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용어의 정의 13
가. 잠재적 인재 13
나. 문해력 14
다. 독서와 독서량 15
3. 연구 내용 16
4. 연구의 제한점 16
Ⅱ. 이론적 배경 17
1. 문해력 17
가. 문해력의 정의 17
나. 문해력과 2022 개정교육과정 18
다. 문해력과 제5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20
2. 독서 21
가. 독서의 정의 21
나. 독서의 효과 23
3. 선행연구 고찰 24
가. 문해력에 대한 선행연구 24
나. 독서와 영재에 대한 선행연구 25
Ⅲ. 연구 절차 및 방법 28
1. 연구 절차 28
2. 연구 대상 29
3. 검사 도구 30
4. 분석 방법 31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33
1. 문해력 차이 33
2. 독서에 대한 인식 34
가. 독서 범위에 대한 인지 34
나. 독서 방해 요인 35
다. 독서 선호도와 독서의 유용성에 대한 인식 38
3. 독서 현황 38
가. 본인의 독서량 평가 38
나. 독서 빈도 39
다. 독서의 목적 40
라. 독서의 계기 42
마. 독서 장소 44
바. 책 입수 경로 45
사. 독서 분야 선호도 47
4. 독서 조력 환경 49
가. 부모님의 책 읽어주기 빈도 49
나. 독서 대화 50
다. 부모님의 독서 권유 50
라. 선생님의 독서 권유 51
마. 독서지도 방법 현황 52
Ⅴ. 결론 및 제언 54
참고문헌 58
부록 62
〈부록 1〉 문해력 검사도구 62
〈부록 2〉 독서 실태 조사 검사도구 73
Abstract 76
〈표 1〉 2015 개정 교육과정과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국어과 선택과목 20
〈표 2〉 문해력 관련 선행연구 정리 25
〈표 3〉 독서와 영재 관련 선행연구 정리 27
〈표 4〉 연구 대상 29
〈표 5〉 문해력 검사 도구 평가 하위 요소별 정의 및 문항 구성 30
〈표 6〉 검사 도구 문항 영역 31
〈표 7〉 집단에 따른 문해력 테스트 결과 33
〈표 8〉 집단에 따른 독서 범위에 대한 인지 34
〈표 9〉 집단에 따른 독서 방해 요인 37
〈표 10〉 집단에 따른 독서 선호도, 독서의 유용성에 대한 인식 38
〈표 11〉 집단에 따른 본인의 독서량 평가 39
〈표 12〉 집단에 따른 독서 빈도 40
〈표 13〉 집단에 따른 독서의 목적 41
〈표 14〉 집단에 따른 독서의 계기 43
〈표 15〉 집단에 따른 독서 장소 44
〈표 16〉 집단에 따른 책의 입수 경로 46
〈표 17〉 집단에 따른 독서 분야 선호도 48
〈표 18〉 집단에 따른 부모님의 책 읽어주기 빈도 49
〈표 19〉 집단에 따른 독서 대화 50
〈표 20〉 집단에 따른 부모님의 독서 권유 51
〈표 21〉 집단에 따른 선생님의 독서 권유 52
〈표 22〉 집단에 따른 독서지도 방법 현황 53
[그림 1] 연구 절차 28
[그림 2] 집단에 따른 독서 범위에 대한 인지 35
[그림 3] 집단에 따른 독서 방해 요인 37
[그림 4] 집단에 따른 독서의 목적 41
[그림 5] 집단에 따른 독서의 계기 43
[그림 6] 집단에 따른 독서 장소 45
[그림 7] 집단에 따른 책의 입수 경로 46
[그림 8] 집단에 따른 독서 분야 선호도 48
[그림 9] 집단에 따른 독서지도 방법 현황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