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Ⅰ. 서론 10
Ⅱ. 이론적 논의 12
1. 트랜스미디어 12
1) 트랜스미디어의 발전 12
2) 트랜스미디어 서사의 개념 14
3) 트랜스미디어의 산업적 경향 16
2. 게임의 영화화 19
1) 영화와 게임의 관련성 19
2) 영화와 게임의 공통점 22
3) 영화와 게임의 차이점 23
3. 텍스트 분석 26
1) 게임 텍스트 분석 26
2) 영화 텍스트 분석 28
4. 게임을 영화로 각색한 사례분석 33
1) 워크래프트 33
2) 툼 레이더 37
3) 앵그리 버드 38
Ⅲ.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41
Ⅳ. 연구 결과 44
1. 〈리그 오브 레전드〉 IP의 트랜스미디어 과정 44
2. 서사 측면 46
3. 시청각 측면 50
1) 색채 분석 50
2) 사운드 분석 55
4. 시청자 측면 56
Ⅴ. 결론 59
1. 서사 측면 59
2. 시청각 측면 60
3. 수용자 측면 60
참고문헌 63
Abstract 66
〈그림 4-1〉 룬테라 지도 46
〈그림 4-2〉 〈아케인〉의 주요 인물 47
〈그림 4-3〉 〈자운〉의 색채 ① 51
〈그림 4-4〉 〈자운〉의 색채 ② 51
〈그림 4-5〉 마법 공학 큐브 배터리의 파란색 52
〈그림 4-6〉 '징크스'와 마법 공학 크리스털의 파란색 52
〈그림 4-7〉 'Last Drop' 술집 53
〈그림 4-8〉 '필트오버'를 내려다보다 54
〈그림 4-9〉 '필트오버' 색채 ① 54
〈그림 4-10〉 '필트오버' 색채 ② 55
〈그림 4-11〉 〈아케인〉의 시청률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