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Ⅰ. 서론 13
1.1. 연구 배경과 목적 13
1.2. 연구 내용과 방법 15
1.3. 연구 구성 16
Ⅱ. 이론적 배경 18
2.1. 애니메이션의 정의와 제작 18
2.1.1. 애니메이션의 정의 18
2.1.2. 애니메이션의 제작 21
2.2. UCC 플랫폼의 정의 22
2.3. 재편집 영상 24
2.3.1. 재편집 영상의 정의 24
2.3.2. 재편집 영상의 요소 26
2.3.3. 재편집 영상의 분류 28
Ⅲ. 재편집 애니메이션의 특성적 요소 분석 30
3.1. 재편집 애니메이션의 개념과 내용 30
3.2. 재편집 애니메이션의 제작 과정 33
3.3. 재편집 애니메이션의 특성 요소 분석 35
3.3.1. 재편집 애니메이션의 내용 특성 요소 35
3.3.2. 재편집 애니메이션의 매개 특성 요소 46
3.4. 소결 55
Ⅳ. 재편집 애니메이션의 특성적 요소 실증분석 57
4.1. 내용 특상과 매개 특상의 분석 목적 57
4.2. 분석 대상 57
4.3. 데이터를 통한 특성의 분석 방법 60
4.4. 분석 결과 67
Ⅴ. 결론 71
참고문헌 74
부록 80
Abstract 86
〈표 2-1〉 더우인 영화 해설 콘텐츠의 분류 28
〈표 3-1〉 재편집 애니메이션의 분류 특성 46
〈표 3-2〉 재편집 애니메이션의 유형 분석표 46
〈표 4-1〉 스크리닝 결과 60
〈표 4-2〉 양적 데이터 분석표 60
〈표 4-3〉 사례 분석 대상 61
〈표 4-4〉 [무려 오스카 최우수 애니메이션상을 받은 디즈니 픽사의 애니메이션] 삶이 지치거나 힘들고 우울할 때 봐야 할 영화[영화... 62
〈표 4-5〉 나타지마동강세 || 작은아버지 나타 || Scen(사연) || 내 운명은 하늘에 달려 있다. 마선이다, 내가 누구냐, 내 스스로 말해야 한다. (哪吒之... 63
〈표 4-6〉 무려 '한국인'들이 디즈니 공주를 만들면 탄생하게 되는 역대급 한국형 공주!! 분석표 64
〈표 4-7〉 인간이 물고기들의 언어를 알아듣게 되면 벌어지는 소름끼치는 대참사..! [명작 애니메이션] (동심파괴) 분석표 65
〈표 4-8〉 "슈퍼배드" 제작진이 제작해서 초대박난 "넷플릭스" 개꿀잼 레전드 애니ㅋㅋㅋ 분석표 66
〈표 4-9〉 재편집 애니메이션 저작권 허가 데이터 67
〈표 4-10〉 재편집 애니메이션 분류 데이터 67
〈표 4-11〉 재편집 애니메이션 매개 특성의 관련 요소 분석 데이터 68
〈표 4-12〉 사례 분석 대상의 유형 데이터 68
〈그림 1-1〉 연구의 구성도 17
〈그림 2-1〉 애니메이션 사전적 개념 18
〈그림 2-2〉 연속 촬영 기술(continuous photography) 22
〈그림 2-3〉 프락지노스코프(Praxinoscope) 22
〈그림 2-4〉 재편집 영상의 요소 27
〈그림 3-1〉 재편집 애니메이션의 기본 개념 30
〈그림 3-2〉 오징어 게임 3분 요약 [Squid Game 3 minutes summary] 31
〈그림 3-3〉 지금 우리 학교는 1분 요약 [My school is a one-minute summary] 31
〈그림 3-4〉 오징어 게임 3분 요약 실사판 (소맥거핀님 영상 참고)[Squid Game 3 Minute Summary] 32
〈그림 3-5〉 재편집 애니메이션의 기본 개념2 33
〈그림 3-6〉 재편집 애니메이션의 제작 프로세스 33
〈그림 3-7〉 재편집 애니메이션의 특성 분석 대상 34
〈그림 3-8〉 재편집 애니메이션의 특성 34
〈그림 3-9〉 [타니 아모] 카미네 소녀 넘어 2016년 세계 최고 흥행의 일본 영화 '너의 이름은'(【谷阿莫】 超越神隱少女, 2016 拿下影史上... 37
〈그림 3-10〉 재편집 애니메이션 제작의 개념도 38
〈그림 3-11〉 재편집 애니메이션 분석의 개념도 38
〈그림 3-12〉 재편집 애니메이션 집합적 개념 39
〈그림 3-13〉 재편집 애니메이션의 주체 변화 특성 41
〈그림 3-14〉 재편집 애니메이션의 특징과 유형 41
〈그림 3-15〉 애니메이션으로 전 세계 1조 이상 수익을 창출한 스핀오프 작품 중 가장 강력한 흥행 영화! 42
〈그림 3-16〉 애니메이션 파닥파닥(1) 43
〈그림 3-17〉 애니메이션 파닥파닥(2) 44
〈그림 3-18〉 not cute #anime #animes #fypシ #kobayashidragonmaid #maiddragon #kanna #애니메이션 #메이드래곤 45
〈그림 3-19〉 코바야시네 메이드래곤 45
〈그림 3-20〉 재편집 애니메이션의 시간성 47
〈그림 3-21〉 영화 시작 5분만에 사람들을 울려버린 전설적인 애니메이션! 업(UP)! *결말 포함 48
〈그림 3-22〉 시간성의 형성 원인 48
〈그림 3-23〉 재편집 애니메이션의 정보성 49
〈그림 3-24〉 유료광고 50
〈그림 3-25〉 재편집 애니메이션의 홍보성 51
〈그림 3-26〉 평가 이론(Appraisal Theory) 52
〈그림 3-27〉 평가적인 해설 52
〈그림 3-28〉 댓글 53
〈그림 3-29〉 재편집 애니메이션의 평가성 53
〈그림 3-30〉 재편집 애니메이션의 오락성 54
〈그림 4-1〉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 58
〈그림 4-2〉 유튜브 #애니메이션 콘텐츠 영역 59
〈그림 4-3〉 옥지의 옷정리 ~! #빵빵이 #개그 #병맛 #애니메이션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