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는 코로나 19로 전 영화 및 애니메이션 시장 수입이 2/3 이상 감소한 반면 OTT 플랫폼과 UCC 플랫폼은 호황을 누렸다. 이와 같은 사회적 급변으로 개인 미디어 시대가 현재의 시대적 흐름으로 크게 부각되어 나타났다. 상영되는 영상물이 길게는 몇 분에서 짧게는 몇 초 단위로 분화되어 제작되고 상영되므로 수용자들이 더 짧은 시간 내에 더 많은 콘텐츠를 수용하기 원하게 했다. 일부 수용자들은 영상을 단순히 시청하는 것으로 만족하지 않으며, 영상을 자신만의 2차 창작으로 변형, 해석하거나 패러디를 만들어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공유하게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환경에 따라, 재편집된 영상이 짧은 비디오 콘텐츠로써 산업적인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이와 함께,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가 쏟아져 나오면서 적절한 개념의 정의나 내용에 관한 연구가 필요해졌다. 예를 들어, 영상의 저작권 문제, 개인적인 콘텐츠 생산 방식으로 인한 콘텐츠의 질적 저하, 그리고 플랫폼 검색 알고리즘의 혼란 등이 있다. 이와 관련하여 일부 학자들은 재편집 영상에 관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러나 애니메이션 재편집에 대한 연구는 아직 매우 미흡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고는 애니메이션 재편집의 특성을 분석하고 연구하여, 재편집 애니메이션 이론을 보완함으로써, 재편집 애니메이션의 이론적 발전을 도모하고자 한다. 헨리 젠킨스(Henry Jenkins)의 텍스트 도용(Textual Poacher) 이론과 소프트웨어 개발 영역마틴 파울러(Martin Fowler)의 리팩터링(refactoring) 이론을 바탕으로 콘텐츠 도용과 콘텐츠 재구성으로 나누어 재편집 애니메이션의 구분에 활용한다. 그리고 스튜어트 홀(Stuart Hall)의 인코딩/디코딩 이론을 활용하여 재편집 애니메이션의 분류 특성을 분석한다. 또한, 메로위츠(Meyrowitz)의 매개 이론을 기반으로 재편집 애니메이션을 매개로 인식하고 매개 특성을 파악한다. 그러므로 재편집 애니메이션의 특성을 콘텐츠 특성과 매개 특성으로 분류하고, 이를 기반으로 이론적 분석을 수행하여 새로운 이론적 모델을 제안한다. UCC 플랫폼 데이터를 사용하여 콘텐츠 특성 이론 분석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영상 데이터를 바탕으로 대표적인 데이터를 선별하여 매개 특성의 타당성을 검증하는 질적 방법으로 연구를 수행한다. 위의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재편집 애니메이션의 콘텐츠 특성은 콘텐츠 도용과 콘텐츠 재구성을 기반으로 하는 이차 가공 작품임을 검증하였으며, 제작자가 원작 콘텐츠를 디코딩과 인코딩을 하는 방식에 따라 재편집 애니메이션 작품을 요약형, 리뷰형, 패러디형으로 세 가지 분류하였다. 매개 특성은 콘텐츠 특성과 UCC 플랫폼 특성을 기반으로 하며, 시간적, 정보적, 홍보적, 평가적, 오락적 다섯 가지의 특성을 갖는 이론 분석도 검증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 다섯 가지에 대한 이론적 기초 자료를 만들 수 있으며, 애니메이션 산업과 재편집 영상의 발전에 긍정적인 의의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첫째, 재편집 애니메이션을 연구 대상으로 삼아 재편집 애니메이션 및 재편집 영상 분야의 이론을 확장하고, 관련 콘텐츠 생산 현상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한다.
둘째, 재편집 애니메이션은 저작권의 침해 행위가 많은 분야로, 재편집 애니메이션의 내용 정의와 특성 연구는 법률적 판단을 위해 정확한 용어와 이론을 제공한다.
셋째, UCC 플랫폼이 재편집 애니메이션에 대한 적절한 분류를 제공하지 않아 사용자가 검색하기 어렵고, 플랫폼이 콘텐츠를 정확하게 타겟팅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다. 그러므로 재편집 애니메이션의 특성 분석은 플랫폼의 분류와 콘텐츠의 타겟팅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넷째, 재편집 애니메이션의 매개 특성을 분석하여 원작에 대한 홍보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고, 애니메이션 홍보에 새로운 홍보 방식을 제공한다.
다섯째, 조사 기관은 한국 정보산업 진흥원(spri)으로 UCC 산업과 디지털 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한 긍정적인 발전을 위한 판단을 내렸으며, 재편집 애니메이션의 특성 분석은 일정한 제작 제안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