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의 목적 16
3. 연구가설 17
4. 연구변인 17
5. 용어의 정의 18
1) 중국전통문화 18
2) 중국민족민간무용 18
3) 무용수행능력 19
6. 연구의 제한점 19
Ⅱ. 이론적 배경 20
1. 중국 전통문화의 개념 및 계승 20
1) 중국 전통문화의 개념 20
2) 중국 전통문화의 계승 22
2. 중국 전통문화의 문화적 의미와 가치 24
1) 전통문화의 교육적 의미 24
2) 전통문화의 내재적 가치 26
3) 전통문화의 교육적 가치 28
3. 중국 민족민간무용의 교육적 가치 31
1) 중국 민족민간무용의 정의 47
2) 중국 민족민간무용의 전승과정 49
3) 중국 민족민간무용 교육적 가치 51
4. 무용학교 교과 과정에 무용교육 53
1) 중국의 무용교육 이념 53
2) 중국무용교육의 현황 54
3) 중국무용교육의 전통 민족민간무용 교육과정 60
Ⅲ. 연구방법 65
1. 연구설계 65
2. 연구대상 66
3. 조사도구 67
4. 조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 69
1) 조사도구의 타당도 검증 69
2) 조사도구의 신뢰도 분석 72
5. 자료분석 73
Ⅳ. 연구결과 74
1. 중국무용전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중국전통문화인식의 차이 74
1) 성별에 따른 중국전통문화 인식도의 차이 74
2) 학년에 따른 중국전통문화 인식도의 차이 75
3) 민족민간무용 공연경험 유/무에 따른 중국전통문화인식도의 차이 76
4) 민족민간무용 참여경력에 따른 중국전통문화 인식도의 차이 77
5) 민족민간무용 참여수준에 따른 중국전통문화 인식도의 차이 78
2. 중국무용전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민족민간무용 수행능력의 차이 79
1) 성별에 따른 민족민간무용 수행능력의 차이 79
2) 학년에 따른 민족민간무용 수행능력의 차이 80
3) 민족민간무용 공연경험 유/무에 따른 민족민간무용 수행능력의 차이 81
4) 민족민간무용 참여수준에 따른 민족민간무용 수행능력의 차이 82
3. 중국무용전공자의 전통문화 인식도와 민족민간무용 수행능력 간의 상관관계 분석 83
4. 중국무용전공자의 전통문화 인식도와 민족민간무용 수행능력과의 관계 84
Ⅴ. 논의 86
1. 중국무용전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중국전통문화 인식도의 차이 86
2. 중국무용전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민족민간무용 수행능력의 차이 89
3. 중국무용전공자의 중국전통문화 인식도와 민족민간무용 수행능력간의 관계 분석 91
Ⅵ. 결론 및 제언 92
참고문헌 94
부록 98
부록 1 98
부록 2 108
Abstract 118
표 1. 무용교육의 개념과 가치 56
표 2. 무용학교 무용교육 발전 시스템 58
표 3. 중국 무용학교 1.2.3학년 민족민간무용교과 내용 62
표 4.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변인 66
표 5. 설문지의 구성과 내용 68
표 6. 중국전통문화 인식도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결과 70
표 7. 민족민간무용 수행능력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결과 71
표 8. 측정도구의 신뢰도 72
표 9. 성별에 따른 중국전통문화인식도 차이검증 결과 74
표 10. 학년에 따른 중국전통문화 인식도 차이검증 결과 75
표 11. 민족민간무용 공연경험에 따른 중국전통문화 인식도 차이 검증 결과 76
표 12. 민족민간무용 참여경력에 따른 중국전통문화인식도 차이검증 결과 77
표 13. 민족민간무용 참여수준에 따른 중국전통문화 인식도 차이검증 결과 78
표 14. 성별에 따른 민족민간무용수행능력의 차이검증 결과 79
표 15. 학년에 따른 민족민간무용수행능력의 차이검증 결과 80
표 16. 민족민간무용 공연경험에 따른 민족민간무용 수행능력의 차이검증 결과 81
표 17. 민족민간무용 참여수준에 따른 민족민간무용 수행능력의 차이검증 결과 82
표 18. 중국전통문화 인식도와 민족민간무용 수행능력간의 상관관계 83
표 19. 중국전통문화 인식도가 민족민간무용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85
그림 1. 연구변인 17
그림 2. 티베트족무용 32
그림 3. 몽골족무용 33
그림 4. 조선족무용 34
그림 5. 위구르족무용 35
그림 6. 다이족무용 36
그림 7. 묘족무용 37
그림 8. 이족무용 38
그림 9. 와족무용 39
그림 10. 한족무용 운남화등 40
그림 11. 한족무용 안휘화고등 41
그림 12. 한족무용 동북앙가 42
그림 13. 한족무용 교주앙가 43
그림 14. 한족무용 해양앙가 44
그림 15. 중국무용학교 1.2.3학년 민족민간무용의 학습구조 61
그림 16. 연구 설계 과정 65
그림 17. 문화 인식도와 민족민간무용 수행능력 간의 결과모형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