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현대 디지털 경제에서 연령과 미디어 리터러시가 모바일 핀테크 서비스인 간편 송금 및 간편 결제 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20~50대 성인 5,640명을 대상으로 한국 미디어 패널조사의 조사자료를 활용하여 연령과 미디어 리터러시 수준이 이들 핀테크 서비스 이용 여부 및 이용 횟수에 주는 효과를 탐구하였다. 분석을 위해 핀테크 서비스 이용 횟수를 기준으로 4개의 범주(이용 안함, 1~24회, 25~60회, 61회 이상)로 구분하고, 이를 종속 변수로, 연령과 미디어 리터러시를 주요 설명변수로 하는 다항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 결과, 연령은 핀테크 서비스 이용 여부 및 횟수 모두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연령 차이는 서비스 이용 여부 결정에 더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반면 미디어 리터러시는 이용 횟수가 많은 범주에 정(+)의 효과를 보여주었다. 연령과 미디어 리터러시의 상호작용 결과를 해석해보면, 미디어 리터러시 수준이 낮다면 연령 간 이용 격차가 크나, 미디어 리터러시가 높을 경우 세대 간 차이가 줄어드는 양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