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2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1.2. 연구문제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2.1.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개념과 구성요인 19
2.1.1.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개념 19
2.1.2.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구성요인 21
2.2. 놀이교수효능감의 개념과 구성요인 23
2.2.1. 놀이교수효능감의 개념 23
2.2.2. 놀이교수효능감의 구성요인 24
2.3. 놀이신념의 개념과 구성요인 26
2.3.1. 놀이신념의 개념 26
2.3.2. 놀이신념의 구성요인 27
2.4. 놀이지원역량의 개념과 구성요인 29
2.4.1. 놀이지원역량의 개념 29
2.4.2. 놀이지원역량의 구성요인 31
2.5. 놀이교수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놀이신념, 놀이지원역량 간의 관계 32
2.5.1. 놀이교수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 32
2.5.2. 놀이교수효능감과 놀이신념의 관계 34
2.5.3. 놀이교수효능감과 놀이지원역량의 관계 35
2.5.4. 놀이신념과 교사-유아상호작용의 관계 36
2.5.5. 놀이지원역량과 교사-유아상호작용의 관계 38
2.5.6. 놀이신념과 놀이지원역량의 관계 39
2.6. 연구모형 41
제3장 연구방법 42
3.1. 연구대상 42
3.2. 측정도구 43
3.2.1. 놀이교수효능감 43
3.2.2. 교사-유아 상호작용 44
3.2.3. 놀이신념 45
3.2.4. 놀이지원역량 46
3.3. 자료수집 및 분석 46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48
4.1. 기술통계 48
4.2. 놀이교수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놀이신념, 놀이지원역량 간의 상관관계 49
4.3. 놀이교수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놀이신념과 놀이지원역량의 이중매개효과 52
제5장 논의 및 결론 56
5.1. 논의 56
5.2. 결론 58
참고문헌 61
〈표 3-1〉 연구대상자인 유아교사의 배경변인 42
〈표 3-2〉 놀이교수효능감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4
〈표 3-3〉 교사-유아 상호작용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5
〈표 3-4〉 놀이신념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5
〈표 3-5〉 놀이지원역량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6
〈표 4-1〉 연구변인의 기술통계 48
〈표 4-2〉 놀이교수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놀이신념, 놀이지원역량 간의 상관관계 51
〈표 4-3〉 놀이교수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놀이신념과 놀이지원역량의 이중매개효과 53
〈표 4-4〉 놀이교수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놀이신념과 놀이지원역량의 이중매개효과 검증 55
[그림 2-1] 연구모형 41
[그림 4-1] 놀이교수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놀이신념과 놀이지원역량의 각 경로별 효과크기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