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와 정보기술의 발전에 따라 내용이 점점 '단편화'되고, 용량의 크기가 작으며 콘텐츠가 다양한 쇼트 비디오가 출현하게 되었다. 쇼트 비디오는 인터넷을 통해 빠르게 전파되고 사용자가 쇼트를 감상하는 동안 정보를 습득할 수 있어서 현대인의 단편화된 정보에 대한 수요와 공유 욕구에 부합하는 수단으로서 단기간에 큰 인기를 얻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UX 디자인 기반 쇼트 비디오 앱 사용자 고착성 영향 요인 중 쇼트 비디오 앱의 UX 디자인 요소를 내부적 요인으로 삼고, 사용자 관점에서 지속적인 사용 의도와 몰입을 외부적 요인으로 삼아 쇼트 비디오 앱의 기능이 어떻게 사용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고 지속적으로 몰입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하는지에 관해 중점적으로 고찰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인터넷 환경에서의 쇼트 비디오의 발전, UX 디자인 이론, 몰입 이론과 지속적 사용의도 등의 선행이론을 정리한 후 한국의 대표적인 3개의 쇼트 비디오 앱을 대상으로 쇼트 비디오 UX디자인 요소에 관한 사례 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쇼트 비디오 앱 UX디자인 요소와 관련하여, 쇼트 비디오 앱의 사용자 고착성을 형성하는 영향 모형과 연구 가설을 제시하고, 설문지를 설계하였다. 쇼트 비디오 앱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한국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설문지 414부를 회수했다. 그리고 통계학 분석 프로그램 SPSS 24.0를 사용하여 표본의 일반적 특성 분석,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 및 다중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한국의 쇼트 비디오 앱의 사용자 고착성 영향 요인을 분석하여 연구 가설의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 결과를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첫째, 쇼트 비디오 앱 기능의 사용성, 가치성, 매력성, 오락성은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몰입은 지속적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지속적 사용의도는 사용자 고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쇼트 비디오 앱의 UX 디자인 요소가 사용자 고착성에서 보여주는 중요한 역할을 명확히 했다.
또한 연구 결론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서는 UX 디자인에서 쇼트 비디오의 사용자 고착성 영향 요인을 제안하였다. 쇼트 비디오 앱 디자인의 영향 범위는 과학기술의 끊임없는 발전에 따라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나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사용자 고착성이 다른 앱과 관련한 다양한 분야에 더 많이 탐구되고 연구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