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16
2. 연구범위와 방법 20
3. 선행연구 검토 21
1) 수심가토리와 시김새 지도 22
2) 서도민요 교육 내용 23
3) 서도잡가 교육 내용 24
3) 국악 교육의 융합교육 내용 25
Ⅱ. 2015 개정 초·중학교 음악 교과서의 서도민요 제재곡과 지도내용 검토 28
1. 서도민요 제재곡 검토 29
1) 초등학교 29
2) 중학교 36
2. 서도민요 지도내용 검토 42
1) 수심가토리와 시김새 지도내용 검토 42
2) 떠는 시김새에 대한 표현 검토 45
3) 육자배기토리 떠는 시김새와의 비교 내용 검토 47
4) 장단 표기 검토 49
Ⅲ. 2022 개정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서도소리 연주·감상 영역의 지도 방안 52
1. 서도소리 연주·감상 활동의 지도 방향 52
1) 연주·감상 영역 성취기준 52
2) 서도소리 제재곡 선정 54
3) 서도소리 가창 지도 방향 56
2. 서도민요 지도 방안 69
1) 기초과정 70
2) 심화과정 118
3. 서도잡가 지도 방안 171
1) 날찾네 171
2) 서도놀량 178
4. 배뱅이굿 지도 방안 189
1) 지타령 191
2) 둥둥타령 206
Ⅳ. 서도소리 창작 활동을 위한 지도 방안 212
1. 서도소리 창작 활동의 지도 방향 213
2. 제재곡 중심 창작 지도 방안 214
1) 즉흥 표현하기, 모방하기 214
2) 악곡의 일부 바꾸기 215
3. 융합 교육을 위한 창작 지도 방안 226
(1) 국어 교과 융합 활동 음악극 만들기 226
(2) 매체를 활용한 교과 융합 활동 228
(3) STEAM 활용 교과 융합 교육, 지속 가능성 교육 231
(4) 매체를 활용한 통일 대비 교육 233
(5) 체육·음악 교과 융합 소고춤 창작 활동 234
(6) STEAM을 활용 수업 지도의 실제 236
Ⅳ. 결론 242
참고문헌 246
참고 자료 251
부록 악보 254
Abstract 278
〈표 1〉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음악 교과의 내용 체계 29
〈표 2〉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3·4학년 음악 교과 성취기준 30
〈표 3〉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5·6학년 음악 교과 성취기준 31
〈표 4〉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국악관련 음악 요소 31
〈표 5〉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음악 교과서의 서도민요 제재곡 현황 32
〈표 6〉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3·4학년 음악 교과서의 서도민요 33
〈표 7〉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5·6학년 음악 교과서의 서도민요 학습 34
〈표 8〉 중학교 교과의 내용 체계 37
〈표 9〉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음악 교과 성취기준 38
〈표 11〉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음악 교과서의 서도민요 학습 38
〈표 12〉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 음악 교과서의 수심가토리 시김새 설명 43
