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문제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2.1. 디지털 전환 시대와 유아교육 18
2.1.1. 디지털 전환 시대 속의 유아교육과정 18
2.1.2. 유아교사의 디지털활용 역량 22
2.2. 유아교육에서의 디지털매체 26
2.2.1. 디지털매체 활용교육의 개념 및 종류 26
2.2.2. 해외의 디지털매체 활용교육사례 28
제3장 연구방법 33
3.1. 연구대상 33
3.2. 연구도구 34
3.3. 연구절차 40
3.4. 연구분석 40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43
4.1. 디지털매체 활용교육에 대한 교사 요구도 및 우선순위 43
4.1.1. 디지털매체 활용교육의 교수학습방법 43
4.1.2. 디지털매체 활용교육의 지식-이해-태도 44
4.1.3. 디지털매체 활용교육의 필요성 45
4.1.4. 디지털매체 활용교육자료 및 환경 46
4.1.5. 디지털매체 활용교육과정 및 평가 47
4.1.6. 디지털매체 활용교육의 지표별 분석 48
4.1.7. The Locus for Focus Model 50
4.2. 요구분석의 종합 51
제5장 논의 및 결론 53
5.1. 논의 53
5.2. 결론 및 제언 54
참고문헌 56
부록 60
〈표 2-1〉 개정누리과정 자연탐구영역 교육내용 18
〈표 2-2〉 디지털교육 초등학교 교육내용 19
〈표 2-3〉 유아의 놀이와 유기적 연계가 가능한 디지털활용 놀이 환경 20
〈표 2-4〉 디지털매체를 활용한 놀이지원의 장점과 필요성 21
〈표 2-5〉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디지털 역량의 구성요소 23
〈표 2-6〉 국가별 디지털매체 활용 유아교육 주요내용 29
〈표 2-7〉 국가별 SW교육 유아교사교육 특징 비교 30
〈표 2-8〉 구성요인분석 결과 32
〈표 3-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N=300) 34
〈표 3-2〉 전문가 타당도 검증 수정사항 35
〈표 3-3〉 디지털매체 활용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교육요구조사 설문지 38
〈표 4-1〉 '교수학습방법'의 t검정 및 Borich 요구분석 43
〈표 4-2〉 '지식-이해-태도'의 t검정 및 Borich 요구분석 44
〈표 4-3〉 '교육의 필요성'의 t검정 및 Borich 요구분석 45
〈표 4-4〉 '교육자료 및 환경'의 t검정 및 Borich 요구분석 46
〈표 4-5〉 '교육과정 및 평가'의 t검정 및 Borich 요구분석 47
〈표 4-6〉 디지털매체 활용교육의 지표별 분석 48
〈표 4-7〉 요구도 분석을 통해 도출된 공통문항 51
[그림 3-1] Borich 요구도 모델 41
[그림 3-2] The Locus for Focus 42
[그림 4-1]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활용한 우선순위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