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개요 10
제2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1
제3절 연구의 범위 11
1. 연구의 공간적 범위 11
2. 연구의 시간적 범위 14
제4절 연구의 차별성 및 기여 14
1. 연구의 차별성 14
2. 연구의 기여 14
제5절 연구의 절차 15
제2장 관련 동향 및 선행연구 고찰 16
제1절 관련 동향 고찰 16
1. 자율주행 16
제2절 선행연구 고찰 19
제3장 제어권전환 다발구간 분석 20
제1절 분석 방법론 및 절차 20
제2절 분석데이터 개요 21
1. 자율주행 서비스 소개 21
2. 자율주행차 소개 23
3. 운행데이터 개요 24
제3절 분석 구간 정의 30
제4절 군집분석 개요 및 알고리즘 선정 31
1. K-means Clustering(K-평균 군집화) 31
2. DBSCAN(Density-Based Spatial Clustering of Application with Noise, 밀도기반군집화) 32
3. Hierarchical Clustering(계층적 군집화) 32
4. 군집화 알고리즘 선정 32
제5절 제어권전환 다발구간 분석 33
제6절 제어권전환 다발구간 분석 결과 36
제4장 제어권전환 요인 분석 39
제1절 분석 방법론 및 절차 39
제2절 환경요인 구성 및 조사 결과 40
1. 환경요인 구성 40
2. 환경요인 조사 및 결과 40
제3절 환경요인 영향 분석 41
1. 통계적 유의성 검증 41
2. 환경요인별 비율 43
3. 영향요인 선정 44
제5장 결론 47
제1절 결론 47
1. 제어권전환 다발구간 선정 47
2. 제어권전환 요인 도출 47
제2절 연구의 한계점 48
제3절 연구의 향후 과제 48
참고문헌 50
부록 51
영문초록 67
[표2-1] 자율주행 단계 17
[표2-2] 국내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현황 18
[표3-1] 자율주행 서비스 노선 정보 22
[표3-2] 노선별 차량 정보 24
[표3-3] 월별 주행시간 및 제어권전환 수 26
[표3-4] 월별 제어권전환 빈도 27
[표3-5] 노선별 제어권전환 빈도 28
[표3-6] 시간대 구분 29
[표3-7] 제어권전환 다발구간 수 36
[표3-8] 노선별 제어권전환 군집수 상위 25% 존 38
[표4-1] 환경요인 구성 40
[표4-2] 존별 환경요인 조사 및 결과 예시 40
[표4-3] 노선별 t-검정 결과 비교 43
[표4-4] 노선별 비율 비교 결과 비교 44
[표4-5] 선정된 환경요인 결과 비교 45
[그림 1-1] 서울 상암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 12
[그림 1-2] 상암A01 노선도 12
[그림 1-3] 상암A02 노선도 13
[그림 1-4] 상암A21 노선도 13
[그림 1-5] 연구의 절차 15
[그림 3-1] 제어권전환 다발구간 분석 절차 20
[그림 3-2] TAP! 어플 이용 방법 23
[그림 3-3] 제어권전환 지점 기준 25
[그림 3-4] 월별 주행시간 및 제어권전환 수 26
[그림 3-5] 월별 제어권전환 빈도 27
[그림 3-6] 노선별 월별 제어권전환 수와 빈도 28
[그림 3-7] 시간대별 주행시간과 제어권전환 빈도 29
[그림 3-8] 정의된 97개의 분석 구간 31
[그림 3-9] 군집화 방법론에 따른 결과 비교 32
[그림 3-10] 상암지구 위경도 범위 설정값 33
[그림 3-11] eps값 비교 예시 34
[그림 3-12] 군집 결과 매칭 및 counting 작업 예시 35
[그림 3-13] 존별 제어권전환 군집 수 37
[그림 3-14] 노선별 총 주행시간 37
[그림 3-15] 월별 노선별 주행시간 37
[그림 3-16] 선정된 제어권전환 다발구간 38
[그림 4-1] 제어권전환 요인 분석 절차 39
[그림 4-2] 카카오맵의 일반지도 상 25,26,29,30번 존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