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웹툰 원작 영화의 시장 규모가 점점 확대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우수한 웹툰 원작 영화를 제작하고 있는 국가가 확대되면서 점점 성숙한 웹툰 원작 영화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 한편, 웹툰을 영화로 개작하는 과정에서 보여준 한국 영화의 성과는 주목할 만하다. 반면, 중국 영화 원작 영화 시장의 경우 잠재력이 풍부하지만 아직 성장 중인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 연구는 웹툰 원작 영화의 성숙 단계에 있는 한국과 성장 단계에 있는 중국의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웹툰 원작 영화의 관람의도 결정요인을 확인해 보고자 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한국과 중국의 웹툰 원작 영화 시장 활성화 조건을 탐구하고자 한것이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대학(원)생의 웹툰 이용 동기는 정보 및 관계 추구, 즐거움 추구 및 용이성, 사회적, 현실도피 및 긴장해소 동기 등 4 개로 나타났다. 그리고 웹툰 이용동기 중 즐거움 추구 및 용이성, 사회적, 현실도피 및 긴장해소 동기, 웹툰 장르 관심도 중 시사, 액션/무협, 학원/순정/연애, 사회/일상생활(-), 개그/코믹, 계획행동이론 중 인지된 행위 통제, 그리고 웹툰 원작 영화 경험과 만족도가 한국 대학(원)생의 웹툰 원작 영화 관람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국 대학(원)생의 웹툰 이용동기 중 정보 및 관계 추구(-), 즐거움 추구 및 용이성, 사회적, 현실도피 및 긴장해소 동기, 웹툰 장르 관심도 중 액션/무협, 학원/순정/연애(-), 사회/일상생활(-), 개그/코믹, 계획행동이론(태도, 주관적 규범, 인지된 행위 통제), 그리고 웹툰 원작 영화 경험과 만족도는 중국 대학(원)생의 웹툰 원작 영화 관람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이상의 분석을 기반으로 하여, 한국과 중국의 웹툰 원작 영화 산업의 성장을 이끌어 내기 위한 수용자 전략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이 연구는 웹툰 원작 영화만의 독특한 매력 어필의 필요성, 한국 웹툰과 웹툰 원작 영화의 중국 진출을 위한 교두보 구축의 필요성, 중국 웹툰 원작 영화에 대한 제작 지원과 영화의 다양성 확보 필요성과 같은 제언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