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중국무용전공자의 전통문화 인식도와 민간무용 수행능력의 관계를 알아보고 민족민간무용 경험과 민족민간무용 수준이 전통문화 인식도와 민간무용 수행능력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중국무용전공자를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중국 강서무용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무용전공자 392명을 표본으로 설정하였다.
연구 참여자들로부터 민간무용 경력과 무용수준, 전통문화 인식도, 그리고 민간무용 수행능력에 대한 설문을 조사하였다. 설문지 문항 구성은 한국무용전공 교수 1명, 중국무용 교사 1명, 중국무용전공자 1명, 그리고 한국어와 중국어 구사가 가능한 한국무용전공 박사학위과정 원생 1명이 번역, 번역-재번역 과정을 통해 설문 문항을 구성하였다. 설문지 작성은 자기평가기입법(Selfadministrated method)으로 연구 참여자가 설문 문항에 직접 응답하도록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6.0 ver.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연구의 목적에 따라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분석, 독립표본 t-검정, 일원변량분석 및 사후검정(Scheffe test) 방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아울러 Amos 26.0ver.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모형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방법을 적용해 분석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무용전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중국전통문화 인식도에 대한 차이검증 결과, 성별은 전통문화관심(t=2.243, p<.05)과 전통문화 활용능력(t=3.853, p<.001)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학년은 전통문화관심(F=24.125, p<.001), 전통문화 활용능력(F=4.275, p<.05), 전통문화 교육인식(F=9.376, p<.001)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민족민간무용 공연경험은 전통문화관심(t=2.671, p<.01), 전통문화 활용능력(t=2.059, p<.05), 전통문화 교육인식(t=3.977, p<.001)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민족민간무용 경력은 전통문화 관심(F=4.931, p<.01)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민족민간무용 참여수준은 전통문화관심(F=4.436, p<.05), 전통문화 활용능력(F=5.888, p<.01), 전통문화 교육인식(F=13.401, p<.001)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중국무용전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민족민간무용 수행능력에 대한 차이검증 결과, 학년은 수행자신감(F=8.226, p<.001), 수행몰입(F=6.226, p<.01), 이행능력(F=3.463, p<.05), 실기능력(F=6.763, p<.01), 창작능력(F=8.813, p<.001)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민족민간무용 공연경험은 수행자신감(t=2.170, p<.05), 수행몰입(t=2.282, p<.05), 이행능력(t=2.065, p<.05), 실기능력(t=2.705, p<.01), 창작능력(t=2.334, p<.05)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민족민간무용 참여수준은 수행자신감(F=26.027, p<.001), 수행몰입(F=6.769, p<.01), 이행능력(F=13.271, p<.001)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중국무용전공자의 전통문화 인식도는 민족민간무용 수행능력의 하위요인인 수행자신감(β=.330, p<.001), 수행몰입(β=.457, p<.001), 이행능력(β=.585, p<.001), 실기능력(β=.476, p<.001), 창작능력(β=.405, p<.001) 요인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는 중국무용전공자에게 민족민간무용 참여수준은 전통문화 인식도와 민족민간무용 수행능력에 매우 중요한 변수임이 확인 되었다. 또한 전통문화 인식도는 민족민간무용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중국무용전공자들에게 전통문화 인식도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정의 운영이 필요성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