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2. 선행연구 13
3. 연구방법 17
Ⅱ. 본론 19
1. 말러의 생애 19
1) 말러의 생애 개요 19
2) 말러의 작품세계 21
3) 말러의 작곡기법 23
2. 오케스트라 가곡 26
3. 《대지의 노래》 가사 28
1) 원작 시와 번역본의 소개 28
2) 원작 시와 번역본 비교 34
4. 말러의 《대지의 노래》 시어의 음악적 요소 59
1) 1악장 〈현세의 고통에 대한 술 노래〉 59
2) 2악장 〈가을에 고독한 자〉 64
3) 3악장 〈청춘에 대하여〉 70
4) 4악장 〈아름다움에 대하여〉 76
5) 5악장 〈봄에 취한 자〉 83
6) 6악장 〈작별〉 87
Ⅲ. 결론 96
참고 문헌 98
ABSTRACT 102
표 1. 말러의 주요 작품 목록(교향곡 및 가곡) 21
표 2. 《대지의 노래》 가사와 출처 29
표 3. 이백 「비가행」(李白 「悲歌行」) 34
표 4. 〈현세의 고통에 대한 술 노래〉의 가사와 「비가행」 원시의 대조 35
표 5. 전기 「효고추야장」 (钱起 「效古秋夜長」) 38
표 6. 〈가을의 고독〉의 가사와 「효고추야장」 원시의 대조 39
표 7. 이백 「연도가정자」(李白 「宴陶家亭子」) 41
표 8. 3악장 〈청춘에 대하여〉 가사 42
표 9. 이백 「채련곡」(李白 「采莲曲」) 44
표 10. 〈아름다움에 대하여〉의 가사와 「채련곡」 원시의 대조 45
표 11. 이백 「춘일취기언지」(李白 「春日醉起言志)」 48
표 12. 〈봄에 취한 자〉 가사와 「춘일취기언지」 원시의 대조 49
표 13. 맹호연 「숙업사산방대정대부지」 (孟浩然, 「宿业师山房待丁大不至」) 52
표 14. 왕유 「송별」(王维, 「送别」) 52
표 15. 〈작별〉의 가사와 「숙업사산방대정대부지」, 「송별」 원시의 대조 53
표 16. 1악장 〈현세의 고통에 대한 술 노래〉 형식 구조 60
표 17. 2악장 〈가을에 고독한 자〉 형식 구조 65
표 18. 3악장 〈청춘에 대하여〉 형식구조 71
표 19. 4악장 이백의 「채련곡」에서 기승전결 구조에 대한 운용 77
표 20. 5악장 〈봄에 취한 자〉 형식구조 83
표 21. 6악장 〈작별〉 형식구조 88
표 22. 6악장 탐탐의 출현 마디 90
그림 1. 중국의 악기 비파(琵琶) 92
악보 1. 1악장의 1주제 마디 1-9 61
악보 2. 궁(Gong) 가락 음계 62
악보 3. 1악장 Episode 테너 독창부분 마디 136-152 63
악보 4. 1악장의 Episode 하프선율 마디 137-144 63
악보 5. 1악장 후렴구, 마디 81-88 64
악보 6. 2악장, 서주, 마디 1-3 66
악보 7. 2악장, 서주 중 호른의 등장, 마디 6-10 67
악보 8. 2악장, 서주, 마디 3-6 68
악보 9. 2악장, 마디 59-63 68
악보 10. 2악장, 마디 128-134 69
악보 11. 2악장, 마디 78-79, 136-137 70
악보 12. 3악장 3주제 마디 70-77 72
악보 13. 3악장 3주제 대칭 선율 72
악보 14. 3악장 바이올린 선율 마디 70-72 73
악보 15. 3악장 도입부 마디 3-6 73
악보 16. F 징(徵)조식의 음계 74
악보 17. 4악장 주제와 민요 《재스민》 선율의 비교 74
악보 18. 3악장 호른의 등장 마디 48-51 75
악보 19. 3악장 마디 56-63 75
악보 20. 4악장 1주제 마디 6-9 78
악보 21. 4악장 Introduction 마디 1-5 78
악보 22. 4악장 2주제 마디 22-26 79
악보 23. 4악장 3주제 마디 32-37 79
악보 24. 4악장 3주제 마디 33-37 80
악보 25. 4악장 '전'부분의 3주제 마디 45-47 81
악보 26. 4악장 종금의 등장 마디 41-43 81
악보 27. 4악장 마디 74-79 82
악보 28. 4악장 마디 73-76 82
악보 29. 5악장 마디 1-3 85
악보 30. 5악장 1주제 마디 4-8 86
악보 31. 5악장 마디 36-41 86
악보 32. 5악장 테너 선율 마디 39-45 87
악보 33. 5악장 클라리넷과 플루트에 의한 마디 41-43 87
악보 34. 6악장 탐탐의 사용 마디 41-43 90
악보 35. 6악장 만돌린의 사용 마디 229-234 92
악보 36. 만돌린과 비파 조율 체계 93
악보 37. 6악장 만돌린 마디 509-513 93
악보 38. 6악장 플루트 1마디 167-172 94
악보 39. 6악장 발전부 중 플루트 마디 191-198 94
악보 40. 6악장 코다 마디 562-572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