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22년 개정된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인공지능(AI)과 관련된 성취기준을 분석하여 AI 융합교육의 현황과 내용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시사점을 제시한다. 해외 AI 융합교육 현황 분석을 통해, 연속적이고 체계적인 맞춤형 AI 교육 과정 개발의 중요성, 다른 교과목과의 통합을 통한 융합교육 강화, 프로젝트 기반 및 문제 해결 중심의 교육 방식의 필요성, 그리고 AI 기술의 윤리적 사용과 사회적 영향에 대한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분석 결과, AI 관련 성취기준이 불균형적으로 반영되어 있으며, AI 윤리 교육과 관련된 내용이 특정 학년과 단원에 치우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연구는 교육과정 내 성취기준이 융합적이고 통합적인 관점에서 제시될 필요성을 제기하며, 학생들의 AI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적 노력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다만, 성취기준 분석에 한정하였기 때문에 결과 해석에 주의가 필요하다. 과학교육과 AI의 효과적인 융합을 위한 교과서 분석과 같은 추가적인 연구와 체계적인 노력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