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적 요소를 활용하여 오페라 애니메이션과 뮤지컬 애니메이션의 제작 특성을 분석하였다. 애니메이션은 캐릭터, 장면, 소품 등을 제작할 뿐만 아니라 음악도 애니메이션의 일부이다. 음악은 소리로 이루어진 예술 형식으로 감정 표현, 메시지 전달, 분위기 조성 등을 할 수 있다. 애니메이션과 음악이 결합할 때 강력한 예술적 효과가 발생한다. 음악은 애니메이션에 리듬, 감정 및 분위기를 제공할 수 있다.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과정에서 대본, 캐릭터, 장면, 소품 등과 더불어 소리와 관련하여 음악도 제작하거나 차용한다.
오페라 애니메이션과 뮤지컬 애니메이션 모두 오페라와 뮤지컬 요소를 애니메이션에 접목해 만든 음악 장르의 애니메이션이다. 오페라 애니메이션과 뮤지컬 애니메이션은 모두 음악적 요소가 있지만, 애니메이션에서 음악이 존재하는 형태는 차별적이고 애니메이션의 제작 과정도 동일하지 않으므로 그 차이점을 통해 오페라 애니메이션과 뮤지컬 애니메이션에 관하여 질적 방법으로 뮤지컬 애니메이션과 오페라 애니메이션을 비교하고, 애니메이션에서 음악적 요소가 존재하는 형태의 특징을 분석하여 오페라 애니메이션과 뮤지컬 애니메이션의 개념과 제작적 특징을 정의하였다.
선행연구에서 문헌 연구를 통해 오페라와 뮤지컬의 개념, 정의, 특징을 파악하고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인식하였다. 공통점은 오페라와 뮤지컬 모두 음악과 연극의 결합이라는 것과 차이점은 오페라는 음악이 중심이고 뮤지컬은 연극이 중심이고 음악적 요소의 존재 형태적 특징에 따른 오페라 애니메이션과 뮤지컬 애니메이션을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과정은, 우선 문헌 연구를 통해 애니메이션의 개념, 애니메이션의 역사, 음악, 음악의 구성요소, 오페라의 개념, 역사, 특징 그리고 뮤지컬의 개념과 역사와 특징을 확인했다. 애니메이션과 오페라, 뮤지컬의 내용을 파악했다. 오페라와 뮤지컬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구분했다. 오페라 애니메이션과 뮤지컬 애니메이션의 특성에 맞게 개념을 정의한다. 오페라 애니메이션과 뮤지컬 애니메이션의 제작 과정을 음악적 요소를 통해 분석했다. 사례분석을 위하여 오페라 애니메이션 마술피리, 리골레토, 세빌리아의 이발사, 투란도트, 라인의 황금, 카르멘의 6편과 뮤지컬 애니메이션 인어공주, 미녀와 야수, 알라딘, 라이온 킹, 포카혼타스, 노틀담의 꼽추의 6편을 선정하여 음악적 요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음악의 시간, 애니메이션의 시간, 음악의 창작 연도, 애니메이션의 제작 연도, 음악 작곡가와 애니메이션의 감독 등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다. 따라서 오페라 애니메이션과 뮤지컬 애니메이션의 변별성을 체계화하였다. 오페라 애니메이션에서 음악은 애니메이션의 전체 작품에 걸쳐 존재하였고, 음악의 제작은 애니메이션의 제작보다 이른 시점이었다. 오페라 애니메이션은 기존의 선택하여 오페라에 맞춰 애니메이션을 만들었다. 이에 반하여 뮤지컬 애니메이션은 음악이 애니메이션 전체 시간에 사용되는 것이 아니며, 애니메이션의 부분적 시간에 활용되는데 특히 캐릭터의 감정을 표현할 때 노래로 표현하여 스토리를 발전시키다. 음악 창작과 애니메이션 제작은 애니메이션 총 제작 시간에 포함되어 애니메이션 영상과 동일한 기간 내에 창작되어 완성되었다. 그러므로 뮤지컬 애니메이션 제작과정에서 음악과 애니메이션이 동시에 만들어졌다.
본고는 오페라 애니메이션과 뮤지컬 애니메이션 음악 요소의 형태적 특징을 통해 오페라 애니메이션과 뮤지컬 애니메이션 음악 요소와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으로 차별성을 분석하여 두 가지 매체의 특징을 규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