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Ⅰ. 서론 14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4
2. 선행연구 16
3. 연구 방법 23
Ⅱ. 야오헝루의 생애와 음악 24
1. 야오헝루의 생애 24
2. 야오헝루의 음악세계 28
1) 야오헝루의 작곡 시기 구분 28
2) 야오헝루 음악의 특징 29
3. 야오헝루의 피아노 음악 30
1) 야오헝루의 피아노 음악 시기별 분류 및 경향 30
2) 야오헝루 피아노 음악의 스타일과 특성 35
Ⅲ. 십이간지 문화 37
1. 중국 십이간지 문화의 역사 37
1) 기원과 역사 37
2) 문화적 의미 39
2. 중국의 십이간지에 관련된 음악 42
3. 중국 이외 지역의 십이간지에 관련된 음악 43
Ⅳ. 《조디악》 작품 분석 46
1. 작품 개요 46
2. 작품 분석 50
1) 자서(子鼠) 50
2) 축우(丑牛) 56
3) 인호(寅虎) 63
4) 묘토(卯兔) 69
5) 진용(辰龙) 75
6) 사사(巳蛇) 82
7) 오마(午马) 89
8) 미양(未羊) 96
9) 신후(申猴) 101
10) 유계(酉鸡) 106
11) 술구(戊狗) 111
12) 해저(亥猪) 118
Ⅴ. 결론 124
참고문헌 128
Abstract 131
표 1-1. 중국 내 학위 논문 17
표 1-2. 중국 내 학술 논문 18
표 1-3. 피아노 모음곡 《조디악》의 학술 논문 20
표 1-4. 피아노 모음곡 《조디악》의 석사학위 논문 21
표 2-1. 야오헝루의 초기 작품 목록 31
표 2-2. 야오헝루의 중기 작품 목록 32
표 2-3. 야오헝루의 후기 작품 목록 33
표 3-1. 중국의 십이간지 표기 38
표 4-1. 피아노 모음곡 《조디악》의 음조 47
표 4-2. '자서' 형식구조 51
표 4-3. '축우' 형식구조 57
표 4-4. '인호' 형식구조 64
표 4-5. '묘토' 형식구조 70
표 4-6. '진용' 형식구조 76
표 4-7. '사사' 형식구조 83
표 4-8. '오마' 형식구조 90
표 4-9. '미양(未羊)' 형식구조 97
표 4-10. '신후' 형식구조 102
표 4-11. '유계' 형식구조 107
표 4-12. '술구' 형식구조 112
표 4-13. '해저' 형식구조 119
그림 3-1. 송나라 십이간지 문양의 동전 39
그림 4-1. 동파부서(东坡赋鼠): 교활한 쥐에 관한 이야기 50
그림 4-2. 우각괘서(牛角挂书): 소의 뿔에 책을 걸다 56
그림 4-3. 채란기호(彩鸾骑虎): 채란은 호랑이를 탄다 63
그림 4-4. 수주대토(守株待兔): 횡재를 기다리며 69
그림 4-5. 화룡점정(画龙点睛): 용에 눈을 그려 넣다 75
그림 4-6. 수오매사(叔敖埋蛇): 수오는 뱀을 묻는다 82
그림 4-7. 백락읍마(伯乐泣马): 백락은 말을 위해 울다 89
그림 4-8. 수우목양(苏武牧羊): 수우는 양을 친다 96
그림 4-9. 유지사원(由基射猿): 유지는 원숭이를 쏘았다 101
그림 4-10. 주디문계(祖逖闻鸡): 주디는 닭의 울음을 들었다 106
그림 4-11. 루지신견(陆机信犬): 루지는 개와 신뢰를 쌓았다 111
그림 4-12. 순치목시(孙期牧豕): 순치는 돼지를 기른다 118
악보 4-1. 모음곡 《조디악》 12율과 십이간지의 대조 47
악보 4-2. '자서' 마디 1-3 52
악보 4-3. '자서' 마디 9-14 53
악보 4-4. '자서' 마디 19-22 54
악보 4-5. '자서' 마디 39-42 54
악보 4-6. '자서' 마디 60-63 55
악보 4-7. '축우' 마디 1-5 59
악보 4-8. '축우' 마디 21-24 60
악보 4-9. '축우' 마디 41-44 61
악보 4-10. '축우' 마디 81-83 62
악보 4-11. '축우' 마디 84-87 62
악보 4-12. '인호' 마디 13-14 66
악보 4-13. '인호' 마디 32-36 67
악보 4-14. '인호' 마디 44-46 68
악보 4-15. '묘토' 마디 1-4 71
악보 4-16. '묘토' 마디 6-12 72
악보 4-17. '묘토' 마디 20-22 73
악보 4-18. '묘토' 마디 31-33 74
악보 4-19. '묘토' 마디 60-66 74
악보 4-20. '진용' 마디 1-4 78
악보 4-21. '진용' 마디 26-29 79
악보 4-22. '진용' 마디 62-63 80
악보 4-23. '진용' 마디 66-69 81
악보 4-24. '사사' 마디 6-8 84
악보 4-25. '사사' 마디 9-16 85
악보 4-26. '사사' 마디 23-25 86
악보 4-27. '사사' 마디 32-39 87
악보 4-28. '사사' 마디 45-48 88
악보 4-29. '오마' 마디 5-7 92
악보 4-30. '오마' 마디 19-22 93
악보 4-31. '오마' 마디 59-61 94
악보 4-32. '오마' 마디 65-67 95
악보 4-33. '미양' 마디 1-4 98
악보 4-34. '미양' 마디 13-16 99
악보 4-35. '신후' 마디 1-3 103
악보 4-36. '신후' 마디 38-40 104
악보 4-37. '신후' 마디 65-68 105
악보 4-38. '유계' 마디 1-2 108
악보 4-39. '유계' 마디 12-13 109
악보 4-40. '유계' 마디 20-22 110
악보 4-41. '유계' 마디 44-45 110
악보 4-42. '술구' 마디 1-7 114
악보 4-43. '술구' 마디 7-11 115
악보 4-44. '술구' 마디 28-31 116
악보 4-45. '술구' 마디 59-61 117
악보 4-46. '해저' 마디 1-5 120
악보 4-47. '해저' 마디 41-43 121
악보 4-48. '해저' 마디 71-75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