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6
1. 연구 배경 및 목적 16
2. 연구 방법 19
Ⅱ. 여성의 정신분석: 히스테리와 주이상스 24
1. 히스테리와 정신분석 24
1.1. 여성과 히스테리 24
1.2. 장 마르탱 샤르코와 지그문트 프로이트: 히스테리의 증상들 26
1.3. 히스테리 치료법 30
2. 히스테리와 여성 주이상스 37
2.1. 자크 라캉: 히스테리의 담론 37
2.2. 법과 죄: 주이상스의 탄생 42
2.3. 여성 주이상스와 여성의 구성 49
Ⅲ. 히스테리 이미지의 특성과 역사 60
1. 고통과 스펙터클: 히스테리 이미지의 등장과 전개 60
2. 조르주 디디 위베르만(Georges Didi-Huberman): 히스테리의 재발견 63
3. 히스테리의 관찰-기록 매체 66
Ⅳ. 선행작가 연구 78
1. 낸시 스페로(Nancy Spero): 히스테리 이미지의 순환 78
1.1. 위반과 일탈 78
1.2. 히스테리 이미지와 신화의 결합 84
2. 루이스 부르주아(Louise Bourgeois) 86
2.1. 비틀린 인체: 히스테리 아치(Hysterical Arch) 88
2.2. 여성성과 양성성(兩性性) 94
3. 키키 스미스(Kiki Smith) : 구성된 히스테리 여성 신체 99
3.1. 여성의 신체와 애브젝트 101
3.2. 완벽한 여성과 증세 동물 이미지의 구성성 102
Ⅴ. 연구자의 작품 분석 110
1. 연구작품 〈백일몽〉 연작: 억압된 신체와 부유하는 형상들 111
2. 연구 작품 〈프레임〉연작: 여성과 동물의 상징 119
3. 연구 작품 〈놀이공원〉연작: 완벽한 여성과 증세 동물 형성의 구성 132
Ⅵ. 결론 144
참고문헌 147
Abstract 151
[표 1] 〈The Aberdeen Bestiary〉에서 수집한 동물 이미지(MS. Ashmole) 123
[사진 2.1] 샤르코, 히스테리 발작 표준 과정, 1878 27
[사진 2.2] 샌드린 버거, 축구를 시청하는 장면을 촬영, 2014 29
[사진 3.1] 샤르코의 공개강좌 62
[사진 3.2] 샤르코의 '표지성' 히스테리 발작 64
[사진 3.3] '완전하고 규칙적인 대히스테리 공격자세' 64
[사진 3.5] '상'의 규범 69
[사진 3.6] 샌 클레멘테 병원의 등록부, 1873 69
[사진 3.7] 오귀스트 로댕, 〈무릎꿇은 사람〉, 1889 76
[사진 3.8] 살바드로 달리, 〈히스테리컬 아치〉, 1937, Ink on Paper, 55.9 × 76.2 cm, Collection of the Dalí Museum 76
[사진 3.9] 디디 위베르만이 강연중에 보여준 이미지 73
[사진 3.10] 미상(로마), 〈라오콘과 그의 아들들〉 74
[도판 4.1] 〈어머니와 아이들〉, 1962, Oil on Canvas, 195 × 110 cm 79
[도판 4.2] 라파엘로 산치오, 〈초원의 성모〉, 1506, Oil on Board, 113 × 88 cm, Kunsthistorisches Museum 79
[도판 4.3] 내시 스페로, 〈코덱스 아르토 VII〉, Collage and Painting on Paper, 52 x 381 cm, 1971, punta della Dogana, Venice 80
[도판 4.4] 낸시 스페로, 〈나는 지금 달리고 있다〉, 1979, Painting and Typewriter Collage on Paper, 31.8 x 211.5 cm, Courtesy The Estate of Nancy Spero and Galerie Lelong & Co, New York 82
[도판 4.5] 낸시 스페로, 〈여신의 넛 II〉, 1990, 213.4 × 279.4 cm, The Nancy Spero and Leon Golub Foundation for the Arts 84
[도판 4.6] 낸시 스페로, 〈솟아오르다〉, 1985, Handprinting on Paper, 68.6 × 209.6 cm, The Estate of Nancy Spero and Galerie Lelong & Co 85
[사진 4.7] 레너드, 원호, 아이콘그래피, vol. III 86
[사진 4.8] 아비 바르부르크, 므네모시네, 1928, Panel 6(detail) 86
[사진 4.9] 오렌지 에피소드, 1990 87
[사진 4.10] 샤로코 책에서 남성 히스테리 이미지 90
[도판 4.11] 루이즈 부르주아, 〈무제〉, Drypoint on Paper, 43.5 x 63.3 cm, 1989, Museum of Modern Art 90
[도판 4.12] 루이즈 부르주아, 〈아치형 도형〉, Drypoint on Paper, 39 x 55.9 cm, 1992, Museum of Modern Art 90
[도판 4.13] 에드바르드 뭉크, 〈절규〉, 83 x 66 cm, 1910, Oil on Canvas, National Gallery and Munch Museum 90
[도판 4.14] 루이즈 부르주아, 〈변형된 상태〉, Gouache, Ink and Pencil on Paper, 1992, 48.3 × 60.3 cm, New York: Courtesy... 91
[사진 4.15] 루이즈 부르주아, 〈아치형 도형 No. 1〉, Fabric, Nylon, Rubber and Steel, 22.9 × 50.8 × 16.5 cm, 1997, The... 92
[사진 4.16] 루이즈 부르주아, 〈아치형 도형 No. 3〉, Fabric and Steel, 50.8 × 35.6 × 124.5 cm, 1997, The Easton... 92
[사진 4.17] 질병의 음악학적 절차 92
[사진 4.18] 루이즈 부르주아, 〈히스테리의 아치〉, Fabric, 17.8 x 50.2 x 12.1 cm, 2004, The Easton Foundation/VAGA at ARS, NY 92
