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몰입(Flow)을 포함한 다양한 감정(8가지)의 분포를 여러 채널을 통해서 분류한 Chikszentmihalyi의 몰입이론을 근거로 하였다. 연구를 통해 변인들을 정량화, 도식화하여 몰입과 기타 감정들을 다양하게 수준별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기존 몰입이론을 발전, 확장시키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몰입을 경험하기 쉬운 도전적이고 피드백이 즉각적인 종목인 해양스포츠를 선정하였다. 스쿠버다이빙 참가자 392명, 서핑 참가자 421명으로 구성된 총 813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측정변인으로 인구사회학적 특성은 성별, 나이, 학력 수준, 혼인 상태, 월 소득을 살펴보았고, 주요변인은 몰입 수준, 감정상태, 도전수준, 기술수준을 활용하였다. 자료처리방법으로 SPSS 27.0 version을 활용하여 빈도분석과 기술통계 분석, 신뢰도분석, K-평균 군집분석,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수준별로 감정의 분포와 정도를 표현하기 위해 MOS의 Excel Version 2309의 2차원, 3차원 그래프를 활용하였다. 모든 통계치에 대한 유의수준은 5%로 설정하였다.
분석된 자료를 토대로 도출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군집별, 세부 수준별 분포 모두 기술 수준이 높아질수록, 도전 수준이 높아질수록 몰입 수준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군집별, 세부 수준별 모두 기술 수준과 도전 수준이 일치하는 구간에서는 높은 수준의 일치 구간일수록 몰입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군집별, 세부 수준별 모두 8가지 감정의 분포는 꾸준하거나 지속적으로 발생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높은 몰입의 수준과 몰입 감정의 분포는 몰입 8채널 이론과 일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하여 기존의 몰입이론과는 다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기술 수준과 도전 수준에 따른 k-평균군집분석을 통해 확인된 군집은 총 9개 군집(채널)으로 나타나 기존의 몰입 8채널과는 다른 형태가 나타났다. 몰입의 수준은 기술 수준이 높거나 도전 수준이 높으면 수준의 일치 여부와 상관없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기술과 도전 수준이 일치하는 구간에서 높은 몰입이 나타나는 기존의 3채널 이론과 일치하지 않는다. 또한, 높은 기술과 도전 수준의 일치 구간에서만 몰입이 나타나는 기존의 8채널 이론과도 일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정 상태로 몰입의 분포는 몰입 3채널 이론과 부분적으로는 일치하였지만 지속적으로 나타나지 않았으며, 8채널 이론과는 전혀 다른 양상을 보였다.
기존의 몰입이론은 보편적인 일상의 상황을 기준으로 연구되었기에, 이 연구에서와 같이 특정 종목이나 상황에 따른 연구를 통해 몰입과 감정의 채널을 구분하고 분포와 수준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이는 몰입을 포함한 감정은 기술과 도전이라는 두 가지 요인만으로 설명하기에 어려운 부분이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기존의 몰입이론을 검증하고, 새로운 관점으로 이론적 확장을 시도했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따라서, 몰입과 감정을 설명하기 위한 추가 변인의 필요성과 기존 몰입 채널 개념을 확장하는데 기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