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ABSTRACT 13
제1장 서론 16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1.2. 연구문제 20
1.3. 용어정의 20
제2장 문헌고찰 22
2.1. 음악 사교육 현황 및 변화 요구 22
2.1.1. 음악 사교육 현황 22
2.1.2. 음악 사교육 변화 요구 24
2.2. 재능탐색 공간으로서의 음악학원 필요성과 방향 26
2.2.1. 재능탐색 공간으로서의 음악학원 필요성 26
2.2.2. 재능탐색 공간으로서의 음악학원 지향 방향 27
2.3. 음악학원에서의 교수자 전문성 35
2.3.1. 교수자 전문성의 구성요인 35
2.3.2. 음악학원 교수자 전문성 관련 문헌고찰 42
제3장 연구방법 45
3.1. 연구절차 45
3.1.1. 구성요인 추출 46
3.1.2. 구성요인 타당도 검증 47
3.2. 연구대상 48
3.2.1. FGI(focus group interview) 참여자 48
3.2.2. 델파이 조사 참여자 49
3.3. 자료수집 51
3.3.1. FGI(focus group interview) 조사지 51
3.3.2. 델파이 조사지 51
3.4. 자료분석 55
제4장 연구결과 57
4.1. 교수자 전문성 구성요인 및 내용 도출 결과 57
4.1.1. FGI(focus group interview) 조사 결과 57
4.1.2.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71
4.2. 교수자 전문성 내용타당도 검증 결과 103
4.2.1.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03
4.2.2. 재능탐색 공간으로서의 음악학원 교수자 전문성 결과 119
제5장 논의 및 결론 129
5.1. 논의 129
5.2. 결론 및 제언 133
참고문헌 136
부록 142
〈표 2-1〉 교수자 전문성의 핵심 요인 38
〈표 2-2〉 교수자 전문성 구성요인 및 하위요인 도출 결과 40
〈표 3-1〉 FGI 참여자 구성 (N=10) 48
〈표 3-2〉 델파이 조사 참여자 구성 (N=20) 50
〈표 3-3〉 FGI 조사지 문항 구성 51
〈표 3-4〉 1차 델파이 조사지 문항 구성 52
〈표 3-5〉 2차 델파이 조사지 문항 구성 54
〈표 3-6〉 응답자 수에 따른 내용타당도 비율 55
〈표 4-1〉 재능탐색 공간으로서의 음악학원의 필요성 58
〈표 4-2〉 재능탐색 공간으로서의 음악학원의 필요성 의견 58
〈표 4-3〉 필요한 교수자 전문성 61
〈표 4-4〉 필요한 교수자 전문성 의견 62
〈표 4-5〉 구성요인과 그에 따른 하위요인 잠정 도출 결과 70
〈표 4-6〉 교수자로서의 태도 개념 1차 델파이 결과 72
〈표 4-7〉 교수자로서의 태도 개념 수정 사항 73
〈표 4-8〉 재능탐색 교육에 대한 이해 개념 1차 델파이 결과 74
〈표 4-9〉 재능탐색 교육에 대한 이해 개념 수정 사항 75
〈표 4-10〉 재능탐색 교육 설계 개념 1차 델파이 결과 76
〈표 4-11〉 재능탐색 교육 설계 개념 수정 사항 76
〈표 4-12〉 재능탐색 교육환경 개념 1차 델파이 결과 77
〈표 4-13〉 재능탐색 교육환경 개념 수정 사항 78
〈표 4-14〉 재능탐색 교육 실행 개념 1차 델파이 결과 79
〈표 4-15〉 재능탐색 교육 실행 개념 수정 사항 79
〈표 4-16〉 재능탐색 교육 평가 개념 1차 델파이 결과 80
〈표 4-17〉 재능탐색 교육 평가 개념 수정 사항 81
〈표 4-18〉 교수자로서의 태도 내용 1차 델파이 결과 82
〈표 4-19〉 교수자로서의 태도 내용 수정 사항 83
〈표 4-20〉 재능탐색 교육에 대한 이해 내용 1차 델파이 결과 84
〈표 4-21〉 재능탐색 교육에 대한 이해 내용 수정 사항 85
〈표 4-22〉 재능탐색 교육 설계 내용 1차 델파이 결과 87
〈표 4-23〉 재능탐색 교육 설계 내용 수정 사항 87
〈표 4-24〉 재능탐색 교육환경 내용 1차 델파이 결과 89
〈표 4-25〉 재능탐색 교육환경 내용 수정 사항 90
〈표 4-26〉 재능탐색 교육 실행 내용 1차 델파이 결과 91
〈표 4-27〉 재능탐색 교육 실행 내용 수정 사항 93
〈표 4-28〉 재능탐색 교육 평가 내용 1차 델파이 결과 94
〈표 4-29〉 재능탐색 교육 평가 내용 수정 사항 95
〈표 4-30〉 구성요인 및 하위요인 내용 1차 델파이 결과 96
〈표 4-31〉 교수자로서의 태도 개념 2차 델파이 결과 104
〈표 4-32〉 재능탐색 교육에 대한 이해 개념 2차 델파이 결과 105
〈표 4-33〉 재능탐색 교육 설계 개념 2차 델파이 결과 106
〈표 4-34〉 재능탐색 교육환경 개념 2차 델파이 결과 107
〈표 4-35〉 재능탐색 교육 실행 개념 2차 델파이 결과 107
〈표 4-36〉 재능탐색 교육 평가 개념 2차 델파이 결과 108
〈표 4-37〉 교수자로서의 태도 내용 2차 델파이 결과 109
〈표 4-38〉 재능탐색 교육에 대한 이해 내용 2차 델파이 결과 110
〈표 4-39〉 재능탐색 교육 설계 내용 2차 델파이 결과 111
〈표 4-40〉 재능탐색 교육환경 내용 2차 델파이 결과 111
〈표 4-41〉 재능탐색 교육 실행 내용 2차 델파이 결과 112
〈표 4-42〉 재능탐색 교육 평가 내용 2차 델파이 결과 112
〈표 4-43〉 구성요인 및 하위요인 내용 2차 델파이 결과 113
〈표 4-44〉 교수자 전문성 구성요인 120
〈표 4-45〉 교수자 전문성 하위요인 121
〈표 4-46〉 교수자 전문성 내용 122
[그림 2-1] STEAM 수업의 학습준거틀 재구성 31
[그림 2-2] 창의융합교육 프로그램의 시행 방식에 따른 구분 33
[그림 2-3] 미래 사회 인재 양성을 위한 고려 사항 재구성 38
[그림 3-1] 연구절차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