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6
1. 연구 배경과 목적 16
2. 연구 범위와 방법 17
3. 연구 절차 17
4. 선행연구 사례 18
Ⅱ. 현대 조형도자의 흐름과 모듈 구조연구 20
1. 조형도자의 역사적 고찰 20
2. 모듈 구조와 조형도자 배경 21
3. 모듈 구조와 기하학적 원리 23
4. 새로운 테크놀리지에 따른 조형 도자의 변천 27
5. 3D 프린팅기술, CNC 밀링머신, 3D 스케너기술 28
6. 조형 원리로 분석한 모듈구조와 조형도자 30
7. 조형도자와 사회의식 33
Ⅲ. 시지각과 모듈 구조의 이론적 접근 38
1. 기하학과 모듈 선행작가 작품분석 38
2. 시지각과 모듈 선행작가 작품분석 46
3. 게슈탈트와 모듈 54
Ⅳ. 모듈구조 61
1. 모듈의 정의 61
2. 모듈과 현대 조형도자 61
3. 모듈을 응용한 작가 작품 분석 63
3-1. 김영아(kim younga) 64
3-2. 주윤정(Joo Yun Jung) 66
3-3. 지민(Zhi Min) 69
3-4. 왕덩(Wang Deng) 72
3-5. 김량(Jin Liang) 75
3-6. 유키 나라(Yuki Nara) 78
3-7. 코우조 타케우치(Kouzo Takeuchi) 81
3-8. Merete Rasmussen(덴마크) 85
Ⅴ. 결론 87
참고문헌 90
Abstract 92
표 1. 플라톤의 정다면체 39
표 2. 아르키메데스 다면체 40
표 3. 각 면체의 변형 41
표 4. 표본작가 선정 시지각적 기준 63
그림 1. 마르셀 뒤샹 〈샘〉 20
그림 2. 피터 볼커스 (Peter Voulkos), 〈Chic Blundie〉, Stoneware, 121×71×69(cm) 21
그림 3. 정육면체 55개의 모듈 24
그림 4. 정육면체 모서리 꺾어접기 110개의 모듈 24
그림 5. 14면체 모듈 구조 24
그림 6. 5면체의 모듈 구성 25
그림 7. 변형된 4면체 A의 모듈 구성 25
그림 8. 변형된 4면체B의 모듈 구성 25
그림 9. 14면체와 면체와 8면체의 결합 모듈 구성 26
그림 10. 세 개의 관통 입방체의 모듈 구성 26
그림 11. 3D 프린팅 금속제품 28
그림 12. 도자 3D 프린팅 작품 29
그림 13. 도자기 3D 프린팅 작품 29
그림 14. 〈Fermi Carrara marble〉, 28 × 42 × 28(cm) 31
그림 15. 〈Bone Flower〉 유키 나라(Yuki Nara), 도자 32
그림 16. 〈Morphogenesis〉, 도자 32
그림 17. 〈인상〉. Shoichi Ikeda. 도자 35
그림 18. 구체 38
그림 19. 14면체 38
그림 20. 정육면체와 정사면체 38
그림 21. 〈Magma〉, 도자기 42
그림 22. John·Mason, 〈FoldedCross, Yellow-Gold〉, 정면도, 99×80×61(cm), 도자, 2002 44
그림 23. John·Mason, 〈FoldedCross, Yellow-Gold〉, 좌측면도, 99×80×61(cm), 도자, 2002 44
그림 24. Karen·Bennicke, 〈정류장〉, 좌측면도, 48 (cm), 도자, 2018 45
그림 25. Karen·Bennicke, 〈정류장〉, 정면도, 48 (cm),도자, 2018 45
그림 26. 게슈탈트 접근성 설명 48
그림 27. 게슈탈트 유사성 설명 49
그림 28. 게슈탈트 연속성 설명 50
그림 29. 게슈탈트 연속성 설명 요약 50
그림 30. 〈Gradation of shadow〉, 도자, 35×35×35 (cm), 2005 51
그림 31. 야스타카 바바(Yasutaka Baba), 조형도자 52
그림 32. 시각 테스트 차트 설명 요약 57
그림 33. 〈Black stoneware〉, 도자, 23×23(cm) 58
그림 34. 〈Black stoneware〉, 도자, 26×26(cm) 58
그림 35. 파이현상(Phi Phenomeon) 현상 59
그림 36. MitsuruMochizuki H13×W14×D10 (cm), 도자, 2019년 60
그림 37. Mitsuru Mochizuki H15×W24×D26.5 (cm), 도자, 2019년 60
그림 38. Aiko Hiraga 〈생명이 척척 이어지다〉, 도자, 2015년 60
그림 39. 무제, Donald Judd 스테인리스, 플렉시글라스, 304.8×68.6×61(cm), 1992 62
그림 40. 〈기억 memory 20-1〉, 도자기 64
그림 41. 〈기억 memory 20-2〉, 도자기 64
그림 42. 〈기억 memory 20-3〉, 도자기 64
그림 43. 〈기억 memory 20-4〉, 도자기 64
그림 44. 김영아 메모리 유닛 65
그림 45. 김영아 메모리 모듈 65
그림 46. 김영아 메로리 모듈의 집합 66
그림 47. 〈Joining I〉 도자 470×470×470 (mm) 67
그림 48. 〈Joining II〉 도자 820×660×420 (mm) 67
그림 49. 〈Juxtaposition II〉 도자300×530 (mm) 67
