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유산은 예술, 공예, 음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의 고유한 전통과 역사를 반영하고 있으며, 우리의 역사와 정체성을 형성하는 귀중한 자산이다. 특히 전통 공예는 한 민족의 정체성과 창의력을 보여주는 중요한 예술 형태 중 하나로, 과거부터 현재까지 이어져온 기술과 지식의 전승을 통해 지속해서 전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통 공예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전통 공예 프로그램을 통해 문화유산의 보존과 전달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화유산의 개념 및 유형, 문화유산 교육의 역할과 기능, 문화유산 교육 사례의 선행 연구를 하고, 박물관에서의 교육적 기능과 현장 체험 학습의 의미와 문화유산 체험 프로그램 사례 현황을 살펴 박물관 교육에 대한 이해를 살펴보았다. 또한, 박물관 체험을 통한 전통 공예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를 위해 미술과 교육과정 중 본 프로그램에서 부합하는 목표와 그에 상응하는 구성으로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하였다. 최종 중학교 학생들과 경기도 소재에 있는 박물관에서 계획된 교수수업지도안을 적용하여 실시하였다.
본 전통 공예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생들의 표현력 및 흥미가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나아가 문화유산과 전통 공예에 대한 깊은 이해와 인성과 인간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하고 전통문화에 대한 자부심, 소통과 협력성 증진,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태도 향상의 교육적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한 활성화 방안으로 박물관의 전통 공예 작품 전시와 정보 제공, 박물관에서의 실제 체험 제공, 학생들의 참여와 격려하는 분위기 조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학생들은 학교에서 배우는 교육을 넘어 박물관에서 전통 공예와 문화유산의 다양한 체험으로 문화유산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져 미래 산업에 보탬이 될 것을 기대한다. 그리고 전통문화의 가치 향상으로 창의성과 감각을 가미한 전통예술이 더욱 빛을 발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추후 전문가 및 전승자의 참여와 지원으로 학습자들의 기술 향상과 문화적 이해를 높이는데 집중적인 지원과 관심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