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게 되면서 여행행태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해외여행에 대한 욕구와 더불어 국내 여행의 활성화 균형을 맞추려면 국내 관광시장에 대한 분석 또한 중요한 시점이다.
특히, 주요 소비층으로 떠오른 20·30대 청년 인구의 여행 특성 및 현황을 분석하고 이들의 국내 여행 동향 및 행동 양상을 파악하는 것은 국내 여행 활성화를 위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년세대의 국내 관광 활성화와 관련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여행행태를 분석하고 향후 여행산업 맞춤형 서비스 제공 상품 개발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2022년 국민여행조사〉 자료를 통해 통계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여행비용, 여행 시 이동 수단, 여행 활동 목적, 여행 중 참여 활동 등 각 변수의 특성을 빈도분석을 통해 파악하였다. 이후 여행 중에 느꼈던 12가지 항목에 대한 구체적인 만족도 및 여행의 전반적인 여행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기 위해 통제 변수를 설정한 후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하여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변인 중 가구소득과 자동차 소유 여부는 여행 만족도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문화유산 만족도와 전반적인 여행 만족도와의 관계이다. 대체로 만족한다는 답변보다는 문화유산에 대한 무경험 답변 비율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셋째, 청년세대에서 국내 여행 시 자연경관과 문화유산 만족도에 높은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었으나 문화유산 만족도 같은 경우 여행의 전반적인 만족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더불어 교통과 숙박 만족도에 대해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나 개선의 여지가 있다고 보인다.
마지막으로 체험 프로그램 경험에 대한 만족도는 전반적인 여행 만족도로 이어지지 못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청년세대는 어느 세대보다 경험과 체험에 대해 긍정적이지만, 정작 국내 여행 활동 시 체험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낮았다는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향후 국내 여행산업에 있어 청년세대의 여행 특성을 반영한 상품 및 서비스 개발에 활용 및 대응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나아가 궁극적으로 여행을 통한 청년들의 삶의 질 재고를 위해서는 시대·환경적인 변화에 따라 연구 결과가 달라질 수 있기에 앞으로의 관련 연구에서는 이를 고려한 종합적, 다각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