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Ⅰ.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2
1.2. 연구의 내용과 방법 13
1.3. 연구의 구성 14
Ⅱ. 이론적 배경 16
2.1. 애니메이션의 개요 16
2.1.1. 애니메이션의 정의와 개념 16
2.1.2. 애니메이션의 음악적 역사 17
2.1.3. 애니메이션과 음악 20
2.2. 음악과 공연예술의 매체성 23
2.2.1. 음악의 구조 23
2.2.2. 음악적 매체성 24
2.2.3. 오페라와 뮤지컬 25
Ⅲ. 오페라 애니메이션과 뮤지컬 애니메이션의 특성 43
3.1. 오페라 애니메이션의 개념 43
3.2. 뮤지컬 애니메이션의 개념 44
3.3. 제작과정 46
Ⅳ. 오페라 애니메이션과 뮤지컬 애니메이션의 사례분석 48
4.1. 분석대상 및 방법 48
4.2. 오페라 애니메이션(Opera Animation) 49
4.2.1. 마술피리 49
4.2.2. 리골레토 50
4.2.3. 세빌리아의 이발사 51
4.2.4. 투란도트 52
4.2.5. 라인의 황금 54
4.2.6. 카르멘 55
4.3. 뮤지컬 애니메이션(Musical Animation) 56
4.3.1. 인어공주 56
4.3.2. 미녀와 야수 58
4.3.3. 알라딘 62
4.3.4. 라이온 킹 64
4.3.5. 포카혼타스 66
4.3.6. 노틀담의 꼽추 68
4.4. 분석결과 72
Ⅴ. 결론 77
참고문헌 80
Abstract 82
〈표 4-1〉 애니메이션에서 음악의 형태적 특징 분석 예시 48
〈표 4-2〉 애니메이션 마술피리 50
〈표 4-3〉 애니메이션 리골레토 51
〈표 4-4〉 애니메이션 세빌리아의 이발사 52
〈표 4-5〉 애니메이션 투란도트 53
〈표 4-6〉 애니메이션 라인의 황금 54
〈표 4-7〉 애니메이션 카르멘 55
〈표 4-8〉 애니메이션 인어공주 56
〈표 4-9〉 애니메이션 미녀와 야수 59
〈표 4-10〉 애니메이션 알라딘 62
〈표 4-11〉 애니메이션 라이온 킹 64
〈표 4-12〉 애니메이션 포카혼타스 66
〈표 4-13〉 애니메이션 노틀담의 꼽추 69
〈표 4-14〉 오페라 애니메이션 작품 연대 75
〈표 4-15〉 뮤지컬 애니메이션 작품 연대 76
〈그림 1-1〉 연구 체계도 15
〈그림 2-1〉 알타미라 멧돼지벽화 17
〈그림 2-2〉 소마트로프 (Thaumatrape) 18
〈그림 2-3〉 조에트로프 (zoetrope) 18
〈그림 2-4〉 백설 공주와 일곱 난쟁이 19
〈그림 2-5〉 애니메이션 요소 21
〈그림 2-6〉 피가로의 결혼식 27
〈그림 2-7〉 돈 조바니 27
〈그림 2-8〉 다프네(Dafne) 28
〈그림 2-9〉 오르페오(Orfeo) 28
〈그림 2-10〉 화려한 인도 29
〈그림 2-11〉 카스토르와 폴룩스 29
〈그림 2-12〉 사랑의 묘약 31
〈그림 2-13〉 람메르무어의 루치아 31
〈그림 2-14〉 니벨룽겐의 반지 33
〈그림 2-15〉 펠레아스와 멜리장드 34
〈그림 2-16〉 거지 오페라 38
〈그림 2-17〉 더 블랙 크룩 38
〈그림 2-18〉 애니, 총을 들어라 40
〈그림 2-19〉 키스 미 케이트 40
〈그림 2-20〉 오페라 애니메이션 44
〈그림 2-21〉 뮬란(Mulan, 1998) 45
〈그림 2-22〉 타잔(Tarzan, 1999) 45
〈그림 4-1〉 오페라 애니메이션 음악 시간 73
〈그림 4-2〉 뮤지컬 애니메이션 음악 시간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