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학교 역사 수업 중 AI 기반의 학습용 도구인 챗봇을 활용하는 것이 인공지능 챗봇 개발 및 활용 수업이 역사 수업의 과정을 어떻게 변화시키며, 교사의 역할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지 살펴보고자 계획하였다. 이를 위해 셀프스터디 방법론을 활용하여 8주간 16차시에 걸쳐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교사가 작성한 수업 성찰일지와 학생들의 챗봇 개발 과정의 결과물을 바탕으로 변화 과정을 분석하였다.
본고는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론에서는 연구 배경과 목적을 명시하였으며,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해 미래 교사의 역할을 정의하였다. 이후 에듀테크, 그 중에서도 챗봇이 수업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관련 연구들을 살펴보았다. 연구 방법으로서 셀프스터디의 과정을 맥락화하여 교사인 연구자의 기존 수업 방식을 비교 대상으로 하여 챗봇 개발 수업 진행 과정을 설계하였다. 결과적으로 중학교 2학년 학생 169명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챗봇 기반 역사 수업을 전개하는 과정을 주차 별로 정리하면서 학생들의 활동 내용을 관찰하고 수업 과정을 성찰한 교사의 수업일지와 학생들의 학습 과정을 교차하여 서술함으로서 에듀테크 활용 수업이 교사의 역할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구체화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사의 역할이 코치로, 에듀테크 전문가로, 학습자 심리분석가로 변화하였음을 결론으로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