〈표 13〉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음악 교과서의 수심가토리 시김새 설명 44
〈표 14〉 교과서 속 수심가토리의 시김새 표기 46
〈표 15〉 수심가토리와 육자배기토리의 떠는 시김새 비교 활동 48
〈표 16〉 육자배기토리 시김새 기호 및 손동작 49
〈표 17〉 싸름의 장단 49
〈표 18〉 금다래꿍의 장단 50
〈표 19〉 몽금포타령의 장단 50
〈표 20〉 연주·감상 영역 교수·학습 방향 53
〈표 21〉 2022 교육과정 연주 영역 성취기준 53
〈표 22〉 2022 교육과정 감상 영역 성취기준 54
〈표 24〉 서도소리 제재곡 선정 55
〈표 25〉 서도 소리의 바른 자세, 호흡법, 발성지도 활용 성취기준 56
〈표 26〉 '치켜 떨기'의 실제 64
〈표 27〉 싸름의 '감아 떨기' 실재와 사설 정간보 67
〈표 28〉 서도민요 시김새의 기본·심화 과정 제시 68
〈표 29-1〉 굼베타령 연주 영역 지도 요소 71
〈표 29-2〉 굼베타령 시김새의 실제 72
〈표 29-3〉 굼베타령 감상 영역 지도 요소 73
〈표 30-1〉 풍구타령 연주 영역 지도 요소 78
〈표 30-2〉 풍구타령 시김새의 실제 78
〈표 30-3〉 풍구타령 감상 영역 지도 요소 80
〈표 31-1〉 풍구타령 연주 영역 지도 요소 85
〈표 31-2〉 개타령 시김새의 실제 86
〈표 31-3〉 개타령 감상 영역 지도 요소 88
〈표 31-4〉 개타령의 학습 목표와 수업 전개 과정 89
〈표 31-5〉 개타령의 평가표 89
〈표 32-1〉 금다래꿍 연주 영역 지도 요소 94
〈표 32-2〉 금다래꿍 시김새의 실제 95
〈표 32-3〉 금다래꿍 감상 영역 지도 요소 96
〈표 32-4〉 금다래꿍의 학습 목표 97
〈표 32-5〉 금다래꿍 학생 평가표 97
〈표 33-1〉 배꽃타령 연주 영역 지도 요소 103
〈표 33-2〉 배꽃타령 시김새의 실제 103
〈표 33-3〉 배꽃타령 감상 영역 지도 요소 104
〈표 34-1〉 해주아리랑 연주 영역 지도 요소 109
〈표 34-2〉 해주 아리랑 시김새의 실제 109
〈표 34-3〉 해주아리랑 감상 영역 지도 요소 112
〈표 35-1〉 싸름타령 연주 영역 지도 요소 119
〈표 35-2〉 싸름타령 시김새의 실제 119
〈표 35-3〉 싸름타령 감상 영역 지도 요소 120
〈표 36-1〉 느리개타령 연주 영역 지도 요소 125
〈표 36-2〉 느리개타령 시김새의 실제 125
〈표 36-3〉 느리개타령 감상 영역 지도 요소 127
〈표 37-1〉 배치기 연주 영역 지도 요소 130
〈표 37-2〉 배치기 시김새의 실제 130
〈표 37-3〉 배치기 감상 영역 지도 요소 133
〈표 37-4〉 역사·국악 교과 융합 수업 전개 과정 134
〈표 38-1〉 물레타령 연주 영역 지도 요소 143
〈표 38-2〉 물레타령 시김새의 실제 143
〈표 38-3〉 물레타령 감상 영역 지도 요소 145
〈표 39-1〉 자진난봉가 연주 영역 지도 요소 150
〈표 39-2〉 자진난봉가 시김새의 실제 150
〈표 40-1〉 자진난봉가 연주 영역 지도 요소 154
〈표 40-2〉 사설난봉가 시김새의 실제 154
〈표 40-3〉 사설난봉가 감상 영역 지도 요소 156
〈표 41-1〉 자진아리 연주 영역 지도 요소 160
〈표 41-2〉 자진난봉가 시김새의 실제 160
〈표 41-3〉 사설난봉가 감상 영역 지도 요소 161
〈표 42-1〉 수심가 연주 영역 지도 요소 165
〈표 42-2〉 수심가 감상 영역 지도 요소 167
〈표 42-3〉 수심가의 학습 목표 168
