숏폼 동영상이 사람들의 삶에 도입된 이후 숏폼 동영상에 대한 중독으로 인해 의존도가 점차 증가했다. 숏폼 동영상에 대한 의존도는 연령대에 따라 다르며 젊은 층 대부분이 숏폼 동영상 플랫폼에 의존하여 과몰입하고 있기 때문에 주 연구대상으로 설문조사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이용 동기 및 중독적인 사용을 숏폼 동영상 의존도의 영향 요인으로 연구하기 위해 문헌의 분류를 위한 연구 가설을 제시하였다. 관련 연구와 결합하여 설문지를 설계하고 설문지 데이터를 수집하고 SPSS 26.0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자기표현 동기, 상호작용 동기, 정보 획득 동기, 오락 동기, 스트레스 완화 동기 등 5가지 이용 동기와 과몰입, 금단 증상, 시간 소비 등 중독적인 사용 요인이 모두 의존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용 동기의 자기표현과 중독적인 사용 요인의 시간 소비가 주요 의존 요인이다. 이러한 결과는 단순히 숏폼 동영상만으로 오락을 얻는 것이 아니라, 숏폼 동영상 플랫폼을 통해 자신의 관심을 보여주고 표현하며 타인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자 하는 젊은이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음을 연구결과를 통하여 알 수 있다. 또한 랭킹차트를 통하여 동시간대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를 보고 친구들과 소통하는 공통 주제가 되기도 한다. 젊은이들이 제한된 여가 시간과 이동시간 중 숏폼 동영상을 시청하고 숏폼 동영상을 많이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