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제3절 연구의 제한점 14
제4절 선행연구의 고찰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포괄적 음악성의 이해 17
1. 포괄적 음악성의 배경 17
2. 포괄적 음악성의 7가지 원리 18
3. 포괄적 음악성의 교육적 의의 21
제2절 교육과정과 포괄적 음악성의 관련성 22
제3장 포괄적 음악성의 7가지 원리에 의한 창의·융합 활동 분석 26
제1절 분석 절차 26
제2절 분석 대상 26
제3절 분석 기준 28
제4절 원리별 분석 내용 31
1. 개념 학습 31
2. 연관·통합 학습 34
3. 악곡 범위 확장 39
4. 공통 요소 접근 40
5. 음악가적 기능 42
6. 교수 전략 43
7. 창의성 45
제4장 결론 및 제언 47
참고문헌 52
Abstract 54
표 1.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음악 교과서 10종 목록 13
표 2. 3개 키워드의 조합에 따른 검색결과 14
표 3. 키워드 조합②에 따른 검색결과 비교 15
표 4. 키워드 조합 ④에 따른 선행연구 16
표 5. 2000년대 이전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23
표 6. 2000년대 이후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23
표 7. 출판사별 창의·융합의 명시 위치 26
표 8. 출판사별 창의·융합 제시 단위에 따른 현황 27
표 9. 포괄적 음악성의 원리 내용 28
표 10. 포괄적 음악성의 원리별 분석 요소와 세부 내용 30
표 11. 개념 학습에 사용된 개념의 유형 및 빈도 31
표 12. 개념 학습에 사용된 활동의 세부 유형 및 빈도 33
표 13. 연관된 영역의 세부 영역과 빈도 35
표 14. 악곡이 확장된 범위의 유형과 비율 39
표 15. 공통 요소 접근의 유형 41
표 16. 음악가적 기능을 포함한 학습의 활동 내용 42
표 17. 프로젝트 주제에 나타난 활동 유형 및 빈도 45
표 18. 창의성으로 분류되지 않은 활동의 내용 46
그림 1. 총론의 핵심 역량과 음악 교과의 역량 11
그림 2. 연구의 중요 핵심의 관계도 12
그림 3. 포괄적 음악성의 7가지 원리 19
그림 4. 교육과정 내용 체계의 변천과 포괄적 음악성 24
그림 5. 원리별 분석 기준과 개념도 29
그림 6. 음악 외 활동에서의 개념 학습 예시 34
그림 7. 비예술 비교과 영역의 연관 학습 예시 36
그림 8. 통합 학습에서 결합된 활동의 분포도 37
그림 9. 교과서별 프로젝트 활동의 주제 요약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