〈표 42-4〉 배뱅이굿 중 지타령의 평가표 168
〈표 43-1〉 서도잡가 〈날찾네〉 연주 영역 지도 요소 173
〈표 43-2〉 서도잡가 〈날찾네〉 시김새의 실제 173
〈표 43-3〉 서도잡가 〈날찾네〉 감상 영역 지도 요소 175
〈표 44-1〉 서도놀량 연주 영역 지도 요소 181
〈표 44-2〉 서도놀량 소고춤 동작 예시 184
〈표 44-3〉 서도놀량 감상 영역 지도 요소 185
〈표 45-1〉 배뱅이굿 중 지타령 연주 영역 지도 요소 192
〈표 45-2〉 배배이굿 중 지타령 감상 영역 지도 요소 193
〈표 45-3〉 판소리와 배뱅이굿의 서사적 이야기 구조 비교 194
〈표 45-4〉 판소리와 배뱅이굿의 구성 요소와 연희 요소 비교 195
〈표 45-5〉 개타령의 학습 목표와 수업 전개 과정 200
〈표 45-6〉 배뱅이굿 중 지타령의 평가표 201
〈표 46-1〉 배뱅이굿 중 둥둥타령 연주 영역 지도 요소 207
〈표 46-2〉 배뱅이굿 중 둥둥타령 시김새의 실제 207
〈표 46-3〉 배배이굿 중 둥둥타령 감상 영역 지도 요소 209
〈표 47〉 2022 교육과정 창작 영역 성취기준 213
〈표 48〉 즉흥 표현하기, 모방하기에서 활용한 성취기준 214
〈표 49〉 악곡 일부 바꾸기에서 활용한 성취기준 215
〈표 50〉 음악 요소를 활용하여 악곡 만들기에서 활용한 성취기준 221
〈표 51〉 국악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창작 활동 성취기준 224
〈표 52〉 음악극 만들기에서 활용한 성취기준 226
〈표 53〉 매체를 활용한 교과 융합 활동 성취기준 228
〈표 54〉 랩 창작을 통한 STEAM 활용 과학 교과 융합 교육 성취기준 231
〈표 55〉 유투브, 챗GPT, AI 매체를 활용한 통일 대비 교육 성취기준 233
〈표 56〉 체육·음악 교과 융합 소고춤 창작 활동 성취기준 235
〈표 57〉 배뱅이굿 중 〈지타령〉 STEAM 융합인재교육 수업 전개 과정 236
〈참고자료 1〉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서도민요 기본과정 지도방안 251
〈참고자료 2〉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서도민요 심화과정 지도방안 252
〈참고자료 3〉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서도잡가, 배뱅이굿 지도 방안 253
〈보례 1〉 국립국악원 표준악보 싸름 59
〈보례 2-1〉 금다래꿍 62
〈보례 2-2〉 금다래꿍의 '치켜 떨기' 정간보 63
〈보례 2-3〉 금다래꿍의 '치켜 떨기' 교사 지도서용 시김새 악보 63
〈보례 3-1〉 물레타령(채보 : 백대웅) 66
〈보례 3-2〉 물레타령(채보 : 백대웅)에 대한 시김새 표기 방법 기호를 이용한 표기 66
〈보례 4〉 산조 가야금 구음 111
〈악보 1-1〉 굼베타령 70
〈악보 1-2〉 굼베타령의 말붙임새와 시김새 표현 위치 72
〈악보 1-3〉 굼베타령의 자진모리 변형 반주장단 73
〈악보 2-1〉 풍구타령 77
〈악보 2-2〉 풍구타령의 말붙임새와 시김새 표현 사설 정간보 79
〈악보 2-3〉 풍구타령의 자진모리 변형 반주장단 80
〈악보 3-1〉 개타령 84
〈악보 3-2〉 개타령의 말붙임새와 시김새 표현 사설 정간보 86
〈악보 3-3〉 개타령의 반주장단 87
〈악보 4-1〉 금다래꿍 94
〈악보 4-2〉 금다래꿍의 말붙임새와 시김새 표현 사설 정간보 95
〈악보 5-1〉 배꽃타령 102
〈악보 5-2〉 배꽃타령의 말붙임새와 시김새 표현 104
