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가 변하고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의 생활 수준은 끊임없이 향상되고 있다. 여행에 대한 관심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인터넷 기술의 발전은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탄생시켰고 오늘날 사람들은 소셜미디어를 사용하여 정보를 얻고 공유하는 것이 일상화되었다. 현대인들은 여행지에 대한 정보를 미리 알고 여행 준비를 하는 것과 자신의 여행 경험을 동영상으로 찍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리고, 여행 기록을 공유하면서 타인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일이 많아졌다. 전 세계적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동영상 소비가 폭발하는 상황에서 브이로그 (Vlog)는 개인과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는 정교화 가능성 모델을 기반으로 틱톡 여행 브이로그(Vlog)의 내용속성과 틱톡 여행 브이로거(Vlogger)의 특성이 만족도, 공유의도에 대한 미치는 영향에 살펴보는 것에 목적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중국 틱톡 여행(Vlog) 시청 경험이 있는 사용자를 선정하여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247명이 최종 데이터 분석 절차를 밟았다. 데이터 분석에는 SPSS 25.0과 AMOS 26.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 구조방정식모형을 포함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틱톡 여행 브이로그(Vlog)의 내용속성인 유용성은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나타내지 않았으며, 적시성, 충분성은 모두 만족도에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틱톡 여행 브이로거(Vlogger)의 신뢰성과 매력성이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틱톡 여행 브이로그(Vlog)의 만족도는 공유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연구 결과에 따른 논의와 제언을 제시하였다. 틱톡 플랫폼을 통한 여행업계의 홍보전략과 여행 블로거들의 동영상 제작에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