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2. 연구문제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2.1. 창의성의 개념과 유아기 창의성 발달 17
2.1.1. 창의성의 개념 17
2.1.2. 유아기 창의성 발달 19
2.2. 창의적 환경의 개념 및 특성 21
2.2.1. 창의적 환경의 개념 21
2.2.2. 유아교육공간의 창의적 환경 특성 24
2.3. 유아교육공간의 창의적 환경 체크리스트 구성 30
2.3.1. 유아교육공간의 창의적 환경 구성요인 30
2.3.2. 유아교육공간의 창의적 환경 하위요소 31
2.3.3. 유아교육공간의 창의적 환경 점검 36
제3장 연구방법 41
3.1. 연구대상 41
3.2. 조사도구 42
3.2.1. 체크리스트 문항 구성 42
3.2.2. 전문가 내용타당도 조사지 45
3.3. 연구절차 47
3.4. 자료처리 48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49
4.1. 전문가 내용타당도 결과 49
4.2. 유아교육공간의 창의적 환경 진단 체크리스트 최종 문항 58
제5장 논의 및 결론 60
5.1. 논의 60
5.2. 결론 및 제언 61
참고문헌 63
부록 71
[부록1] 전문가 타당성 검증 설문지 72
[부록2] 유아교육공간의 창의적 환경 진단 체크리스트 80
〈표 2-1〉 창의적 환경의 개념 23
〈표 2-2〉 창의적 공간 구성을 위한 물리적 환경 특성 25
〈표 2-3〉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육환경 특성 27
〈표 2-4〉 창의성 증진을 위한 환경 특성 다섯 가지 28
〈표 2-5〉 창의적 환경 특성 정의 29
〈표 2-6〉 창의성에 영향을 주는 물리적 환경 요소 32
〈표 2-7〉 창의성에 영향을 주는 물리적 환경 하위요소 34
〈표 2-8〉 창의적 환경 척도 물리적 환경 문항 37
〈표 2-9〉 창의적 공간조성 방향 39
〈표 2-10〉 창의성 향상을 위한 물리적 환경 39
〈표 3-1〉 전문가 집단 일반적 특성 41
〈표 3-2〉 유아교육공간의 창의적 환경 진단 체크리스트 초안 42
〈표 3-3〉 전문가 내용타당도 조사지 예시 46
〈표 3-4〉 연구절차 및 내용 47
〈표 4-1〉 창의적 환경 특성: 내용타당도 49
〈표 4-2〉 창의적 환경 구성요인: 내용타당도 50
〈표 4-3〉 창의적 환경 하위요소: 내용타당도 51
〈표 4-4〉 창의적 환경 특성 정의(최종) 52
〈표 4-5〉 창의적 환경 하위요소 내용 52
〈표 4-6〉 창의적 환경 진단 체크리스트: 내용타당도 53
〈표 4-7〉 16개 문항에 대한 전문가 의견 정리 57
〈표 4-8〉 유아교육공간의 창의적 환경 진단 최종 45문항 58
[그림 2-1] 이경화(2002)의 'Volcano Model' 19
[그림 2-2] 창의적 환경 특성 여덟 가지 26
[그림 2-3] 유아교육공간의 창의적 환경 구성요인 31
[그림 2-4] 유아교육공간의 창의적 환경 하위요소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