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스마트시티 도시교통 프로젝트의 주요한 정책인 수요응답형 버스 도입에 따른 이동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버스 서비스요인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재 수요응답형 버스는 도시지역으로 정책이 확대되어 운영되고 있으나 이용자의 기대와 요구 등을 파악하고 충족하기 어려워 초기수요를 충족시키기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요응답형 버스 이용자의 만족도와 제공되는 버스 서비스요인 간의 영향 정도를 파악하여 정책과 이용자 간의 의사소통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제공하고 있는 노선버스 서비스요인과 수요응답형 버스 서비스요인을 활용하였다. 데이터들을 활용하여 기존 버스 서비스요인 중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수요응답형 버스 서비스요인 중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해내고자 하였다. 수요응답형 버스 서비스요인은 인천광역시 I-MOD 수요응답형 버스 이용자들의 승차요청 이력데이터를 활용하였다. 이용자의 승하차 시간과 승하차 정류장 등을 알 수 있고, 서비스 이용에 따른 즉각적인 이동 만족도를 활용할 수 있다. 기존 노선버스 서비스요인은 수요응답형 버스 이용 시 승하차 버스정류장에 따른 기존 노선버스가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요인을 활용하고자 하였다. 카카오맵을 활용하여 버스 경로, 요금, 이동시간 등의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종속변수가 이항변수로 이용자들이 만족했을 때와 만족하지 못했을 때의 경우들을 분석하기 위해 로지스틱 모형을 활용하였다. 로지스틱 모형을 활용한 분석결과 수요응답형 버스를 탑승하기 위한 기존 버스정류장까지의 거리가 멀수록 만족도가 감소한다고 나타났으며, 버스 서비스가 제공되는 환경 요인에 영향을 받는다고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수요응답형 버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버스 서비스 제공 요인을 도출하여 수요응답형 버스가 지속가능한 교통수단이 될 수 있도록 유의미한 정보를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