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2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1.2. 연구문제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0
2.1. 보육교사의 직업정체성의 개념과 구성요소 20
2.1.1. 보육교사의 직업정체성 개념 20
2.1.2. 보육교사 직업정체성의 구성요소 21
2.2.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및 구성요소 23
2.2.1.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23
2.2.2. 직무스트레스의 구성요소 25
2.3. 보육교사 교사효능감의 개념 27
2.3.1. 교사효능감의 개념 27
2.3.2. 교사효능감의 구성요소 29
2.4.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개념과 구성요소 31
2.4.1.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의 개념 31
2.4.2.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의 구성요소 33
2.5. 보육교사의 직업정체성과 교사-유아상호작용, 보육교사 직무스트레스, 교사 효능감의 관계 34
2.5.1. 보육교사의 직업정체성과 보육교사 직무스트레스의 관계 34
2.5.2. 보육교사의 직업정체성과 교사효능감의 관계 36
2.5.3. 보육교사의 직업정체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 37
2.5.4. 보육교사 직무스트레스와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 38
2.5.5. 교사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 40
2.5.6. 교사효능감과 보육교사 직무스트레스의 관계 42
2.6. 연구모형 44
제3장 연구방법 45
3.1. 연구대상 45
3.2. 측정도구 46
3.2.1. 보육교사 직업정체성 46
3.2.2. 교사-유아 상호작용 47
3.2.3. 보육교사 직무스트레스 48
3.2.4. 보육교사 교사효능감 49
3.3. 자료수집 및 자료처리 50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51
4.1. 기술통계 51
4.2. 직업정체성,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사효능감, 보육교사 직무스트레스 간 상관관계 52
4.3. 직업정체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 관계에서 교사효능감과 보육교사 직무스트레스의 이중매개효과 55
제5장 논의 및 결론 60
5.1. 논의 60
5.2. 결론 62
참고문헌 65
부록 85
부록 1. 보육교사용 연구에 관한 설문 안내 86
부록 2. 보육교사(담임교사)의 일반적 배경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지 87
부록 3. 직업정체성에 관한 설문지 88
부록 4. 교사효능감에 관한 설문지 89
〈표 3-1〉 연구대상자인 보육교사의 배경변인 45
〈표 3-2〉 보육교사 직업정체성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7
〈표 3-3〉 교사-유아상호작용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8
〈표 3-4〉 보육교사 직무스트레스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8
〈표 3-5〉 보육교사 교사효능감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9
〈표 4-1〉 연구변인의 기술통계 51
〈표 4-2〉 직업정체성,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사효능감, 직무스트레스 간의 상관관계 54
〈표 4-3〉 교사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의 이중매개효과 분석 56
〈표 4-4〉 직업정체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의 이중매개효과 검증 58
[그림 2-1] 연구모형 44
[그림 4-1] 이중매개모형 검증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