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4
1. 연구의 배경 14
2. 연구의 목적 19
제2절 연구의 내용과 범위 21
제2장 이론과 선행연구 고찰 24
제1절 도시공간과 도시민활동 관련 이론고찰 24
1. 도시공간의 정의와 이론고찰 24
2. 도시공간 내 도시민활동 정의와 특성 27
3. 소결 37
제2절 도시통합모델 38
1. 도시시스템과 토지이용-교통 상호작용 이론 38
2. 도시통합모델의 특성과 사례 41
3. 소결 47
제3절 탄소저감정책과 관련 연구 48
1. 탄소저감정책과 탄소발생량 현황 48
2. 도시 내 탄소배출량 관련 연구 53
3. 소결 60
제4절 연구의 차별성 61
제3장 분석의 틀 64
제1절 분석자료 구축 65
1. 도시공간 자료 구축 방법 65
2. 도시민 도시활동 자료 구축 방법 69
제2절 분석 방법 설정 75
1. 수도권 도시공간구조 특성 분석방법 75
2. 도시활동 목적별 통행발생 요인 분석 77
제3절 분석결과 79
1. 수도권 도시공간구조 분석결과 79
2. 도시활동 목적별 통행발생 요인 분석결과 82
제4절 소결 88
제4장 수도권 도시통합모델 개발 90
제1절 수도권 도시통합모델 개발 방법 90
1. 도시통합모델 전체 구성도 90
2. 토지이용모델 96
3. 교통모델 105
4. 수송부문 탄소배출량 산정모델 113
5. 도시활동 목적별 수송부문 탄소 배출량 산출방법 115
제2절 도시통합모델 구동 및 검증 118
1. 검증방법 설정 118
2. 토지이용 모델 구동결과 120
3. 교통모델 구동결과 128
4. T-검정 결과 135
제3절 수도권 도시통합모델을 활용한 탄소배출량 산정 및 분석 137
1. 정책시나리오 설정 137
2. 도시활동 수송부문 시나리오별 탄소배출량 비교분석 141
3. 도시활동 수송부문 시나리오별 탄소배출량 공간분석 144
제5장 결론 149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49
1. 연구의 주요 내용 149
2. 주요 연구 결과 및 정책적 시사점 151
제2절 연구의 한계 155
참고문헌 157
ABSTRACT 175
〈표 2-1〉 생애주기 단계와 연령대 구분 35
〈표 2-2〉 도시시스템 구성요소별 변화속도 41
〈표 2-3〉 도시통합모델 유형별 도시통합모델 44
〈표 2-4〉 탄소중립법에 담긴 지자체의 역할 49
〈표 2-5〉 건물부문 탄소배출량 저감을 위한 기술요소 연구 54
〈표 3-1〉 건축물대장 종류 67
〈표 3-2〉 건축법 시행령 용도별 건축물의 종류에 따른 분류 68
〈표 3-3〉 현행화 자료 목록과 활용여부 70
〈표 3-4〉 가구유형분류 72
〈표 3-5〉 통행발생 요인 확인을 위한 변수설정 78
〈표 3-6〉 Getis ord Gi(Hotspot Analysis)분석결과 80
〈표 3-7〉 (Model 1) 오전 가정기반 출퇴근 출발통행량 83
〈표 3-8〉 (Model 2) 오전 가정기반 등하교 출발통행량 84
〈표 3-9〉 (Model 3) 오전 가정기반 기타 도착통행량 85
〈표 3-10〉 (Model 4) 오후 가정기반 출퇴근 출발통행량 87
〈표 4-1〉 활동목적별 건축물 용도 분류 기준 99
〈표 4-2〉 기존 연구 내 도시활동 접근성 산정 지표 102
〈표 4-3〉 본 연구의 도시활동 접근성 산정 지표 102
〈표 4-4〉 주거입지 선택 모델 변수설정 104
〈표 4-5〉 교통 4단계 교통수요추정법 각 단계별 정의 105
〈표 4-6〉 주거입지 선택 모델 변수설정 109
〈표 4-7〉 도로교통 탄소배출 산출방법 비교 116
〈표 4-8〉 T-검증범위 119
〈표 4-9〉 수도권 자치구별 활동목적별 중심지와 가하학적 중심지와의 평균거리 차이 120
