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생태적 감수성에 대한 이해 14
1. 생태적 감수성의 정의 14
2. 생태적 감수성 교육의 필요성 16
3. 생태적 감수성 교육의 선행연구 18
제2절 도자 조형에 대한 이해 21
1. 도자 조형의 개념 21
2. 도자 조형의 교육적 의의 23
3. 도자 조형 교육의 효과 25
제3절 2022 개정 교육과정과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26
1.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26
2. 2022 개정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29
3. 생태 관련 교과서 분석 34
4. 도자 조형 관련 교과서 분석 40
제3장 도자 조형 수업을 통한 생태적 감수성 함양 교육 프로그램 개발 45
제1절 생태적 감수성 함양 교육 프로그램 설계 45
1. 수업 대상 45
2. 학습 내용 구성 및 학습 목표 45
3. 평가계획 및 방법 48
4. 수업 지도 시 유의사항 48
제2절 교수·학습지도안의 실제 50
1. 1, 2차시 교수·학습지도안 : 더불어 사는 우리 50
2. 3, 4차시 교수·학습지도안 : 우리의 공존① 56
3. 5, 6차시 교수·학습지도안 : 우리의 공존② 60
4. 7, 8차시 교수·학습지도안 : 생태적 감수성의 소통 64
제3절 프로그램 적용 결과 및 분석 68
1. 프로그램 적용 결과 68
2. 결과 분석 81
제4장 생태적 감수성 함양을 위한 도자 조형 수업의 기대 효과 및 활성화 방안 85
제1절 프로그램 기대 효과 85
1. 생태적 감수성 함양 85
2. 창의·융합 역량 향상 85
3. 창의적 사고 역량 증진 86
제2절 활성화 방안 86
1. 생태적 감수성 함양에 초점을 맞춘 수업 개발 86
2. 교사 역량 강화 86
3. 생태적 감수성 교육 자료 개발 87
4. 후속 연구 87
제5장 결론 89
참고문헌 91
부록 95
〈부록 1〉 '환경교육에 의한 환경의식·태도변화 조사' (환경부, 2014) 95
〈부록 2〉 7, 8차시 생태적 감수성의 소통 - 활동지 97
Abstract 100
〈표 1〉 생태적 감수성 발달 3단계 16
〈표 2〉 생태적 감수성 함양을 주제로 한 미술교육 선행연구 18
〈표 3〉 생태전환교육의 학교급별 교육 목표(안) 27
〈표 4〉 생태전환교육의 내용 기준(안) 28
〈표 5〉 2022 개정 교육과정 핵심역량 29
〈표 6〉 2022 개정 교육과정 미술 교과 역량 30
〈표 7〉 2022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미술과 내용체계 31
〈표 8〉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영역별 성취기준 33
〈표 9〉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미술 교과서 단원 34
〈표 10〉 ㈜동아 출판 미술 교과서 분석 내용 35
〈표 11〉 ㈜미래엔 미술 교과서 분석 내용 36
〈표 12〉 ㈜금성 출판 미술 교과서 분석 내용 37
〈표 13〉 ㈜씨마스 미술 교과서 분석 내용 39
〈표 14〉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미술 교과서 단원 40
〈표 15〉 ㈜동아 출판 미술 교과서 분석 내용 41
〈표 16〉 ㈜미래엔 미술 교과서 분석 내용 42
〈표 17〉 ㈜금성 출판 미술 교과서 분석 내용 43
〈표 18〉 차시별 학습 내용 46
〈표 19〉 수업의 학습목표 47
〈표 20〉 학습 평가계획 48
〈표 21〉 지도상 유의점 49
〈표 22〉 1, 2차시 교수·학습 자료 52
〈표 23〉 3, 4차시 교수·학습 자료 58
〈표 24〉 5, 6차시 교수·학습 자료 62
〈표 25〉 7, 8차시 교수·학습 자료 65
〈표 26〉 수업 결과물 68
〈표 27〉 전체 태도 사전-사후 점수 비교 82
〈표 28〉 영역별 사전-사후 점수 비교 82
[그림 1] 광주요, 「미각 시리즈」 22
[그림 2] 한도요 서광수(한국), 「청화백자 철화진사 매화문호」, (2015) 22
[그림 3] 피터 볼커스(미국), 「펜린」, (2000) 23
[그림 4] 신상호(한국), 「Minhwa horse」, (2011) 23
[그림 5] 생태계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환경 문제에 대한 이론 수업 55
[그림 6] 생태 문제 탐색 및 활동지 작성 55
[그림 7] 생태적 감수성 함양을 위한 도자 조형 작품 제작 과정① 59
[그림 8] 생태적 감수성 함양을 위한 도자 조형 작품 제작 과정② 59
[그림 9] 생태적 감수성 함양을 위한 도자 조형 작품 채색 과정 63
[그림 10] 생태적 감수성 함양을 위한 도자 조형 작품 시유 과정 63
[그림 11] 전시 기획 및 설치 67
[그림 12] 활동지 작성과 감상 및 발표 67
[그림 13] 언어적 관여 측정 문항(12문항)의 사전-사후 점수 비교 83
[그림 14] 행동적 관여 측정 문항(12문항)의 사전-사후 점수 비교 83
[그림 15] 정서적 관여 측정 문항(12문항)의 사전-사후 점수 비교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