그림 50. 〈Joining III〉 도자 780×430 (mm) 67
그림 51. 〈Intersection〉 도자 180×180×420 (mm) 67
그림 52. 〈Joining III_Display〉 도자 1920×500 (mm) 67
그림 53. 〈Juxtaposition III〉 도자 220×360 (mm) 68
그림 54. 〈Juxtaposition III_Display〉 도자 450×450(mm) 68
그림 55. 〈24절기-대한〉 도자 금속 490×130×210(cm) 2021년 69
그림 56. 〈24절기-경칩〉 도자 금속 180×220×350(cm) 2021년 70
그림 57. 〈24절기-입춘〉 도자 금속 120×55×45(cm) 2021년 70
그림 58. 〈24절기-입추〉 도자 금속 300×260×170(cm) 2020년 70
그림 59. 〈24절기-대서〉 도자 금속 150×110×80(cm) 2020년 70
그림 60. 〈24절기-곡우〉 도자 금속 320×270×180(cm) 2021년 70
그림 61. 〈새로운 국면을 열다〉, 도자, 금속동사, 65×28×28(cm), 2016 72
그림 62. 〈새로운 국면을 열다〉, 도자, 금속동사, 71×48×43(cm), 2020 72
그림 63. 〈별천지〉, 도자, 금속동사, 77×41×33(cm), 2016 73
그림 64. 〈윤회의 기억〉, 도자, 금속동사, 60×65×35(cm), 2021 73
그림 65. 〈별격〉, 도자, 금속동사, 85×59×31(cm), 2021 73
그림 66. 〈일치하는 점은 취하고〉, 도자, 금속동사, 76×34×45(cm), 2016 73
그림 67. 왕덩의 새로운 국면을 열다 3D 설계 74
그림 68. 왕덩의 새로운 국면을 열다 3D 프로토 타입 74
그림 69. 원추 3D모듈 74
그림 70. 원추 모듈의 기본형 74
그림 71. 사각뿔 3D 모듈 74
그림 72. 사각뿔의 기본형 74
그림 73. 〈연결-복합체〉, 청자, 백자, 80×45(cm), 2023 75
그림 74. 〈연결-전환점〉, 청자, 백자, 56×50×50(cm), 2023 75
그림 75. 〈연결-길모퉁이〉, 청자, 백자, 80×45(cm), 2023 75
그림 76. 〈생명의경상〉, 청자, 백자, 120×30(cm), 2023 75
그림 77. 〈Modular Feast -01〉, 청자, 백자, 68×40(cm), 2023 76
그림 78. 〈융합-시작점〉, 청자, 백자, 45×35(cm), 2023 청자, 백자, 30×15(cm), 2023 76
그림 79. 〈슬라이스-이중전환〉, 청자, 청화, 68×35×5(cm), 2023 76
그림 80. 〈슬라이스-이중전환-01〉, 청자, 청화, 68×35×5(cm), 2023 76
그림 81. 김량의 조합랜더 77
그림 82. 김량의 조합 랜더링 모듈 77
그림 83. 김량의 moduler feast 조합랜더 77
그림 84. 〈Bone Flower Supreme〉, 도자, 900×600×700(mm) 79
그림 85. 〈Bone Flower Butterfly〉, 도자, 160×450×440(mm) 79
그림 86. 〈Bone Flower22'20〉, 도자, 550×450×450(mm) 79
그림 87. 〈Bone Flower25 '20〉, 도자, 550×450×450(mm) 79
그림 88. 유키나라〈Bone Flower22'20〉 80
그림 89. 유키나라〈Bone Flower22'20〉 80
그림 90. 유키나라〈Bone Flower22'20〉 81
그림 91. 유키나라〈Bone Flower22'20〉 81
그림 92. 코우조 타케우치 81
그림 93. 코우조 타케우치 3D 모듈 81
그림 94. 코우조 타케우치 3D 프로토 타입 81
그림 95. 〈Modern Remains W〉, 도자, 2006 82
그림 96. 〈Modern Remains Cataract〉, 도자, 2010 82
그림 97. 〈Modern Remains Intention〉, 도자, 나무, 2018 82
그림 98. 〈Modern Remains I〉, 도자, 2007 82
그림 99. 〈Modern Remains Petal〉, 도자, 유리, 2015 83
그림 100. 〈Modern Remains Meteorite〉, 도자, 나무, 2015 83
그림 101. 〈Modern Remains Reason〉, 도자, 나무, 2021 83
그림 102. 〈Modern Remains Autumn〉, 도자, 금속, 2020 83
그림 103. 〈Fragments of Repeated Form〉, 도자 85
그림 104. 〈Evolve〉, 도자 85
그림 105. 〈Convolved Form II〉, 도자 85
그림 106. 〈Multi Loop〉, 도자 85
그림 107. 〈Fragments of Repeated Form〉모듈 렌더링 86
그림 108. 〈Fragments of Repeated Form〉, 모듈집합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