[도판 4.19] 루이즈 부르주아, 〈히스테리의 아치〉, Drypoint on Paper, 2009, 12.5 x 8.6 cm, The Easton Foundation/VAGA... 93
[사진 4.20] 루이즈 부르주아, 〈히스테리아 아치〉, 1993, 청동, 83.8 x 101.6 x 55.8 cm, New York:phaidon 94
[사진 4.21] 루이즈 부르주아, 〈셀(cell)〉, Steel, Bronze, Cast Iron and Fabric, 302.3 × 368.3 × 304.8 cm, 1992, The Easton Foundation 96
[사진 4.22] 루이즈 부르주아, 〈히스테리의 아치〉, Fabric, 2004, 12.7 x 51.4 x 22.9 cm 97
[사진 4.23] 키키 스미스, 〈설화〉, Wax, Pigment and Papier-mâché, 1992 101
[도판 4.24] 키키 스미스, 〈운반자(늑대를 나르는 서있는 여성)〉, Ink and Pencil on Paper, 2001 103
[도판 4.25] 키키 스미스, 〈늑대와 함께 거짓말〉, Collage and Ink on Nepal Paper, 223.5 x 185.4 cm, 2004, Centre Pompidou, Paris 103
[도판 4.26] 키키 스미스, 〈눈물의 풀 2 (루이스 캐롤 이후)〉, 2000, Etching, Aquatint, Drypoint and Sanding with Watercolor Additions, 129.5 × 189.9 cm, Susan Sheehan Gallery 103
[도판 4.27] 키키 스미스, 〈지구〉, 2012, Cotton Jacquard Tapestry, 302.3 × 194.3 cm, Robischon Gallery 105
[도판 4.28] 키키 스미스, 〈회합〉, 2014, 295 × 192 cm, Barbara Gross 107
[도판 4.29] 키키 스미스, 〈하늘〉, 2012, 290.8 × 190.5 cm, Cotton Jacquard Tapestry, Gail Severn Gallery 107
[도판 5.1] 하효동, 〈정물1〉, 2020, Watercolour on Paper, 76×53 cm 111
[도판 5.2] 하효동, 〈정물2〉, 2020, Watercolour on Paper, 76×53 cm 111
[사진 5.3]〈야반도성(夜半逾城)〉, 돈황 막고굴(莫高窟)제322굴, 벽화, 당나라 112
[사진 5.4] 〈천왕과 보살(天王與菩薩)〉, 돈황 막고굴(莫高窟) 제54굴, 벽화, 당나라 112
[도판 5.5] 하효동, 〈미궁〉, 2021, Acrylic on Paper, 160×130 cm 113
[도판 5.6] 도판 5.5의 부분 113
[도판 5.7] 하효동, 〈마법거울〉, 2021, Acrylic on Paper, 160×130 cm 115
[사진 5.8]아스클레피오스의 지팡이(Rod of Asclepius) 115
[도판 5.9] 하효동, 〈백일몽1〉, 2021, Acrylic on Paper, 160×115 cm 117
[도판 5.10]'태극도' 구도 117
[도판 5.11] 하효동, 〈백일몽2〉, 2021, Acrylic on Paper, 160×115 cm 118
[도판 5.13] 하효동, 〈스포트라이트 아래〉, 2022, Colour Pencil on Paper, 150×200 cm 125
[도판 5.14] 하효동, 〈밀림 속〉, 2022, Colour Pencil on Paper, 150×200 cm 125
[도판 5.15] 낸시 스페로, 〈코덱스 아르토 V〉의 부분 125
[사진 5.16] 동물 알레고리집 인어의 형상 125
[도판 5.17] 하버트 제임스 드래퍼, 〈율리시스와 사이렌〉 125
[도판 5.18] 하효동, 〈프레임〉, 2021 Acrylic on Paper, 130×160 cm 127
[사진 5.19] Benvenuto Cellini, 〈Perseus with the Head of Medusa〉의 부분 127
[도판 5.20] 도판 5.18의 부분 128
[도판 5.21] 하효동, 〈도망1〉, 2021, Acrylic on Paper, 130×160 cm 129
[도판 5.22] 하효동, 〈도망2〉, 2021, Acrylic on Paper, 130×160 cm 129
[도판 5.23] 하효동, 〈인생대사〉, 2022, Acrylic on Paper, 130×160 cm 131
[도판 5.24] 하효동, 〈놀이공원〉, 2022, Acrylic on Paper, 130×160 cm 131
[사진 5.25] 라스코 동굴(Grotte de Lascaux), France: La salle des Taureaux 134
[사진 5.26] 〈Deuxième taureau〉, France: La salle des Taureaux 134
[도판 5.27] 도판 5.28과 도판 5.31의 부분 135
[도판 5.28] 하효동, 〈초상1〉, 2023 Pen on Paper, 40×60 cm 137
[사진 5.29] 샤르코가 수집한 악마 이미지 138
[도판 5.30] 도판 5.28과 도판 5.31의 부분 138
[도판 5.31] 하효동, 〈초상2〉, 2023, Pen on Paper, 40×60 cm 139
[도판 5.34] 하효동, 〈초상3〉, 2023, Pen on Paper, 40×60 cm 139
[사진 5.32] 히스테리 천기표 스케치 140
[도판 5.33] 도판 5.31의 부분 140
[사진 5.35] 히스테리 속 손동작의 부분 141
[도판 5.36] 도판 5.34의 부분 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