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 10
제2절 연구목적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미래 교육과 교사의 역할 13
제2절 교육에서의 셀프스터디 14
1. 셀프스터디(self-study)의 개념 14
2. 셀프스터디(self-study)의 연구 방법 15
제3절 인공지능과 에듀테크를 활용한 역사 수업의 효과 17
1. 교육에서의 인공지능 활용 17
2. 에듀테크 활용 역사교육 19
3. 교육에서 인공지능 기반 챗봇 활용 사례 21
제3장 연구 방법 25
제1절 수업 설계의 배경 25
제2절 연구 맥락 27
제3절 연구 대상 29
1. 기존의 역사 수업 구성 및 활용 자료 29
2. 챗봇 활용 역사 수업 구성 및 자료 수집 32
제4장 연구 결과 37
가. 1주차 37
나. 2주차 39
다. 3주차 45
라. 4주차 47
마. 5주차 55
바. 6주차 60
사. 7주차 62
아. 8주차 63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65
1. 티칭에서 코칭으로의 전환 65
2. 에듀테크 큐레이터 66
3. 학습자 심리 분석가 67
참고문헌 69
부록 72
[부록1] 챗봇수업 사전설문지 72
[부록2] 챗봇 연구일지 75
[부록3] 역사챗봇모둠평가 설문지 77
Abstract 79
〈표1〉 셀프스터디 프로젝트 계획서 16
〈표2〉 챗봇 개발 역사 수업의 셀프스터디 계획서 29
〈표3〉 2022학년도 1학기 역사 수업 계획(일부) 30
〈표4〉 챗봇을 활용한 역사 수업 일정 34
〈표5〉 중학교 역사(1) 서양사 목차 38
〈표6〉 모둠별 챗봇 주제 39
〈표7〉 5반 1모둠 패들렛 일지 내용 51
〈표8〉 5반 5모둠 패들렛 일지 내용 53
〈표9〉 챗봇 사용 후 동료 평가 내용 61
〈그림 1〉 챗봇 콘텐츠 구성요소 41
〈그림 2〉 6반 2모둠 질문과 답 세트 제작과정 44
〈그림 3〉 6반 2모둠 챗봇 시작화면 45
〈그림 4〉 5반 1, 3모둠 교사 피드백 패들렛 캡쳐화면 46
〈그림 5〉 5반 1모둠 초기 챗봇화면 51
〈그림 6〉 5반 1모둠 캐로샐 화면 52
〈그림 7〉 6반 3모둠 르네상스봇 중 일부 55
〈그림 8〉 3반 4모둠의 챗봇 57
〈그림 9〉 3반 5모둠 제작일지 일부 59
〈그림 10〉 3반 5모둠 챗봇 완성화면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