〈표 4-10〉 수도권 자치구별 활동목적별 중심지와 가하학적 중심지와의 평균거리 차이 122
〈표 4-11〉 주거입지모델 기초통계분석 124
〈표 4-12〉 주거입지모델 분석결과(1인 가구) 125
〈표 4-13〉 주거입지모델 분석결과(2인 가구) 126
〈표 4-14〉 주거입지모델 분석결과(3인 이상 가구, 학령기 가구원 미포함) 126
〈표 4-15〉 주거입지모델 분석결과(3인 이상 가구, 학령기 가구원 1인 이상 포함) 127
〈표 4-16〉 활동목적별 교통모델 구동결과(통행발생량 기준) 128
〈표 4-17〉 가구유형별 가구수 T-test 검증결과(검증단위 : 행정동) 135
〈표 4-18〉 목적/수단별 통행량 T-test 검증결과(검증단위 : O-D Pair) 136
〈표 4-19〉 정책시나리오 설정 138
〈표 4-20〉 정책시나리오 적용범위 138
〈표 4-21〉 3기 신도시 시나리오 적용내용 139
〈표 4-22〉 3기 신도시 시나리오 적용내용 140
〈표 4-23〉 시나리오별 수송부문 탄소배출량 산정결과 142
〈표 4-24〉 시나리오별 탄소배출량 산정 결과(시도별 집계) 143
[그림 1-1] 연구의 목적 19
[그림 1-2] 연구의 공간적 범위 21
[그림 1-3] 연구의 내용과 흐름 23
[그림 2-1] 중심지에 따른 도시공간구조 특성 26
[그림 2-2] Brotchie의 ABC Triangle 29
[그림 2-3] 단핵공간구조 31
[그림 2-4] 다핵공간구조 31
[그림 2-5] 다중심공간구조 31
[그림 2-6] 동태성에 따른 도시시스템 38
[그림 2-7] 토지이용과 교통 상호작용 이론 40
[그림 2-8] 우리나라 분야별 온실가스 배출량(1990~2018년) 51
[그림 2-9] 2018년 기준 온실가스 배출현황(좌)과 부문별 온실가스 비중(우) 52
[그림 3-1] 수도권 도시통합모델 개발을 위한 분석의 틀 64
[그림 3-2] 건축물 층별개요 데이터 예시 67
[그림 3-3] 가구유형별 가구수 추정방법 73
[그림 3-4] 가구유형별 가구이동 가구수 추정방법 74
[그림 3-5] Getis ord Gi*(Hotspot Analysis)의 P-value와 Z-Score 76
[그림 3-6] Getis ord Gi*(Hotspot Analysis) 분석결과 79
[그림 3-7] 오전 가정기반 출퇴근 출발통행량 공간분포 83
[그림 3-8] 오전 가정기반 등하교 출발통행량 공간분포 84
[그림 3-9] 오전 가정기반 기타 도착통행량 공간분포 86
[그림 3-10] 오후 가정기반 출퇴근 출발통행량 공간분포 87
[그림 4-1] 수도권 도시통합모델 구성도 92
[그림 4-2] 수도권 도시통합모델 세부 구성도 93
[그림 4-3] 기하학적 중심지와 토지이용규모 중심지의 차이(예시) 98
[그림 4-4] 도로교통 4단계 교통수요추정법 과정 106
[그림 4-5] 가구유형별 통근목적통행 분석결과 공간분포 131
[그림 4-6] 가구유형별 귀가목적통행 분석결과 공간분포 132
[그림 4-7] 가구유형별 통학목적통행 분석결과 공간분포 133
[그림 4-8] 가구유형별 여가쇼핑목적통행 분석결과 공간분포 134
[그림 4-9] 주거입지 모델 내 3기 시나리오 적용 방법 139
[그림 4-10] 교통수단 모델 내 GTX-A 시나리오 적용 방법 140
[그림 4-11] Kernel Density 정의 145
[그림 4-12] 시나리오 미적용시 탄소배출량 공간 밀도분석 결과 147
[그림 4-13] 3기 신도시 시나리오 적용시 탄소배출량 공간 밀도분석 결과 147
[그림 4-14] 3기 신도시 및 GTX-A 시나리오 적용시 탄소배출량 공간 밀도분석 결과 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