〈악보 6-1〉 해주아리랑 108
〈악보 6-2〉 해주 아리랑의 말붙임새와 시김새 표현 110
〈악보 7-1〉 싸름타령 118
〈악보 7-2〉 싸름타령의 말붙임새와 시김새 표현 사설 정간보 120
〈악보 8-1〉 느리개타령 124
〈악보 8-2〉 느리개타령의 말붙임새와 시김새 표현 사설 정간보 126
〈악보 9-1〉 배치기 129
〈악보 9-2〉 배치기 말붙임새와 시김새 표현 사설 정간보 131
〈악보 9-3〉 배치기 풍물놀이 연주 정간보 132
〈악보 10-1〉 물레타령 142
〈악보 10-2〉 물레타령의 말붙임새와 시김새 표현 위치 144
〈악보 11-1〉 자진난봉가 149
〈악보 11-2〉 자진난봉가의 말붙임새와 시김새 표현 사설 정간보 151
〈악보 12-1〉 사설난봉가 153
〈악보 12-2〉 사설난봉가의 말붙임새와 시김새 표현 사설 정간보 155
〈악보 13-1〉 자진아리 159
〈악보 13-2〉 자진아리의 말붙임새와 시김새 표현 사설 정간보 161
〈악보 14-1〉 수심가 164
〈악보 15-1〉 날찾네 172
〈악보 15-2〉 서도잡가 〈날찾네〉의 말붙임새와 시김새 표현 사설 정간보 174
〈악보 16-1〉 서도놀량 179
〈악보 16-2〉 서도놀량 장단 및 사설 정간보 180
〈악보 17-1〉 배뱅이굿 중 지타령 191
〈악보 17-2〉 배뱅이굿 중 지타령의 말붙임새와 장단 정간보 192
〈악보 18-1〉 배뱅이굿 중 둥둥타령 206
〈악보 18-2〉 배뱅이굿 둥둥타령의 말붙임새와 시김새 표현 사설 정간보 208
〈악보 1-4〉 굼베타령 받는소리 노랫말 창작하기 216
〈악보 7-3〉 싸름타령 메기는소리 노랫말 창작하기 217
〈악보 8-3〉 느리개타령 메기는소리 노랫말 창작하기 217
〈악보 10-4〉 노랫말 창작하기 218
〈악보 2-4〉 풍구타령의 자진모리장단 창작하기 219
〈악보 9-3〉 배치기 굿거리장단 사물 연주 창작하기 219
〈악보 6-3〉 배치기 풍물 연주 창작용 정간보 220
〈악보 11-3〉 중중모리장단 창작하기 220
〈악보 18-3〉 서도 자장가 창작하기 221
〈자료 1〉 2015 개정 교육과정 음악교과 내용 체계, 음악 요소 및 개념, 학습활동의 관계 32
〈자료 2〉 잘게 떠는 소리와 굵게 떠는 소리 비교 내용(금성출판사 초등 3·4 지도서) 34
〈자료 3〉 오복녀의 수심가 가락선보 60
〈자료 4〉 비상 교과서 금다래꿍의 치켜 떠는 시김새 61
〈자료 5〉 수심가의 치켜 떨기 Praat 분석 61
〈자료 6〉 금다래꿍의 치켜 떨기 62
〈자료 7〉 김정연의 감아 떨기 표현 65
〈자료 8〉 〈놀량〉 첫 대목의 감아 떨기 표현 66
〈자료 9〉 음악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구성 원리와 학년 군별 위계 68
〈자료 10〉 춤과 함께 노래하는 굼베타령 감상 자료 74
〈자료 11〉 굼베타령 감상 활동지 75
〈자료 12〉 풍구타령 학생 활동지 81
〈자료 13-1〉 개타령 학습지도안 1/4(차시) 90
〈자료 13-2〉 개타령 학습지도안 2/4(차시) 91
〈자료 13-3〉 개타령 학습지도안 3/4(차시) 92
〈자료 13-4〉 개타령 학습지도안 4/4(차시) 93
〈자료 14-1〉 금다래꿍 학습지도안 1/4(차시) 98
〈자료 14-2〉 금다래꿍 학습지도안 2/4(차시) 99
〈자료 14-3〉 금다래꿍 학습지도안 3/4(차시) 100
〈자료 14-4〉 금다래꿍 학습지도안 4/4(차시) 101
〈자료 15〉 배꽃타령 학생 활동지 105
〈자료 16-1〉 해주아리랑 가야금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연주하기 111
