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재능탐색 공간으로서의 음악학원 교수자 전문성의 구성요인 탐색 및 타당화를 위해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첫째, 재능탐색 공간으로서의 음악학원 교수자 전문성의 개념과 구성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재능탐색 공간으로서의 음악학원 교수자 전문성의 내용은 타당한가?의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이를 확인하였다.
연구방법은 첫째, 문헌분석을 통해 재능탐색 공간으로서의 음악학원 교수자 전문성에 관한 주요 이론을 탐색하였다. 둘째, 음악교육 전문가 10인을 대상으로 FGI를 실시하여 내용을 범주화하였다. 셋째, 문헌분석과 FGI를 토대로 재능탐색 공간으로서의 음악학원 교수자 전문성에 관한 구성요인 및 하위요인의 개념과 내용을 잠정적으로 도출하여 델파이 1차 조사지를 제작하여 음악교육 및 교육 관련직에 종사 중인 20인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1차 델파이 조사를 시행하였다. 넷째, 1차 델파이 조사 결과를 확인하고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여 수정·보완하여 2차 델파이 조사를 시행한 후 그 결과를 분석하여 타당도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재능탐색 공간으로서의 음악학원 교수자 전문성은 '교수자로서의 태도', '재능탐색 교육에 대한 이해', '재능탐색 교육 설계', '재능탐색 교육환경', '재능탐색 교육 실행', '재능탐색 교육 평가' 6개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하위요인으로는 '소통 자세', '성장 자세', '재능탐색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 '학습자 이해', '재능탐색 활동 실행을 위한 지식 및 수업 재구성에 대한 이해', '수업계획 및 준비', '재능탐색 활동 프로그램 재구성', '물리적 환경', '심리적 환경', '교과 전문성', '지도 전문성', '평가 결과 활용 능력', '교육성과 공유 및 피드백'으로 총 13개의 세부 요인과 68개의 교수자 전문성의 내용이 도출되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제시한 교수자 전문성을 근거로 음악학원의 교수자들이 교육 전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하다. 또한 음악 전공자들이 재능탐색 교육 운영자로서의 전문성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직전 교육과정을 개선하고 보완해야 한다. 음악학원 교수자들이 효과적인 재능탐색 교육을 실행할 수 있도록 교육 연수 시행, 교수 활동 참고 자료 개발 및 보급, 양육자들의 인식개선을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더불어 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공동체 활성화를 지원하여 음악학원 교수자들이 자발적 자조 모임을 통해 전문성을 공유하고 협업하여 함께 연구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