 대상으로 삼아 시각적 측면에서 어린이 식품 포장 디자인에서 색채의 활용 방법을 종합적으로 탐구하다. 제2장은 색채의 개괄, 색채 언어의 개괄, 색채 문화적 특징, 색채 심리적 특성, 색채가 어린이에 미치는 영향 분석을 통해 색채의 적용 특성을 자세히 논의한다. 제3장은 어린이 포장 디자인의 개념과 발전 현황을 분석하고, 디자인 원칙, 포장 재료 분류 분석을 수행한다. 제4장은 어린이 식품 포장 디자인과 색채의 관련성을 주로 다루며, 색채 특성의 이해, 표현 기법, 역할 등을 분석하고, spss를 활용하여 소비자 선호도 조사를 통해 선호도가 가장 높은 시각적인 디자인 요소를 선발하여 포장 다자인 개발에 운용한다. 마지막으로, 제5장은 논문의 결론이다. 본 논문에 대한 종합적인 설명과 요약을 제시한다. 앞으로 어린이 식품 포장 디자인과 색채디자인에 참고가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