〈자료 16-2〉 해주아리랑 악보에 가야금 구음 넣기 112
〈자료 16-3〉 한반도의 미래와 통일 사회 교과 학습지도안 1/2(차시) 113
〈자료 16-4〉 통일 대비 융합교육 음악 교과 학습지도안 2/2(차시) 114
〈자료 16-5〉 해주아리랑 감상 활동지 115
〈자료 17〉 싸름타령 학생 활동지 121
〈자료 18〉 느리개타령 학생 활동지 128
〈자료 19-1〉 배치기에 활용할 사물놀이 애플리케이션 132
〈자료 19-2〉 인물로 살펴보는 병자호란 역사/음악 교과 융합 학습지도안 1/2(차시) 135
〈자료 19-3〉 조선 후기 대외관계 역사/음악 교과 융합 학습지 136
〈자료 19-4〉 임경업 장군 역사/음악 교과 융합 학습지도안 2/2(차시) 138
〈자료 19-5〉 배치기와 임경업 장군 학생 학습지 140
〈자료 20-1〉 슈페르트의 '물레 잣는 그레첸' 악보의 물레 움직임 표현 146
〈자료 20-2〉 물레타령 감상 학생 활동지 147
〈자료 21〉 praat 활용을 통한 자진난봉가 시김새 학습 152
〈자료 22〉 자진난봉가·사설난봉가 학생 활동지 157
〈자료 23〉 긴아리, 자진아리 감상 활동지 162
〈자료 24-1〉 수심가 음고 가락선 그리기 165
〈자료 24-2〉 『가조별람』소재 수파형 곡선보에 나타난 18세기 가곡 창 선율 166
〈자료 24-3〉 수심가 가락선에 요성 그려넣기 167
〈자료 24-4〉 수심가 학습지도안 1/2(차시) 169
〈자료 24-5〉 수심가 학습지도안 2/2(차시) 170
〈자료 25-1〉 서도잡가 〈날찾네〉의 수심가 대목 가락선 그리기 175
〈자료 25-2〉 서도잡가 〈날찾네〉 수심가 대목 가락선에 요성 그려 넣기 176
〈자료 25-3〉 서도좌창 날찾네 '내가 음악평론가' 활동지 177
〈자료 26-1〉 흥국사 감로탱 사당패 연희장면 178
〈자료 26-2〉 서도놀량에 활용할 소고춤 동작 182
〈자료 26-3〉 서도놀량 감상 활동 학습지 186
〈자료 27-1〉 배뱅이굿 중 지타령 감상 활동 학습지 I 196
〈자료 27-2〉 배뱅이굿 중 지타령 감상 활동 학습지 II 198
〈자료 27-3〉 배뱅이굿 중 지타령 학습지도안 1/4(차시) 202
〈자료 27-4〉 배뱅이굿 중 지타령 학습지도안 2/4(차시) 203
〈자료 27-5〉 배뱅이굿 중 지타령 학습지도안 3/4(차시) 204
〈자료 27-6〉 배뱅이굿 중 지타령 학습지도안 4/4(차시) 205
〈자료 28〉 배뱅이굿 중 둥둥타령 학생 활동지 210
〈자료 29〉 2015 교육과정과 2022 교육과정 내용 체계 변화 212
〈자료 30〉 송메이커 활용 창작 활동지 222
〈자료 31〉 국악 애플리케이션 '국악 놀이터' 활용 창작하기 225
〈자료 32〉 국악 애플리케이션 '여(與)·우(友)·락(樂)' 활용 창작하기 225
〈자료 33〉 개타령 활용 음악극 만들기 창작 활동 227
〈자료 34〉 금다래꿍 음악극 예시 228
〈자료 35〉 챗GPT 활용 영상자료 활용 예시 229
〈자료 36〉 AI 아나운서 동영상 만들기 230
〈자료 37〉 그림을 음악으로 바꿔주는 AI활용 231
〈자료 38〉 쳇GPT 활용 랩 가사 작성 장면 232
〈자료 39〉 서도놀량에 활용할 소고춤 창작 진풀이 예시 235
〈자료 40-1〉 생물다양성과 지속가능성 학습지도안(과학) 1/3(차시) 237
〈자료 40-2〉 인공지능 활용하기 학습지도안(기술) 2/3(차시) 239
〈자료 40-3〉 지속가능성 캠페인 활동 학습지도안(과학) 3/3(차시) 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