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우리는 과도한 자원 개발과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편리한 삶을 살고 있지만, 생태계는 되돌릴 수 없을 정도로 파괴되었다. 인간중심 발전으로 인한 생태계 훼손은 인간뿐만 아니라 모든 생명체의 삶을 위협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환경과 생태의 가치를 다루는 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교육부에서 발표한 2022 개정 초중등학교 및 특수교육 교육과정에서는 공동체적 가치를 함양한다는 명목하에 기후·생태 환경 변화 등에 관한 대응 능력 및 지속가능성을 위한 생태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생태적 감수성 함양 교육은 학습자들이 미래의 구성원으로 거듭나도록 필수적으로 학습해야 하는 과정으로 규정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도자 조형 교육을 통한 생태적 감수성 함양 교육은 생태 위기를 탐구하고 작품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실천가능한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최선의 미술 활동이다. 본 연구는 생태적 감수성 함양을 통해 미래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기르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으며, 도자 조형을 활용한 생태적 감수성 함양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교육적 효과를 살펴보았다.
프로그램 개발에 앞서 생태적 감수성 및 도자 조형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생태 교육과 관련이 있는 2022 개정 교육과정과 미술과 중학교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생태적 감수성을 함양할 수 있는 도자 조형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하였다.
생태적 감수성 함양을 위한 도자 조형 교육 프로그램을 학교 현장에서 학습자에게 적용한 결과 첫째, 학습자의 생태적 감수성이 함양되었으며 환경과 생태를 보존하기 위한 실천 방안을 모색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생태 위기와 공존을 탐구하여 도자 조형으로 표현함으로 사고를 확장하고 삶 속에서 실천하는 역량인 창의·융합 역량이 향상되었다. 학습자들은 자신이 속해있는 환경과 생태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이해하고, 더 나은 환경을 위해 생태적 정체성을 찾을 수 있었다. 셋째,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역량인 창의적 사고 역량이 증진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학습자들은 생태적 감수성을 함양하여 생태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지식을 습득하였고 건강한 환경을 실현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을 발휘하였다.
도자 조형을 활용한 생태적 감수성 함양을 위한 본 프로그램은 학습자의 생태적 정체성을 찾아 기후·생태환경 변화 등 환경 위기에 대한 대응 능력을 학습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하여 생태적 감수성과 함께 창의·융합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을 증진할 수 있었다. 이로써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생태적 감수성 함양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긍정적인 영향과 더불어 많은 발전을 가져올 것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