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놀이신념과 놀이지원역량의 이중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인천, 서울, 경기지역의 유아교육기관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로 온라인 설문지를 배포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수집의 기간은 2023년 8월 2일부터 8월 15일까지였으며, 347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9.0을 사용하여 상관관계를 분석하였고, Hayes(2022)의 SPSS PROCESS Macro v4.2를 사용하여 이중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놀이신념, 놀이지원역량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둘째,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놀이신념과 놀이지원역량은 완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놀이신념과 놀이지원역량의 순차적 이중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는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놀이신념, 놀이지원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근거가 되어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안착과 더불어 교사의 질 향상을 위한 유아교사 대상 교육의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음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