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11
제2절 연구의 목적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골목상권의 정의와 의의 15
제2절 골목상권 지원정책 19
제3절 골목상권에 대한 선행연구 23
제4절 골목상권 및 도시재생 지원정책 28
제5절 경기도 골목상권 조직화사업 33
제3장 연구방법 45
제1절 분석자료 45
제2절 변수설정 47
제4장 분석결과 49
제1절 경기도 소상공인 사업체 현황 49
제2절 경기도 골목상권 지원사업 만족도 59
제3절 회귀분석 결과 65
제5장 결론 73
참고문헌 78
ABSTRACT 82
〈표 1〉 상권의 분류 16
〈표 2〉 100개 생활밀접업종 20
〈표 3〉 경기도 시군별 매출액 및 사업비 기초통계량 26
〈표 4〉 경기도 골목상권 지원사업 개요 32
〈표 5〉 상인회 가입점포 실태조사 조사 내용 46
〈표 6〉 변수구성 및 측정 48
〈표 7〉 업종별 점포 수 49
〈표 8〉 사업체 형태 50
〈표 9〉 점포임대 유형 50
〈표 10〉 점포운영기간 51
〈표 11〉 매장면적 52
〈표 12〉 창업인테리어 비용 53
〈표 13〉 임대료 53
〈표 14〉 인건비 54
〈표 15〉 관리비 55
〈표 16〉 공과금 55
〈표 17〉 종사자 수 56
〈표 18〉 2019년 평균매출액 57
〈표 19〉 2020년 평균매출액 58
〈표 20〉 매출액에 대한 응답결과 61
〈표 21〉 고객 수에 대한 응답결과 62
〈표 22〉 사업인지여부에 대한 응답결과 63
〈표 23〉 지원사업의 도움정도에 대한 응답결과 63
〈표 24〉 회귀분석 결과 72
[그림 1] 매출증가율(sales_ratio)과 점포당 사업비 간 관계 27
[그림 2] 경기도 소상공인 운영점포 현황 35
[그림 3] 경기도 소상공인 총매출액 36
[그림 4] 경기도 전통시장 및 골목상권과 소상공인 수 42
[그림 5] 최근 3개년 분기별 점포수 동향 43
[그림 6] 경기도 시군별 점포수 증감률 동향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