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배경 및 목적 12
2. 연구방법 및 구성 14
Ⅱ. 이론적 배경 18
1. 캠핑장 18
가. 캠핑장의 개념 18
나. 캠핑장의 특성 및 중류 21
다. 캠핑장의 현황 25
2. 체험 28
가. 체험의 개념 28
나. 체험의 구성요인 31
다. 체험에 관한 선행연구 34
3. 관계몰입 36
가. 관계몰입의 개념 36
나. 관계몰입의 구성요인 38
다. 관계몰입에 관한 선행연구 41
4. 행동의도 42
가. 행동의도의 개념 42
나. 행동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43
Ⅲ. 연구설계 45
1. 연구모형 45
2. 연구가설 46
가. 체험과 관계몰입의 관계 46
나. 관계몰입과 행동의도의 관계 47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구성 48
가. 변수의 조작적 정의 48
나. 설문구성 50
4. 조사 설계 및 분석방법 52
가. 조사 설계 52
나. 자료의 분석방법 53
Ⅳ. 실증분석 54
1. 표본대상의 일반적 특성 54
가. 응답자의 일반특성 54
나. 측정항목의 기술통계분석 56
2. 캠핑장 체험 이용행태 분석 58
가. 캠핑장 이용횟수 58
나. 캠핑장 동반자 행태 58
다. 캠핑장 체류기간 59
라. 캠핑장 방문목적 59
마. 캠핑장 지역 60
3. 측정항목의 타당성분석과 신뢰도분석 60
가. 신뢰성 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 60
나. 확인적 요인분석 63
4. 상관관계분석 67
5. 가설검증 69
가. 연구가설의 검증결과 69
Ⅴ. 결론 75
1. 연구요약 및 연구시사점 75
가. 연구요약 75
나. 연구결과 시사점 76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78
참고문헌 79
1. 국내 문헌 79
2. 외국 문헌 85
부록 87
1. 한국어 설문지 88
2. 중국어 설문지 94
Abstract 100
〈표 2-1〉 방문객 이용행태별 캠핑장의 분류 22
〈표 2-2〉 이용 목적에 따른 캠핑장의 분류 23
〈표 2-3〉 세력권에 따른 캠핑장의 분류 23
〈표 2-4〉 다차원적 관계몰입에 관한 개념 비교 39
〈표 3-1〉 설문지 구성 51
〈표 3-2〉 통계분석기법 53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5
〈표 4-2〉 측정항목의 기술통계분석 결과 57
〈표 4-3〉 캠핑장의 연간 이용 횟수 58
〈표 4-4〉 동반자 행태 58
〈표 4-5〉 캠핑장 체류 기간 59
〈표 4-6〉 방문하는 주목적 59
〈표 4-7〉 캠핑장의 지역 60
〈표 4-8〉 측정변수의 신뢰성 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 62
〈표 4-9〉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65
〈표 4-10〉 확인적 요인분석_모형 적합도 검증결과 66
〈표 4-11〉 상관관계분석 결과 68
〈표 4-12〉 가설검증 모형 적합도 검증결과 69
〈표 4-13〉 가설검증 결과 70
〈그림 1-1〉 연구 흐름도 17
〈그림 2-1〉 2013-2021년 중국 캠핑 관련 기업수 26
〈그림 2-2〉 2014년-2021년 중국 캠핑장의 시장 규모 추이 26
〈그림 2-3〉 중국 캠핑장 시장 규모 예측 27
〈그림 2-4〉 Schmitt(1999)의 총체적 체험모형 34
〈그림 3-1〉 연구모형 45
〈그림 4-1〉 구조방정식 모형의 경로계수 결과값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