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0
Ⅱ. 이론적 배경 13
1. 인공지능 교육과 인공지능 융합 교육 13
2. 인공지능(AI) 시대 역량 16
3. 인공지능(AI) 융합교육의 해외 운영 현황 18
3.1. 중국 18
3.2. 미국 21
3.3. 일본 24
3.4. 영국 26
3.5. 독일 28
3.6. 프랑스 29
3.7. 캐나다 31
Ⅲ. 연구 절차 및 방법 34
1. 연구 절차 34
2. 분석 대상 및 방법 34
2.1. 문헌 연구 34
2.2. 성취기준 분석 연구 35
Ⅳ. 연구 결과 40
1. 해외 인공지능(AI) 융합 교육의 특징 40
1.1. 교육 정책 및 전략 40
1.2. 교육과정과 내용 42
1.3. 실제 교육 사례 및 프로그램 44
1.4. 해외 AI 융합교육 현황에 따른 시사점 46
2.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나타난 AI 관련 교육 요소 분석 47
가) 인공 지능의 이해(영역 I)의 세부 영역 별 단위 수 분석 결과 49
나) 인공 지능의 원리와 활용(영역 II)의 세부 영역 별 단위 수 분석 결과 50
다) 인공 지능의 사회적 영향(영역 III)의 세부 영역 별 단위 수 분석 결과 51
Ⅴ. 결론 및 제언 53
참고문헌 56
Abstract 58
〈표 Ⅱ-1〉 인공지능 교육의 유형(1) 14
〈표 Ⅱ-2〉 인공지능 교육의 유형(2) 14
〈표 Ⅱ-3〉 인공지능 교육의 유형(3) 15
〈표 Ⅲ-1〉 연구 절차 34
〈표 Ⅲ-2〉 분석 대상 35
〈표 Ⅲ-3〉 분석틀 36
〈표 Ⅲ-4〉 학교급별 내용요소 (초등학교, 중학교) 38
〈표 Ⅲ-5〉 학교급별 내용요소 (고등학교) 39
〈표 Ⅳ-1〉 해외 인공지능(AI) 융합교육의 교육 정책 및 전략 41
〈표 Ⅳ-2〉 해외 인공지능(AI) 융합교육의 교육 과정과 내용 43
〈표 Ⅳ-3〉 해외 인공지능(AI) 융합교육의 실제 교육 사례 및 프로그램 45
〈표 Ⅳ-4〉 2022 개정 과학과 성취기준 전반에 나타난 인공지능 관련 교육 영역 별 단위 수 분석 결과 48
〈표 Ⅳ-5〉 2022 개정 과학과 성취기준에 나타난 인공지능의 이해(영역 I)의 세부 영역별 단위 수 분석 결과 49
〈표 Ⅳ-6〉 2022 개정 과학과 성취 기준에 나타난 인공 지능의 원리와 활용(영역 II)의 세부 영역별 단위 수 분석 결과 50
〈표 Ⅳ-7〉 2022 개정 과학과 성취 기준에 나타난 인공 지능의 사회적 영향(영역 III)의 세부 영역별 단위 수 분석 결과 51
〈그림 Ⅱ-1〉 인공지능교육에 대한 개념적 정의에 대한 인식 13
〈그림 Ⅱ-2〉 AI 시대 역량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