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7
제1절 연구의 배경 17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내용 28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문헌연구 36
제1절 에스닉 인클레이브와 에스닉 기업가 36
1. 에스닉 인클레이브 36
2. 에스닉 기업가(Ethnic entrepreneur) 46
제2절 사회적 공간으로서 인클레이브의 공간적 측면 51
1. 사회적 공간으로서 에스닉 인클레이브 51
2. 에스닉 집적지와 도시재생 55
3. 에스닉 집적지와 장소 만들기(placemaking/place-making) 57
제3절 행위주체자로서 이주자의 문화적 실천 63
1. 다문화주의와 한국 다문화정책 담론 63
2. 이주자의 문화적 정체성과 적응 68
3. 이주자의 아비투스(habitus) 개념과 실천이론(theory of practice) 71
제4절 소결: 통합적인 이론의 틀 79
제3장 연구방법 84
제4장 베트남 이주자 인클레이브 95
제1절 이주자 인클레이브의 형성 95
1. 이주자 인클레이브 형성의 배경 요인 95
2. 이주자 인클레이브 핵심 주체로서 에스닉 기업가 등장 104
제2절 이주자 인클레이브에서의 사회적 관계 109
1. 가족지원 110
2. 동료 이주자들과 관계 114
3. 원주민 사회와 관계 119
제3절 소결 125
제5장 베트남 인클레이브에서 사회적 공간 생산에 따른 장소 만들기 134
제1절 김해 '글로벌 누들 타운' 속 베트남 이주자 상점 135
1. 시정부 차원에서 진행한 도시공간 관련 사업 135
2. 베트남 이주자 기업가의 사업참여 경험 144
제2절 이주자 인클레이브의 일상생활로 사회적 공간 생산 157
1. 에스닉 인클레이브 경제의 상업공간으로 생산 159
2. 베트남 문화 재현 공간 162
3. 상징적인 공간을 브랜딩하는 실천 167
4. 진정성(authenticity) 상품화 공간에 대한 원주민과의 인식 차이 169
제3절 소결 173
제6장 베트남 인클레이브의 이주자 아비투스와 문화적 실천, 한국사회 정착 182
제1절 김해 문화다양성 증진 환경에서의 베트남 이주자 문화활동 184
제2절 행위주체자로서 이주자의 일상적인 문화적 실천 189
1. 베트남 고유 문화를 재현 189
2. 김해 베트남 이주자들의 아비투스 198
3. 문화적 실천에서 발생한 사회적 의미 201
제3절 소결 207
제7장 결론 212
참고문헌 224
Abstract 246
[표 1-1] 2018년 - 2022 체류외국인 현황 17
[표 3-1] 제보자 및 인터뷰 대상자 89
[표 4-1] 베트남 사업체 고용 현황 98
[표 4-2] 베트남 이주자 기업가의 체류자격 변화 107
[표 5-1] 연도별 동상시장 및 일대 상권에서 이루어진 사업 138
[그림 3-1] 2013-2021 김해시 거주 베트남 출신 등록인원수 추이 (안산시 및 창원시와의 비교) 87
[그림 3-2] 연구자의 현지조사 기록 자료 93
[그림 4-1] 2014년-2022 동상시장 및 김해중앙상가 구역 베트남 사업체 현황 97
[그림 4-2] 동상시장 및 김해중앙상가 구역에 밀집해 있는 베트남 사업체들 101
[그림 4-3] 동상시장 안에서 볼 수 있는 베트남 상점과 장식물 104
[그림 4-4] 음식점의 내부 공간 115
[그림 5-1] 2003년 김해 동상시장 모습 137
[그림 5-2] 종로길에 위치했던 베트남 음식점 139
[그림 5-3] 김해 원도심 도시재생 구역 141
[그림 5-4] 도시재생 사업 일환으로 조성된 시설들 143
[그림 5-5] 글로벌 누들 레시피북 및 베트남 음식점 146
[그림 5-6] 김해웰컴로 42번길 가치가게 사업 147
[그림 5-7] 베트남 사업체들의 간판 163
[그림 5-8] 베트남 음식점의 내부 장식물 164
[그림 6-1] 베트남어 표현을 소재로 한 예술 작품 187
[그림 6-2] 베트남어로 작성된 글 190
[그림 6-3] 2022년 '소소한 식탁' 프로그램: 베트남 반미 만들기 행사 1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