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은 초고령화 사회에 접어들고 있다. 독거노인의 복지는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지자체는 독거노인 별로 요양보호사 등 복지담당자를 배정하여, 매주 전화 통화 또는 직접 방문으로 독거노인의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2019년 발발한 코로나 19로 인해 대면 확인이 어려워지면서 독거노인에 대한 상황 인식의 어려움이 증가하였고, 복지서비스의 부재로 인해 고통받는 노인에 대한 체계 구축과 사회적 위험으로부터의 노인을 보호할 정책을 마련하기 위해 많은 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AI 스피커를 이용하여 Before Service 기반 독거노인과의 적극적인 소통으로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하였고, 긴급 상황 시 관리자 또는 긴급전화 등 사회적 안전망을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