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Ⅰ. 서론 11
1.1. 연구배경 11
1.2. 연구목적 13
Ⅱ. 이론적 배경 15
2.1. 숏폼(Short-form) 동영상 15
2.1.1. 숏폼 동영상의 정의 및 발전 현황 15
2.1.2. 숏폼 동영상의 사용자의 습관적 사용 18
2.1.3. 숏폼 동영상의 콘텐츠 및 전파특징 19
2.1.4. 숏폼 동영상을 선호하는 이유 23
2.2. 틱톡 플랫폼 24
2.2.1. 틱톡의 장점 24
2.2.2. 틱톡의 특징 26
2.3. 이용동기 27
2.4. 의존도 30
2.5. 중독적인 사용 33
2.5.1. 중독 33
2.5.2. 중독적인 사용에 관한연구 35
Ⅲ. 연구모형 및 가설 37
3.1. 연구모형 37
3.2. 연구가설의 설정 38
3.2.1. 이용동기 및 미디어 의존 38
3.2.2. 중독적인 사용 및 미디어 의존 39
Ⅳ. 연구방법 40
4.1. 조사설계 및 데이터 수집 40
4.2. 변인 측정 40
4.2.1. 이용 동기 40
4.2.2. 중독적인 사용 41
4.2.3. 의존도 42
4.3. 분석 방법 43
Ⅴ. 연구결과 44
5.1. 표본의 특성 44
5.2. 신뢰도 및 타당도 검토 46
5.2.1. 신뢰도 46
5.2.2. 타당도 47
5.3. 측정변수의 기술 통계 분석 49
5.4.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50
5.5. 연구가설 검증 52
Ⅵ. 결론 56
6.1. 연구결과 요약 56
6.1.1. 이용동기 57
6.1.2. 중독적인 사용 61
6.1.3. 연구결과의 시사점 63
6.2. 연구의 한계와 제한 64
참고문헌 66
부록 77
Abstract 81
〈표 4-1〉 이용 동기 측정 항목 41
〈표 4-2〉 중독적인 사용 측정 항목 42
〈표 4-3〉 의존도 측정 항목 43
〈표 5-1〉 표본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 45
〈표 5-2〉 척도의 신뢰도 46
〈표 5-3〉 KMO와 Bartlett 구형성검사 47
〈표 5-4〉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7
〈표 5-5〉 측정변수의 기술 통계 분석 49
〈표 5-6〉 변수 간 상관관계 50
〈표 5-7〉 연구가설 검증 결과 52
〈표 5-8〉 숏폼 동영상 이용 동기는 미디어 의존에 미치는 영향 53
〈표 5-9〉 이용 동기의 하위요인이 의존도에 미치는 영향 54
〈표 5-10〉 중독적인 사용이 미디어 의존에 미치는 영향 54
〈표 5-11〉 중독적인 사용의 하위요인이 의존도에 미치는 영향 55
〈표 6-1〉 가설 검증 결과 57
〈그림 3-1〉 연구모형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